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멀티 계정에 동시 로그인 기능 공개하나?

IT 2010. 7. 16. 07:2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
구글이 또 하나의 새로운, 아주 쓸만한 기능을 곧 공개할것이라고 하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아마 두개 이상의 계정을 가지고 있을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이런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구글 계정을 두개이상 가지고 있는 사람이 동시에 여러개의 계정을 이용하기 위해서 지금까지는 여러개의 웹브라우저를 동시에 열어놓고 사용해야 했습니다. 저도 구글 계정을 두개 가지고 있는데 자주 사용하는 계정은 항상 접속해 놓고 있고 다른 계정을 사용할때마다 로그오프-로그인-다시 로그오프-다시 로그인을 하는 귀찮은 과정을 거치거나 아니면 다른 웹브라우저를 열어서 사용해야 했지요. 그리고, 두번째 계정의 사용이 완료되면 다시 웹브라우저를 닫아야 했습니다. 여러개의 웹브라우저를 열어놓으면 PC에 부하가 걸려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죠.

저처럼 하나의 계정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계정을 가끔씩 쓰는 사람은 이렇게 사용해도 괜찮지만 여러개의 구글 계정을 자주 사용하는 헤비 유저들은 이런식으로 사용하다간 로그인-로그오프만 하루에도 수십번해야 될겁니다. 그렇다고 두,세개의 웹브라우저를 동시에 열어놓고 있자니 다른 작업을 같이하거나 하면 리소스가 부족해 PC가 버벅거리기 일쑤죠.

그런데, 구글이 현재 비밀리에 하나의 웹브라우저에서 여러개의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는 멀티 로그인 기능(이 이름은 제가 붙인것이라 다른 이름으로 나올수도 있습니다.)을 개발해 테스트중이라고 하는군요. 테스트중이라고 하는걸 보니 개발은 이미 완료한것 같고 여러가지 보안 관련 문제를 확인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4개씩이나 구글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본적이 있는데 이런분들은 구글의 멀티 로그인 기능이 아주 반가울것 같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보면 멀티 로그인 기능은 Gmail, 구글 리더, 구글 사이트, 구글 캘린더, 구글 코드, 구글 닥스등을 지원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구글 멀티 로그인

아시다시피 구글 서비스는 이외에도 아주 많은데 모든 구글 서비스에 멀티 로그인 기능이 적용되지는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멀티 로그인 기능을 사용할수 없는 서비스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가장 먼저 로그인한 계정을 기본으로 사용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멀티 로그인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에서는 어쩔수 없이 여러개의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겠죠.

또 한가지, Gmail도 멀티 로그인 기능을 사용할수는 있지만 한가지의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Gmail의 오프라인 모드를 사용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Ggmail 오프라인 모드는 온라인 상태에서 이메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 온라인에 연결하지 않고도 사용할수 있는 기능으로 장시간 해외 출장을 갈때 비행기안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억이 있네요.

하지만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 이러한 걱정없이 지금도 멀티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바로 구글 크롬의 익명 모드(incognito mode)를 사용하면 되죠. 크롬의 익명 모드는 Ctrl+Shift+N을 눌러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이 바로 익명 모드를 사용한 모습입니다. 둘다 제 Gmail 계정인데 뒷쪽이 메인 계정이고 앞에 보이는 것이 익명모드로 접속한 계정입니다. 익명모드를 사용하면 그림에서처럼 수상한 모습의 스파이가 나타나면서 익명모드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구글다운 재미있는 표현이죠. ^^
구글 크롬 익명(Incognito) 모드

구글 크롬의 익명모드는 MS IE8의 사생활 보호(InPrivate) 브라우징과 비슷한 기능인데 익명모드(Ctrl+Shift+N)를 사용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개의 계정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두개의 창은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여 별개의 웹브라우저를 여는 것과 같습니다. 익명모드에서는 크롬 브라우저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를 사용할수 없게되어 이처럼 별개의 계정을 사용할수 있는것이죠. 때문에 익명모드를 사용하면 구글뿐 아니라 네이버나 다음에서도 여러개의 계정을 동시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


MS-IE8 InPrivate 브라우징

구글 크롬뿐 아니라 IE8에서도 InPrivate 브라우징을 사용하면 여러개의 계정에 동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크롬의 익명모드나 IE의 InPrivate 브라우징 모드 쿠키를 사용하지 않고 브라우징 히스토리가 남지 않는다는 점이 멀티 로그인과는 다른점이니 이점은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히스토리가 남지 않으면 나중에 방문한 사이트를 다시 찾을수 없게 되니까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