Bookmark and Share
요즘 가파르게 성장하고 SNS중 링크드인(linkedin)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2002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정식 서비스는 2003년 5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링크드인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달리 비즈니스용 SNS라는 점이 차별점이죠.

링크드인 (Linkedin)

링크드인은 단순한 인맥 늘리기보다 개인 프로필을 이력서처럼 작성해 두고 구인, 구직 등 인재채용에 사용할 수 있고, 기타 업무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SNS와 확연히 다른 점입니다.

링크나우

링크드인이 주목받으며 한국에도 링크드인을 참고한 링크나우(
http://www.linknow.kr)가 생겼는데 아직 사용자수는 그렇게 많은것 같지는 않습니다. 독일의 Xing (http://www.xing.com/), 프랑스의 Viadeo (http://www.viadeo.com), 중국의 우치 (http://www.ushi.com/등도 링크드인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저도 링크드인 계정을 만들어 두고 있긴 한데 아직 페이스북처럼 활용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외국, 특히 미국에서는 링크드인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현재 링크드인 회원수는 전세계 200여개국에서 2억 2천 5백만명 이상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Linkedin) 가입자수

위 자료는 링크드인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데 역시 미국 사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링크드인 사용자의 64%는 미국 이외 지역에 있고 3천만명 이상의 학생들과 대학 졸업자들이 가입되어 있는데 최근 이 학생 가입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링크드인은 현재 20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는데 한국어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죠. 링크드인 홈페이지 아래쪽에 사용언어를 바꿀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2012년에 포춘지(Fortune)가 선정한 500대 기업에 선정되었고 포춘지(Fortune) 선정 100대 기업중 88개사가 링크드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300만개 이상의 기업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으며 210만개 이상의 전문 그룹이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인사이트를 습득하고 공유한다고 합니다.

링크드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을 해 보면 많이 찾을수 있으니 이쯤에서 생략하고 지금부터는 이 글의 본래 목적인 프로필 주소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먼저 링크드인에 로그인해 프로필 페이지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간단한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제 지인의 링크드인 프로필인데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사진은 모자이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개인의 보유 기술이 표시되어 있고 이름, 현재 근무중인 회사에서 어떤 직책을 맡고 있는지, 이전에는 무엇을 했는지, 학교는 어디를 다녔는지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작은 글씨로 링크드인 프로필 URL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런데 이 프로필 URL이 조금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linkedin.com/pub/Brian-Harrison/17/52a/80a/

물론 링크드인에 접속해 로그인하면 친구들의 프로필을 쉽게 볼수 있지만 이 프로필 URL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바꾸어 두면 남에게 알려주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프로필을 확인하고자 할때 쉽게 찾아볼 수 있죠. 프로필 URL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먼저 링크드인에 로그인한뒤 프로필 메뉴로 들어갑니다. 위 그림에서 Edit Profil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다음 단계로 프로필 사진 아래쪽에 보이는 kr.linkedin.com/in/wyattcho 옆에 있는 "Edit Profile"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이미 간단 주소로 바꿔 놓았기 때문에 wyattcho라고 짧게 표시되는데 원래는 kr.linkedin.com/pub/wyatt-cho/38/a80/a6 이라는 복잡한 주소였죠.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그러면 위와 같이 Public Profile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Customize Your Public Profile을 보면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죠. 원하는 부분에 체크하고 아래쪽을 보면 드디어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프로필 URL 부분이 나옵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Customize Your Public Profile을 클릭합니다.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URL change

그러면 위와 같이 프로필 주소를 짧게 바꿀수 있는 창이 뜨죠.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면 됩니다.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URL change

저는 wyattcho라고 제 닉네임을 넣어 보았는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녹색 표시가 나타나는군요. 만약 사용할 수 없는 이름을 넣으면 녹색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빨간색 X자 표시가 보입니다. 

링크드인 (Linkedin) 프로필 URL change

링크드인 프로필 URL에는 영문과 숫자로 5~30자 까지 넣을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나 기호,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누군가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주소 역시 사용할 수 없으니 이럴때는 어쩔수 없이 다른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링크드인 프로필을 짧은 주소(URL)로 표현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앞으로 인재 채용이나 구직 활동,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링크드인이 많이 활용될것 같습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그렇게 많지 않던 링크드인 activity 알림 메일이 올해 들어서 꽤 많이 들어오는 것을 보니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것 같네요. 링크드인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