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트위터, 단축키로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

IT 2010. 10. 13. 07:3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지난달부터 새로운 모습의 트위터가 순차적으로 사용자들을 찾아오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금요일에야 트위터 페이지가 새롭게 바뀌었더군요. 트위터 화면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것입니다. 이미 많은분들이 새로운 트위터 페이지를 사용하고 있어 그리 새로울것은 없지만 저에게는 새로운 버전의 트위터가 처음으로 생긴 날이라 일단 캡쳐를 해 보았습니다.


Try it now!라는 버튼을 누르니 새롭게 바뀐 트위터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 다른 사람 트위터를 통해 알고 있던것처럼 이단으로 나뉘어져 있어 보기 좋더군요. 새롭게 바뀐 트위터 페이지를 이리저리 사용하다가 문득 어떤 키보드를 눌렀는데 뭔가 이상한 변화가 있는걸 느꼈습니다. 특정 키보드를 누르니 타임라인에 올라온 트윗사이를 이동하더군요. 그래서, 트위터가 새롭게 바뀌면서 뭔가 기능이 추가되었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과연... 트위터가 모습만 바꾼것이 아니라 트윗을 보다 쉽게 사용할수 있는 단축키 기능을 만들어 놓았더군요. 새로운 트위터의 단축키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 리스트는 새로운 트위터 화면에서 Shift+?를 누르면 나타납니다.

우선 단축키중에서 Actions에 해당하는 단축키들을 알아보도록 하죠. 어떤 트윗을 선택하고 f를 누르면 해당 트윗을 즐겨찾기 할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f를 누르면 즐겨찾기가 해제됩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r을 누르면 답글을 달수 있고, t는 retweet을 할때 사용합니다. m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생기며 DM, 즉 쪽지를 보낼수 있습니다. 쪽지를 보낼 사용자 아이디를 상단부에 입력하고 아래쪽에는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트윗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수 있는 창이 오른쪽에 생깁니다.

다음으로 Navigation 단축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시프트키+?를 누르면 위의 단축키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j, k키는 트윗사이를 위/아래로 이동할때 사용합니다. 아래쪽으로 이동할때는 j, 위쪽으로 갈때는 k를 누르면 되죠.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페이지가 아래로 스크롤되고, /를 누르면 트위터 상단의 검색창으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마침표(.)를 누르면 트위터 화면이 새로고침되면서 가장 위에 있는 트윗으로 위치가 이동됩니다. 그런데, 단축키 리스트를 자세히 보니 어디서 많이 본것 같지 않나요? 구글 리더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마 눈치를 채셨을것 같네요. 단축키가 구글 리더에서 사용하는 것과 많이 비슷한것을 알수 있죠.
 
마지막으로 타임라인 관련 단축키입니다. g를 누른뒤 h를 누르면 트위터 첫화면으로 이동합니다. g+r을 누르면 나에게 온 멘션을 볼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고, g+p는 나의 프로필 화면으로 이동시켜 주는군요. 마찬가지로 g+f를 누르면 즐겨찾기를 등록해 놓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m은 DM(쪽지) 화면으로, g+u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트위터 아이디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해당 사용자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트위터는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할때는 오늘 소개한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오늘 소개한 단축키외에 혹시 다른 단축키를 알고 계시다면 알려주세요.

트위터 단축키 정리
j/k : 트윗 상하 이동시 사용
엔터키: 선택한 트윗을 열고 닫을때 사용
스페이스키: 페이지 스크롤 다운
시프트+스페이스키: 페이지 스크롤 업
/: 검색창으로 이동
.: 트위터 새로고침후 첫번째 트윗으로 이동

g+h: 홈화면으로 이동
g+r: 멘션 화면으로 이동
g+p: 나의 프로필 화면으로 이동
g+f: 즐겨찾기 화면으로 이동
g+m: 쪽지 화면으로 이동
g+u: 트위터 사용자 프로필 화면으로 이동

f: 선택한 트윗을 즐겨찾기하기
r: 선택한 트윗에 댓글 달기
t: 리트윗
m: 쪽지 보낼때 사용
n: 새로운 트윗 작성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