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앱을 설치하게 되고 인터넷을 사용하며 쌓이는 데이터와 각종 사진 및 동영상 등 수많은 자료들이 저장되며 스마트폰 성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사용한 스마트폰은 관리를 해주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어플

성능뿐 아니라 배터리 수명도 스마트폰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마트폰은 항상 몸에 휴대하고 다니기 때문에 배터리가 부족하면 아예 사용할 수 없어 배터리 관리는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절대로 빠뜨릴 수 없는 요소라고 할 수 있죠.

배터리

스마트폰의 성능을 최적화 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관리해 주는 어플은 매우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서 스마트폰을 최적의 상태로 오랫동안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는 어플 네가지를 소개합니다. 

1. 파워 세이버 Pro -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ntutu.pro.batterysaverplus

파워 세이버 프로

파워 세이버 프로는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 하는 어플로 잘 알려진 앱입니다. 스마트폰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앱, AnTuTu를 만든 회사에서 만들었는데 사용자가 무슨 어플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지 알 필요 없이, 버튼 하나로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기 때문에 매우 간단하게 조작 할 수 있습니다.

파워 세이버 프로

사용 방법은 어플 실행후 가운데 보이는 실행 버튼을 누르고 +,- 버튼을 눌러 원하는 레벨로 맞춰 놓으면 됩니다.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5~10%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증가시킵니다. 
배터리 절약 레벨은 모두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장 높은 4레벨을 사용하면 되지만 대신 성능이 낮아집니다. 높은 성능이 필요할 때는 1레벨로 맞춰놓거나 아니면 사용을 중지하면 됩니다. 
파워 세이버 프로 파워 세이버 프로

일반적인 사용시에는 2레벨 정도로 놓고 사용하면 배터리도 적당히 아끼고 어느 정도의 성능도 나오는 것 같더군요. 파워 세이브의 특징은 간단한 조작 방법입니다. 버튼 하나로 배터리 소모량을 조절할 수 있어 별도의 사용법을 익힐 필요가 없어 좋습니다. 

2. GreenPower Premium -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gpo.greenpower2
무료버전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gpo.greenpower

GreenPower Premium

그린파워는 다양한 설정을 통해 배터리 수명을 늘려 주는 어플입니다. 위와 같이 어플을 실행하면 다양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상단에 현재 배터리 양과 주/야간 모드가 표시되고 나머지 부분을 클릭하면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죠. 어플을 설치한뒤 실행하면 기본 설정으로 작동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기본 설정만으로 충분합니다. 어플을 사용해보니 사용전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10 ~ 20% 정도는 늘어나는것 같더군요. 
GreenPower Premium GreenPower Premium

우측상단에 작게 보이는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와이파이/데이터 통신을 비활성화 시켜 배터리 사용을 줄여 줍니다. 사용을 원할때는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와이파이와 데이터 통신이 활성화되어 사용이 가능하게 되죠. 
GreenPower Premium GreenPower Premium GreenPower Premium

보다 상세한 설정을 하려면 좌측에 보이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들어가면 됩니다. 또는 메인 화면에 보이는 각각의 항목을 눌러 자신의 사용 패턴이나 상황에 맞게 설정을 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및 모바일 네트워크, 블루투스, 계정 동기화, 트래픽, 앱 설정 등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고 주간 및 야간 모드 설정도 가능합니다.

각 항목별 설정은 매우 상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와이파이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수많은 상세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데 사실 이렇게 모든 항목을 다 개인 설정해서 사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듯 합니다. 모든 항목을 다 확인하려면 수십가지의 설정을 일일이 다 체크해야 하는데 너무 번거롭지 않나 생각되는군요. 그래서 꼭 필요한 항목만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GreenPower Premium GreenPower Premium

참고로 다른 부분은 모두 기본 설정대로 놔두고 야간 모드만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야간 모드 설정에 들어가 야간 모드 시작 시간과 주간 모드 시작 시간을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죠. 이렇게 해 두면 깜빡 잊고 충전기에 연결을 해 놓지 않고 잠자리에 들더라도 어느 정도는 배터리 사용을 줄여주어 아침에 일어났을때 스마트폰이 완전 방전되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알림 설정에서는 남은 배터리 잔량을 표시하거나 와이파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사항을 상단 알림바에 나타내 줍니다. 기본적으로는 모든 알림이 표시되도록 되어 있는데 알림을 원치 않는 부분은 선택을 해제해 놓으면 됩니다.

GreenPower Premium

만약 어떤 특정 앱을 항상 켜 놓고 싶으면 앱관리에 들어가 "애플리케이션 허용 목록"에 추가해 주면 야간모드에서도 해당 앱에 대해서는 와이파이와 데이터 통신이 활성화되어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대로 차단 목록에 들어 있는 앱은 항상 와이파이와 데이터 통신을 차단시킵니다.
GreenPower Premium GreenPower Premium

이런식으로 설정을 바꿔 주면 아래와 같이 설정이 변경된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GreenPower Premium

유료인 프리미엄 버전은 아래와 같은 별도의 전용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블루투스 지원, 위젯, 야간 모드, 태스커 & 지역/국가별 플러그인, 위치 기반 Wi-Fi, 애플리케이션 허용 목록 및 차단 목록, 광고 없음

3. 스마트 최적화 박스 -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ppall.optimizationbox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는 최적화 기능으로 에코 모드 및 화면밝기 조정 등을 통해 스마트폰의 대기 시간을 늘려주고 시스템 관리를 통해 스마트폰의 성능을 향상시켜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최적화 대상은 배터리,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히스토리 등이며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SD카드로 이동시켜주는 기능, 볼륨 설정 기능, 화면 밝기 설정 기능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배터리 관리를 클릭하면 에코모드 사용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고 세부 설정도 가능합니다. 세부 설정이 가능한 부분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백라이트, 볼륨, 진동, 동기화 등인데 외국에서 만든 어플이라 그런지 와이파이를 틀리게 표기해 놓았네요.

스마트 최적화 박스

시스템 관리 메뉴에서는 시스템 최적화 , 어플리케이션 관리 및 캐쉬 관리가 가능하고 CPU와 RAM, ROM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시스템 최적화를 위해서는 하단의 최적화 버튼을 눌러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과 캐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를 하니 44개의 앱과 54.59MB의 캐쉬 메모리, 10.34MB의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캐쉬가 삭제되었다고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어플리케이션 관리에서는 현재 실행중인 앱과 이들이 각각 사용하는 순간 CPU 점유율, 메모리 사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만약 스마트폰의 성능이 잘 안나온다고 생각되면 필요없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해 종료시키면 그만큼의 캐쉬 메모리를 삭제해 약간이나마 성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도 번역이 잘못되어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는 버튼에 잘못된 표기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어서 수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캐쉬 관리 메뉴로 들어가면 현재 로딩되어 있는 캐쉬 내역이 나오는데 캐쉬 삭제 버튼을 눌러 캐쉬를 삭제하고 그만큼의 성능을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사실 시스템 관리는 첫번째 최적화만 해도 됩니다. 그런데 어플리케이션 관리만 따로 하거나 캐쉬 관리만 따로 할 경우에 대비해 나머지 두가지 메뉴를 만들어 놓은 것 같군요.

스마트 최적화 박스

언인스톨 메뉴에서는 필요없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삭제함으로써 성능과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수 있습니다. 기기와 SD카드의 총 사용 공간과 사용 가능 공간을 표시해 주는데 이것도 도움이 되는것 같군요.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에서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별도로 메뉴에 만들어 놓으니 조금 더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히스토리 삭제 메뉴에서는 웹브라우저 히스토리를 비롯해 각종 전화 관련 내역, 문자 메시지 및 G메일 검색 내역까지 삭제가 가능합니다. 부재중 전화 내역이나 수신 및 발신 통화 내역을 삭제하는 기능, 그리고 각종 문자메시지 내역까지 삭제할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앱2SD 메뉴로 들어가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앱 중에서 SD카드로 이동할 수 있는 앱을 보여줍니다. 현재 총 18개의 앱이 이동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이동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정보가 나타나며 이동을 시킬수 있게 되죠. 주메모리 용량이 부족할때 앱을 SD카드로 이동시키기 좋도록 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앱을 이동시킨후 SD카드 탭을 보면 이동시킨 앱이 나와 있는 것을 알수 있는데 여기서 다시 앱을 선택해 내장 메모리로 이동하는 것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마지막 주메모리 탭을 클릭하면 SD카드로 이동할 수 없는 앱이 나와 있습니다. 어떤 앱들인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스마트 최적화 박스

이밖에 다양한 항목의 볼륨 설정과 화면 밝기 설정도 가능하고 위젯을 만들어 원하는 기능만 사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DX 배터리 세이버 - T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를 실행하면 배터리 탭이 보이는데 여기에서는 현재 배터리 잔량과 남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여줍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원키 테스트를 누르면 현재 배터리 소모 상태와 배터리 소모가 큰 어플을 보여주고, 여기서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일정시간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 줍니다. 또한, 배터리 절약을 위한 원키 배터리 세이버 기능과 스마트 배터리 세이버 기능, 수동 배터리 절약 기능을 알려주어 각 항목당 설정을 통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게 해 줍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실행중인 어플 정리 버튼을 누르면 비활성앱을 정리해 전력 소모를 줄여 주며 늘어난 사용시간도 알려 줍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Smart버튼을 누르면 스마트 배터리 세이버 기능을 설정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화면 오프시 CPU속도 설정, 배터리가 낮을때 모드 전환, 시간에 따른 모드 전환, 어플 자동 정리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스위치 버튼을 눌러 배터리를 소모하는 항목을 선택해 온오프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모드 선택탭에서는 각각의 모드에서 최적의 배터리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장시간 대기 모드, 일반 모드, 수면 모드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나만의 모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충전탭을 누르면 현재 충전중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며 충전을 시작하면 배터리 잔량에 따라 충전모드가 자동 선택됩니다. 배터리가 20% 이하일때는 최적 충전을 하게되고 일상적으로는 일반충전을 합니다. 한달에 한번 20% 이하로 배터리를 남겨두어 최적 충전을 하는 것이 좋다는 팁도 알려 주는군요.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모니터 탭에서는 어떤 어플이 배터리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려주며 각각의 어플이 CPU와 화면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설정탭에서 상세 설정을 누르면 각종 알림과 보호할 어플을 설정할 수 있으며, 최적화 아이콘을 홈화면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DX 배터리 세이버 DX 배터리 세이버

오늘 소개한 어플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성능과 배터리를 최적화 해주는 어플은 매우 많습니다. 어플마다 각자 특장점이 있으니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는 어플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스마트폰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글은 삼성 SDI 블로그, SDI 이야기에 기고한 글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