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넥서스원에 숨겨진 진정한 무서움

IT 2010. 1. 8. 07:3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넥서스 원 (Nexus One)
구글이 발표한 진짜 구글폰, 넥서스원(Nexus One)이 출시된다는 것은 단지 진짜 구글폰이 출시되었다는 의미외에도 다른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넥서스원의 하드웨어와 요금제등에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는것도 중요하고 휴대폰을 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살수 있는 새로운 유통구조를 만들어 냈다는 것도 중요한 점이지만 넥서스원이 여러가지 구글 서비스와 어떻게 연결되느냐를 생각해보면 넥서스원의 진면목을 알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넥서스원은 이미 나왔던 안드로이드폰과는 조금 다르게 봐야 합니다. 넥서스원을 단지 구글이 직접 판매하는 또다른 안드로이드폰으로 생각하지 말고 구글이 제공하는 여러가지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결합해서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지만 그중에서 구글 보이스(Google Voice)라는 것이 있습니다.


구글 보이스(Google Voice)는 어떤 서비스?
구글은 전화 관리 서비스인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을 지난 2007년에 인수해 인터넷 전화 서비스인 구글 보이스(Google Voice)라는 이름으로 부활시켰죠. 이 서비스는 기존의 그랜드센트럴의 기능에 음성메시지 녹취록, 컨퍼런스 콜 기능, 그리고 SMS 문자 메시지 검색 기능까지 포함한 서비스로 현재는 초대를 받아서만 가입해 사용할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집이나 직장, 휴대폰등 웹 접속이 가능한 음성메시지함을 하나의 번호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구글 보이스로 이용하고 있는 가상의 전화번호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전화를 연결해 사용할수 있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미국 내에서는 무료로 전화와 문자 메시지를 사용할 수 있고 국제 전화는 구글 체크아웃(Google ChechOut)을 통해 신용카드로 수수료를 내고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구글 보이스가 뭔지 잘 모르겠다면 여기 링크된 유투브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에는 구글 보이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초대를 받아 가입해야 했지만 넥서스원은 이러한 과정없이 구글보이스를 사용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즉, 넥서스원을 구매한 사람은 넥서스원에 탑재된 구글 보이스 계정을 이용해  번거로움없이 구글 보이스를 쉽게 이용할수 있는것이죠.

넥서스원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구글 보이스 계정을 줘서 구글 보이스를 쓸수 있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구글 보이스를 이용할것이고 앞으로 일반 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까지 구글 보이스로 넘어오는 효과를 노릴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구글은 구글 보이스를 통해 VoIP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요금도 청구할수 있게 되겠죠.

그런데, 위에 소개한 유투브 동영상에서 알수 있듯이 구글 보이스는 전화수신용 서비스라 발신부분을 담당할 다른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구글이 인수한 회사가 gizmo5라는 회사죠. 아직은 이 두 서비스의 통합이 이루어진것 같지는 않지만 앞으로 구글은 구글 보이스로 전화수신을 담당하게 하고 발신은 구글이 작년에 인수한 gizmo5라는 인터넷 전화 표준기술인 SIP 기반 인터넷전화 서비스 업체의 기술을 사용할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직은 구글 보이스와 gizmo5의 서비스 연동이 넥서스원에서는 지원되지 않기때문에 당분간은 넥서스원에서의 완벽한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google voice + gizmo5

하지만 gizmo5와 구글 보이스가 연동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구글은 통신망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IP기반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자가 되는것이죠. 스카이프와는 약간 다르지만 스카이프를 뛰어넘는 인터넷 전화서비스가 탄생할수도 있을겁니다. (스카이프는 유선전화망을 일부 사용하기 때문에...)

게다가 구글 보이스를 사용하면 미국내 전화 수신과 (미국에서는 휴대폰 수신시에도 요금이 발생함) SMS는 무료로 제공되니 이렇게 되면 다른 통신사업자들에게 있어서는 커다란 위협이 아닐수 없습니다. 넥서스원의 진정한 무서움은 바로 이런점이죠.

아직 현실화된건 아니지만 통신사들이 넥서스원에 숨겨진 이런 잠재적인 위협을 모르진 않을텐데 이점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되는군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다음 메인

다음 메인 2010. 1. 10

구글 메인

구글 메인 2010. 1. 10


다음 메인과 구글 메인에 올라  많은 분들이 읽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