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주동안 삼성전자가 새롭게 출시한 노트북 센스 Q330을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그동안 소개하지 못한 기능도 몇가지 있어 추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센스Q330에 대한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죠. 글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센스 Q330 관련 포스팅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관련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벼움속에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센스 Q330
울트라씬 뺨치는 센스 Q330의 매력 포인트 6가지
업무용 노트북, 센스 Q330정도면 괜찮을듯
센스 Q330은 엄친 노트북?
지난 포스팅에서 얘기했듯이 센스 Q330은 울트라씬 노트북에 맞먹는 가벼움과 하이엔드 노트북의 강력한 성능을 동시에 가졌습니다. 13.3인치 화면을 가진 Q330은 두께 26.4mm, 무게는 1.96kg으로 울트라씬 노트북에 필적하는 가볍고 얇은 외형을 자랑하는 노트북이죠. 여기에는 울트라씬 노트북에서는 찾아볼수 없는 6셀 배터리와 DVD 멀티 드라이브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2.4GHz 코어 i5 CPU를 사용해 강력하고 빠른 처리속도를 자랑합니다. 메모리도 기본으로 3GB가 장착되어 있어 메모리 업그레이드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얇고 가벼운데다가 성능 또한 뛰어나니 가히 엄친 노트북이라고 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윈도우 체험지수는 위와 같이 최저 4.3점으로 나오는데 이건 그래픽 성능 때문입니다. 그런데, Q330은 그래픽카드를 2개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서 작성이나 웹서핑, 음악 감상등의 작업을 할때는 인텔 내장 HD 그래픽스를 사용하고 고사양의 3D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 포토샵 작업, HD 동영상등을 플레이할때는 외장 그래픽 카드인 NVIDIA 310M을 사용해 고성능 외장 그래픽 모드로 자동 변환되는 NVIDIA OPTIMUS 기술을 사용하죠. 윈도우 체험지수에 나타나는 그래픽 점수는 기본 그래픽 카드인 인텔 내장 HD 그래픽스를 따르기 때문에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것입니다. 만약 외장 그래픽 카드인 NVIDIA 310M을 기준으로 한다면 윈도우 체험지수는 메모리 점수인 5.5점이라고 할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인텔 터보 부스트 기술과 하이퍼 스래딩 기술을 사용해 순간적으로 고성능이 필요할때도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는 성능을 가짐과 동시에 배터리 전원 사용량도 적절히 관리해 줍니다.
노트북 사용자를 배려한 여러가지 것들
센스 Q330에는 사용자를 위해 여러가지를 배려한 흔적이 많이 보입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수 있는 충전용 USB 포트, 편안한 타이핑을 위한 페블 키보드 같은 것들은 정말 맘에 드는 기능들이죠. 그리고, 노트북 전면에 메모리카드 리더 장치를 배치한것도 좋은 시도인것 같습니다. 많은 노트북들이 리더기를 노트북 옆면에 배치하곤 하는데 옆에 있는것 보다 앞에 있는것이 더 편한것 같습니다. 대신 벽에 기대서 노트북을 무릅과 배에 놓고 사용할때는 메모리 카드가 배를 눌러 조금 아프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사실 위에 설명한 것들은 없어도 노트북 사용에는 큰 지장은 없지만 반대로 있으면 실질적으로 매우 편리한 것들입니다. 또, 노트북 가방도 꽤 괜찮은 것이 기본으로 들어 있어 별도로 노트북 가방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죠. 조금 더 욕심을 부린다면 마우스도 작고 괜찮은것을 하나 제공해 준다면 좋을것 같네요.
소프트웨어적으로 살펴보면 삼성 SW 모음, MS Office Starter, Norton 보안 프로그램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도 맘에 드는 점입니다. MS Office Starter는 사무용으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해 주어 실속있게 사용할수 있고, Norton Internet Security, Online Backup 등의 프로그램은 기간 제한이 있긴 하지만 매우 파워풀한 보안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어 좋습니다.
Norton 프로그램들은 가격만 비싸지 않다면 무료 사용기간이 지난뒤에도 구입을 하고 싶을만한 좋은 프로그램들입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월별 리포트를 제공하는데 리포트를 보다보니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얼마나 많은 위험 요소들과 마주치게 되는지 느낄수 있어 앞으로 인터넷 사용시 조금 더 주의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더군요.
번들로 들어있는 삼성 SW 모음에도 쓸만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데,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Battery Life Extender, 위에서 얘기한 충전용 USB 포트를 쓸수 있게 해주는 ChargeableUSB, DLNA 기술을 이용한 Easy Content Share, 와이파이를 이용한 Easy File Share, 네트워크를 쉽게 관리할수 있는 Easy Network Manager등이 있고 이들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자동 관리해주는 Samsung Upade Plus, 노트북에 문제가 생겼을경우 시스템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알려주는 Samsung Support Center, 하드디스크를 복원하거나 컴퓨터의 현재 상태를 백업하는 삼성 복원 솔루션4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노트북에 인터넷 전화를 할수 있는 스카이프 어플리케이션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더군요. 국내 스카이프 사용자가 얼마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삼성이 노트북에 스카이프를 깔아놓은 것을 보니 국내 사용자가 꽤 있는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두서없게 센스 Q330에 대한 여러가지 것들을 알아보았는데 마지막으로 키보드 펑션(기능)키에 설정된 기능들을 설명하면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F2: 배터리 잔량 표시
F3: €(유로화) 입력
F4: 듀얼 스크린 기능
F5: 스크린 백 라이트 온/오프
F6: 볼륨 온/오프
F7: 삼성 서포트 센터 실행
F8: 노트북 실행 모드 설정
F9: 무선 랜 온/오프 스위치 팝업
F10: 터치패드 온/오프 (가장 맘에 드는 기능)
F11: 넘버락 온/오프
F12: 스크롤락 온/오프
지금까지 삼성 전자의 노트북 센스 Q330에 대해 되도록 많은 부분을 알려드리려고 했는데 어땠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지금까지 내용외에 센스 Q330에 대해 궁금한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확인후 꼭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 노트북 센스 Q33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무용 노트북, 센스 Q330정도면 괜찮을듯 (2) | 2010.09.15 |
---|---|
울트라씬 뺨치는 센스 Q330의 매력 포인트 6가지 (0) | 2010.09.09 |
가벼움속에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센스 Q330 (4) | 2010.09.09 |
센스 Q330의 무선 기능으로 즐기는 모바일 라이프 (2) | 2010.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