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어제밤 IT 기사를 읽다가 꽤 흥미로운 뉴스를 보았습니다. 하나는 아이폰4S가 11월 11일 (마침 빼빼로 데이와 같은 날이다) 국내에 출시된다는 소식이고, 또 하나는 애플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가 드디어 개방된다는 소식입니다. 둘다 애플 관련 소식이고 또 아이폰 관련 소식이라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이폰4S

애플 코리아가 아이폰4S의 전파 인증을 이미 받았다는 소식도 이미 있었고 해서 아이폰4S의 11월 출시는 어느정도 예상되었던 일이지만 애플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 개방이 이렇게 빨리 이루어질줄은 몰랐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게임 카테고리 개방 관련 소식은 간간이 들려 왔지만 애플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 개방 소식은 어제 처음 알려진 소식이어서 꽤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더군요.

사실 그동안 애플 앱스토어과 안드로이드 마켓등 글로벌 온라인 앱 장터에는 게임 카테고리가 존재하지 않아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게임들을 접하기 힘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앱의 경우에는 T스토어나 올레마켓, 삼성앱스등의 국내 마켓에서 심의를 받은 게임을 만날수 있었고 apk 파일을 구해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편법이 존재했지만 애플 앱스토어에 올라가 있는 게임 앱은 탈옥을 하지 않고는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었습니다. 

일부 게임 앱의 경우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 접할수 있긴 했지만 그 숫자는 아주 미미했고 앱스토어에서 상위권을 유지하며 큰 인기를 누리는 국내 게임 개발사들의 게임 앱은 거의 만나보기 힘들었습니다. 물론 애플 앱스토어도 미국 계정이나 홍콩 계정등 해외 계정을 사용하면 게임 앱을 사용할수 있긴 했지만 한글화된 국내 게임은 만나볼수 없었죠.

앱스토어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하지만 이제 오늘부터 애플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가 개방되면 애플이 사전 심의에 반발해 게임 카테고리를 폐쇄한지 2년여만에 국개 앱스토어에서 정식으로 게임 앱을 다운받을수 있게 됩니다. 이미 국내 게임 개발 업체들은 관련 소식을 입수해 글로벌 앱스토어에 출시한 게임 앱들을 한글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애플코리아 관계자도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내일, 하루 이틀 늦어도 이번주 중에는 게임 카테고리가 열릴 수 있다”는 얘기를 했다고 하니 늦어도 이번 주말부터는 국내 앱스토어에서도 장벽없이 게임을 마음껏 즐길수 있을 전망입니다.

올해 7월 오픈마켓 게임물을 사전 심의에서 제외하는 오픈마켓 게임법이 발효된뒤 언제쯤 게임 앱 시장이 활성화될지 기다려왔던 게임 개발 업체는 물론 수많은 아이폰 사용자와 아이패드 사용자들의 환호 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물론 수많은 아이팟 터치 사용자도 여기에 포함되겠죠. ^^)

이번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 개방으로 그동안 한국 시장을 거의 포기하다시피 했던 국내 모바일 게임 업체들은 세계적으로 게임 열기가 높은, 게다가 안방인 한국 게임 시장을 되찾아 내년도에 높은 성장세를 기대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이번 게임 카테고리 개방으로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중소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들에게도 보다 많은 기회가 주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애플의 신제품인 아이폰4S도 곧 (애플의 발표대로라면 11월 11일, 빼빼로데이에) 출시될 예정이므로 앱스토어 게임의 판매가 더욱 늘어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셈입니다. 이번 아이폰4S 출시는 한국 뿐 아니라 홍콩등 13개국에서 추가로 출시될 예정이고 예약판매는 11월 4일, 금요일 부터 시작한다고 하네요.

아이폰4S

아이폰4S 출시 소식과 함께 KT와 SKT도 아이폰4S 판매 관련 소식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KT는 아이폰3GS를 반납하고 약 10여만원의 금액만 지불하면 아이폰4S를 마련할수 있는 기기변경 프로젝트를 준비중이라고 표현명 사장이 트위터에 공개한 상태이고 SKT 역시 100만명에 달하는 아이폰4S 구매 예상 고객을 잡기 위해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또한, LTE 대비 상대적으로 느린 3G 속도를 커버하기 위해 KT는 클라우드 컴퓨팅센터(CCC)`라는 기술을,SKT 역시 W스캔이라는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안드로이드 LTE폰과의 차이를 줄이는데도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KT CCC

안드로이드 LTE폰이 빠른 속도를 앞세워 20만 가입자를 돌파했지만 높은 요금과 좁은 커버리지라는 약점도 있어 아이폰4S의 판매에 그다지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것으로 예상할수 있습니다. 높은 충성도의 아이폰 3GS 사용자들이 2년 약정 만기를 맞아 아이폰4S를 다시 선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미국처럼 아이폰4S가 폭발적인 판매를 기록할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애플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 개방이라는 호재를 맞아 적지 않은 인기를 누릴것이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liverex.net BlogIcon LiveREX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소식이 정말 화제거리네요 ^^ 영향을 꽤 많이 깨칠거 같아요~~

    2011.11.02 07:08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렇겠죠. 안드로이드 마켓 게임도 곧 열릴거라고 하니 국내 게임 업체들이 앞으로 좋은 성적을 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2011.11.02 09:59 신고
  2. 분석하자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은 삼숑이 자신감을 확실히 가졌단 얘기가 되겠네요.
    그렇지않다면야 저렇게 열 수는 없었을테니깐 말입니다.

    또한, 한편으론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사실 애플이 삼숑을 지속적으로 소송을 걸긴 했지만,
    다분~히 양사의 사전 양해아래 진행되는.. 그런 전략적(?) 소송으로 읽혔었거든요~
    근데 이번에 이렇게 게임카테고리까지 열게 됐다는 것은,
    삼숑의 자신감과 함께 뭔가 더.. 국내소비자들 이목을 끌어보려는 의도가 있음도 읽히고 있단 겁니다.
    아마도 그 의도는.. 의도는.. 여기서 말씀드리기 좀 그렇고요~.
    암튼 뭐, 경쟁이 되길 바라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이 나라가 좀 더 잘 되길 바랍니다!

    여러 가지로 좀.. 안타깝고 아쉽고 열 받는 점은 있지만...

    2011.11.03 00:25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