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노트북 구매를 위해 검색을 해 보면 참으로 많은 노트북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외형적 디자인과 기능적 형태가 상당히 다양해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은 편이죠. 특히 윈도우8이 출시되며 노트북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다양해진 만큼 제품 선택도 어려워졌는데, 무작정 고르다가는 시간만 많이 걸리고 무엇을 사야할지 혼란만 가중될 수 있습니다.

그럼 노트북을 선택할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노트북 선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 용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단 용도가 정해지면 사양이 결정되고 가격대가 나옵니다. 그렇게 되면 선택이 훨씬 쉬워지죠. 용도별 노트북 선택 기준을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및 사무용 노트북
사무용 노트북은 주로 문서 작업과 인터넷, 간단한 영상 감상이 가능하면 됩니다. 문서 작업을 위해 오피스 프로그램이 돌아갈 정도의 CPU는 갖추고 있어야 하겠죠. 때문에 너무 고사양일 필요는 없고 인텔 코어 i3 CPU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이정도 스펙에 적당한 노트북으로는 삼성전자 시리즈3 (NT300E5C-S35D) 정도를 선택하면 될것 같습니다. 15인치형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했고 가격도 저렴해서 사무용으로 적합하죠.

삼성 시리즈3

시리즈3 (NT300E5C-S35D) 노트북은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면 3세대 인텔 코어 i3 CPU, 500GB HDD를 탑재했습니다. 48Wh 용량의 6셀 배터리를 탑재해 6.2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어 외근시에도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네요. 엔비디아 지포스 610M 그래픽 카드를 탑재해 어느 정도 고사양 그래픽 처리도 가능하며 페블 키보드가 적용되었고 별도의 숫자 키보드가 마련되어 있어 문서 타이핑 작업이나 업무 처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용 노트북
멀티미디어용 노트북은 인터넷, 문서 작업, 간단한 게임과 고화질 동영상 감상이 가능한 수준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고화질 동영상을 문제없이 플레이 하기 위해 고성능 CPU와 GPU, SSD 정도를 갖춘다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정도 스펙을 갖춘 노트북으로는 삼성전자 시리즈5 (
NT530U4E-S61)가 있습니다. 

삼성 시리즈5

시리즈5 (NT530U4E-S61) 노트북은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며 1.78Kg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에 14인치형 디스플레이, 그리고 인텔 3세대 코어 i5 CPU와 AMD RADEON HD8750 GPU를 탑재했고 고품질 사운드의 JBL 스피커를 탑재해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자랑합니다. 57Wh 용량의 4셀 Li-ion 배터리를 탑재해 배터리 사용시간도 최대 9.5 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용 노트북
게임용 노트북은 인터넷, 문서 작업, 고화질 동영상 감상, 동영상 편집, 고성능 게임 등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PU, 그래픽, 메모리, 디스플레이 등 모든 면에서 최고의 사양을 갖추어야 하죠. 마침 게임용으로 삼성전자 시리즈7 게이머 노트북(NT700G7C-S82B)이 있더군요.

삼성 시리즈7

시리즈7 게이머 노트북(NT700G7C-S82B)은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쓰고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3세대 인텔 코어 i7 CPU와 엔비디아 지포스 GTX675M GPU를 탑재했습니다. 400 nit 밝기의 17인치형 풀HD LED 디스플레이와 Dolby® Home Theater® v4의 고품질의 사운드를 채택했고, 대용량 게임 데이터 저장을 위해 1TB HDD와 8GB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삼성 시리즈7

또한, 최적화된 성능을 위해 네가지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게임환경에 적합한 Gaming mode, 일반적인 사용을 위한 Balanced Mode, 키보드 백라이트는 꺼지고 팬 소음은 줄어드는 Library Mode, 전원 절약을 위한 Green Mode 등 상황에 맞는 모드를 선택해 최적화된 성능으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9Wh 대용량의 8셀 배터리가 탑재되어 오랜 시간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밖에 쾌적한 게임 환경을 위해 게임 모드시 윈도우키와 터치패드가 비활성화되어 게임 도중 윈도우 키나 터치패드를 눌러 게임이 종료되는 경우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게임 모드 시 키보드의 백라이트 컬러는 블루로, 자주 사용하는 W, S, D, A 키는 레드 컬러로 빛나 어두운 환경에서도 정확한 키를 누를 수 있으며 터보 쿨링 시스템으로 장시간 사용에도 발열이 적어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휴대용 프리미엄 노트북
최근에는 휴대용 프리미엄 노트북도 수요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휴대용이다 보니 이동성이 강조되어 얇고, 가볍고 작은 크기와 저전력 기능은 필수이고 럭셔리 디자인에 그에 걸맞는 높은 성능까지 갖춘 프리미엄 노트북이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죠. 삼성전자 시리즈9(NT900X3C-A95) 노트북이 바로 그런 노트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삼성 시리즈9

시리즈9(NT900X3C-A95) 노트북은 윈도우8, 3세대 인텔 코어 i7 CPU, 512GB SSD, 13.3인치형 LED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게임용은 아니다보니 그래픽은 인텔 HD4000 내장 그래픽을 탑재했습니다. 시리즈9 노트북의 가장 큰 장점은 12.9mm의 슬림한 두께, 1.16Kg의 가벼운 무게로 웬만한 넷북보다 가볍습니다.

시리즈9의 가벼움은 얇은 알루미늄 소재를 0.05mm 이하 오차의 정밀한 기술로 깍아낸 싱글셸 바디 기술로 가능했습니다. 노트북 케이스를 이음새 없이 하나의 덩어리로 깍아 만들어 가볍고 견고한 노트북이 탄생한 것이죠. 시리즈9은 44Wh 용량의 4셀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전력소모를 줄여 최대 9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어 휴대용으로 외부에서 사용하기에도 좋은 노트북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는 태블릿 노트북
윈도우8이 출시되면서 터치 기능이 탑재된 태블릿 노트북이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태블릿 노트북은 가볍고 휴대가 간편하며 쉽게 터치로 조작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죠. 삼성전자의 아티브 스마트 PC는 대표적인 태블릿 노트북인데 아톰 CPU를 탑재한 아티브 스마트 PC와 코어 i5를 탑재한 아티브 스마트 PC 프로 버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제품 모두 키보드 도크와 디스플레이를 분리해서 태블릿 형태로 사용할 수 있고 S펜을 탑재해 다양한 입력 방식을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ATIV 스마트 PC

성능은 당연히 코어 i5가 탑재된 아티브 스마트 PC 프로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아티브 스마트 PC 프로는 높은 성능에 걸맞는 다소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죠. 반면에 아티브 스마트 PC는 아톰 CPU 탑재로 성능은 다소 낮지만 대신 가격이 저렴해서 큰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톰 CPU의 특징인 저전력 소모로 배터리 사용시간이 프로 모델보다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티브 스마트 PC의 배터리 사용시간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14.5시간, 동영상 재생시 9.5 시간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로 버전은 이보다 적은 최대 8시간, 동영상 재생시 5.3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티브 스마트 PC보다는 적은 사용 시간이지만 아침에 들고 나가 저녁때까지 거의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라이프가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아티브 스마트 PC에 탑재되는 아톰 프로세서서는 예전 넷북에 탑재된 아톰 CPU보다 성능이 많이 향상되어서 일반적인 사용시에는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 라이프를 중시한다면 아톰 CPU가 탑재된 아티브 스마트 PC도 괜찮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TIV 스마트 PC LTE

또한, 삼성 아티브 스마트 PC는 최근에 LTE 네트워크를 연결해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LTE 모델도 출시되었습니다. LTE 버전 아티브 스마트 PC는 외부에서 인터넷 사용이 많은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신 LTE 네트워크 통신 모듈이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일반 버전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조금 짧습니다. 그래도 최대 13시간, 동영상 재생시 1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외부 활동이 많고 빠른 데이터 사용이 필요하다면 아티브 스마트 PC LTE 버전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용도별로 어떤 노트북이 좋을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 살펴 보았는데 이밖에도 가격 및 디자인, 성능, 실용성, 브랜드, AS 편의성 등에 따라 더 다양한 선택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노트북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난뒤에 가격, 디자인, 성능 등의 요소가 이와 부합하는지 꼼꼼히 따져 보며 적당한 제품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번 선택하면 몇년동안 사용해야 하는 노트북이니, 디자인이나 성능 등 한두 가지 요소만을 생각해 잘못된 선택을 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이글은 삼성 SDI 블로그, SDI 이야기에 기고한 글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