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음악 서비스, 패권은 어디로?

IT 2011. 10. 18. 06:5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이 빠르면 몇주 안으로 온라인 MP3 스토어를 오픈할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약 5개월전 구글 뮤직(Google Music) 베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구글이 온라인 MP3 판매를 할것이라는 것은 예상한 사실이긴 하지만 언제쯤 오픈할것인지는 확실치 않았죠. 구글표 온라인 MP3 스토어가 오픈되면 구글 뮤직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온라인에서 구매해 클라우드에 저장해 놓고 언제든지 듣고 싶을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들을수 있습니다. 


Google MP3 (구글 MP3)

이는 아마존에서 이미 제공되고 있는 클라우드 드라이브 (Cloud Drive) 서비스와 비슷하고 애플이 곧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인 iTunes Match 서비스와도 비슷합니다.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라고는 할수 없으나 앞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시장의 패권을 누가 가져가느냐 하는것을 생각해 볼때 더 이상 늦출수 없는 사업이죠.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

애플의 iTunes Match는 서비스 개시 준비가 거의 다 되었고 아마존도 킨들 파이어를 곧 출시함으로써 본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기 때문에 두 경쟁자가 자리를 잡기 전에 서비스를 개시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절한 타이밍에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이튠스 매치 (itunes match)


또한, 10월 19일로 예상되는 안드로이드 4.0, ICS(Ice Cream Sandwitch: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 이를 탑재한 최초의 폰, 갤럭시 넥서스의 공개와 맞물려 구글의 온라인 MP3 스토어는 구글의 신제품 라인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ICS

구글이 온라인 MP3 스토어를 제대로 오픈하기 위해서는 음원을 소유하고 있는 음반 회사들과의 협상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아직 이부분이 확실히 매듭지어지지 않아 서비스 오픈 시기가 결정되지 않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iTunes Match보다 먼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겠지만 구글이 마음먹은대로 일이 진행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구글은 전세계적인 음악 라이센스를 확보하기 위해 다각도로 연구중인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아이튠스 매치를 위해 전세계 음반사들과 계약을 추진하고 있는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를 통해 애플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목적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와 아이튠스 매치, 그리고 구글 뮤직 서비스는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로 음악을 올려놓고 스트리밍으로 들을수 있다는 비슷한 점이 있지만 조금 차이가 있죠. 
 
iCloud

우선 알려진 내용만 살펴보면 애플의 아이튠스 매치가 가장 좋아 보입니다. 애플은 자동으로 음원을 검색한뒤 동기화를 해주고 뛰어난 음질을 가진 256Kbps의 AAC 음원으로 업그레이드해 제공해 준다는 점이 매력적인듯 싶네요. 이에 비해 아마존은 동기화 기능이 아직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구글 뮤직은 자동 업로드를 지원하지만 음원 업그레이드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iTunes Match

다만, 구글 뮤직은 베타 서비스중인 현재 2만곡까지 음악을 무료로 업로드 할수 있어 정식 서비스 제공시에도 무료로 2만곡을 업로드 할수 있을것이라는 기대를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가격적인 면을 볼때는 구글 뮤직이 가장 경쟁력이 있을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애플의 충성스런 고객들이 얼마나 무료의 유혹을 뿌리칠수 있느냐 하는것도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선발 주자인 아마존 클라우드 드라이브 사용자들이 수많은 음악을 고생을 하면서 구글이나 애플로 옮길것이냐 하는점도 생각해 봐야 할것 같군요.

본격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경쟁이 시작되는 조짐이 보이고 있는데 과연 어떤 서비스가 사용자의 선택을 받을수 있을지 기대되는군요.


한마디 더> 애플 아이튠스 매치는 저작권때문에 현재는 미국에서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미국외에서는 아이클라우드 (iCloud) 서비스를 이용해 음악을 업로드 하면 되는데 5GB까지는 무료이고 추가 용량 사용시 아래와 같은 요금을 내도록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Cloud prices(가격)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