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윗 검색은 실시간 전용검색 엔진으로

IT 2010. 1. 10. 07:3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2010년에 주목받을 기술중 하나로 실시간 검색(realtime search)이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 기술은 차세대 검색 기술을 이야기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주제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테크크런치도 2010년을 뒤흔들 10가지 기술중 하나로 실시간 검색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실시간 검색은 웹이나 이미지, 블로그 검색등 기존의 검색 엔진이 검색하던 모든것을 대상으로 하지만 트위터같은 마이크로블로그 역시 실시간 검색의 중요 대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과 구글, 야후등의 검색엔진 역시 실시간 트위터 검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미 지난해 6월에 실시간 검색의 중요성을 깨닫고 CrowdEye를 소개한바 있구요. 약 6개월이 지난 현재 트위터를 기반으로 한 검색 엔진이 많이 늘어났군요. 몇가지 트위터 기반 실시간 검색엔진을 소개합니다.


우선 Twitterment라는 검색 엔진이 있습니다. 이 검색엔진은 사이트 배경 색상등이 트위터를 연상시키는 트윗 전문 검색 엔진입니다. 검색 기술은 구글 API를 이용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검색 결과에 Powered by Google이란 로고가 사이트 우측에 선명하게 보이고 사이트 하단에도 나와 있네요. 한글 트윗도 검색해주긴 하지만 최근 트윗은 제대로 검색해주지 못하는것 같네요. 그나마 해시태그가 있는 검색어를 넣으니 바로 조금전 트윗을 검색해주는군요. 하지만 조금 더 개선이 되어야 할듯 합니다. 

2. Search Twitter http://search.twitter.com/


Search Twitter는 검색 성능이 꽤 좋습니다. 해시태그를 넣으면 바로 1~2분전 트윗까지 검색해 주고 일반 트윗도 몇분전 트윗까지 검색해 냅니다. 고급 검색인 Advanced Search 기능도 있네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검색 조건을 넣어 검색할수 있습니다. 언어도 선택해서 검색할수 있는데 아직 한글이 리스트에 들어 있지 않지만 실제 검색해보면 한글 검색도 됩니다.


Twitscoop은 트위터상에서 언급되고 있는 트렌드를 아래와 같은 실시간 다이나믹 태그 구름을 통해 알수 있게 해줍니다. 태그 구름은 조금씩 글자 크기가 달라지고 태그도 나타났다가 없어지는등 실시간으로 변합니다.


또한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트윗을 하면서 검색도 할수 있도록 트위터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긴 주소를 bit.ly로 줄여주는 기능도 있고 현재의 hot trend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도 있어 꽤 쓸모있는것 같네요. 게다가 아이폰에서도 사용할수 있는 앱스토어 어플도 제공합니다. 정식버전은 $1.99이고 무료버전인 TwitsccopLite도 있습니다.


Topsy역시 꽤 유용한 트윗 검색 엔진입니다. 사이트 디자인도 괜찮고 특별한 기능이 있어 꽤 쓸모있네요. 검색어에 대해 왼쪽과 같이 가장 많은 RT(리트윗)한 트윗의 갯수를 시간대별로 몇개인지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고 해당 트윗과 관련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보여주는 트위터 사용자도 누구인지 나타내 줍니다. 영향력이 큰 사람이라면 해당 검색어로 트윗한 트위터 갯수가 가장 많은 사람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OneRiot은 가장 성능 좋고 실시간 개념을 잘 살린 검색 검색엔진입니다.  OneRiot은 트위터 유저들이 사용하는 링크와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는 링크들도 단지 몇초안에 검색해 줍니다. 검색 성능에 있어서는 최고인것 같네요. 하지만, 한글 검색이 안되는게 너무 아쉽군요.

Twazzup은 기본 화면이 위에 보이는것처럼 아주 단순하지만 검색어를 넣고 검색하면 확~ 달라집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트윗뿐 아니라 관련 뉴스나 웹링크등도 오른쪽에 보여주고 트윗을 하는 사람들의 프로필 이미지도 왼쪽에 보여주네요. 그리고, 트윗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해당 검색어로 새로 올라오는 트윗을 실시간으로 나타내 주는군요. 한글 트윗도 검색됩니다.

Scoopler 역시 Twazzup과 동일한 성능과 기능을 가진 실시간 검색 엔진입니다. 관련 이미지나 뉴스도 보여주지만 한글 검색에 있어서는 Twazzup보다는 약간 부족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Collecta는 검색 결과의 내용을 보는데 있어 공간을 더 많이 제공해 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창은 화면 왼쪽에 작게 자리하고 있고 트윗에 연결된 사진이나 내용은 오른쪽에 위치한 넓은 공간에 나타내 줘서 별도의 창에서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검색엔진 역시 결정적으로 한글 검색이 안되는게 아쉬운 점이군요.

트위터를 사용하다보면 조금전 어디선가 본 트윗을 찾아야 될 필요가 있죠. 이럴때 트윗 검색을 이용해 찾는것은 어떨까요? 서두에 말했듯이 구글이나 빙 같은 검색 엔진이 트윗 검색을 지원해주긴 하지만 아무래도 트윗 전용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게 좋은것 같은데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