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Docs.com
며칠전 마이크로소프트(MS)와 페이스북이 제휴해 Docs라는 서비스를 페이스북에 앱 형태로 제공할것이라는 소식을 광파리님 블로그에서 접했습니다. 광파리님 글을 보면 MS가 페이스북에 docs.com
이라는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설명해 주셨죠.
구글이 온라인 오피스 시장에 뛰어들어 MS의 오피스 비즈니스를 위협하자 MS는 복수를 벼르고 있습니다. 결국 페이스북이랑 MS가 손을 잡았습니다. 구글닥스를 제압하기 위해 닥스닷컴을 열기로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MS는 구글 닥스의 성장이 눈에 거슬려 그대로 두고 볼수만은 없었던 것이죠. 그래서, 오프라인 소프트웨어인 MS-Office의 매출에 영향을 줄수 있음에도 docs.com이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오픈하고 이를 페이스북에 앱 형태로 제공하게 된것입니다.

MS Fuse Labs
docs.com은 MS의
FUSE Labs라는 곳에서 만들었는데 FUSE Labs는 MS의 제품개발팀 및 연구팀과 함께 새로운 소셜, 리얼타임 및 미디어의 풍부한 경험들에 대해 생각하고 개발하며 그러한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조직으로 이곳에서 나온 경험들은 사용자들에게 사람들과 연결하고 협력해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준다고 합니다. 복잡하게 설명했는데 쉽게 얘기하자면 일종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실험실같은 조직으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마치 구글에서 운영하는 구글 랩스와 비슷하다고 얘기하면 이해가 빠를것 같네요.
이 Docs라는 서비스를 한번 사용해 보려고 페이스북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Docs 어플리케이션은 어렵지 않게 찾을수 있더군요.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사용하려고 해보았지만 아직 베타 서비스중이라 사용할수 없고 나중에 invitation code를 보내줄테니 그때 사용해 보라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Facebook App 설정화면
Facebook docs beta

Facebook Docs beta invitation code

그래서, Docs.com에 직접 접속해 보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로그인을 Facebook 계정으로 하게 되어 있고 마찬가지로 invitation code를 받아야만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Docs 서비스를 사용해 보는것은 invitation code가 온 다음으로 미루고 관련 자료를 찾아보다가 Microsoft 전문 블로거인
Mary-Jo Foley의 블로그에 Docs와 관련한 포스팅이 있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녀의 블로그에는 Docs에 대한 질문과 이에 대한 MS 대변인의 공식적인 답변이 올라와 있어 여기서 간단하게 소개해 봅니다.

질문1) 사람들이 Docs를 구글 닥스 킬러라고 하는데 여기에 대한 MS의 입장은 무엇인가?
답변1) 이름이 서비스의 가치를 말해준다. Docs는 페이스북용이며 페이스북 유저들은 오피스를 이용해 쉽게 문서를 만들고 보고 친구들, 가족들과 어디에서든지 공유할수 있다. 문서들은 클라우드를 통해 데스크탑으로 다시  모바일 기기로 그리고 반대로도 쉽게 이동된다. MS외에 어느 누구도 이렇게 완전한 경험을 PC, 휴대폰, 브라우저에 걸쳐 제공할수 없다. (한마디로 Docs 서비스가 최고라는 얘기죠)

질문2) MS는 비슷한 오피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페이스북 외에 다른 SNS(
LinkedIn? MySpace, Windows Live등)에도 제공할것인지?
답변2) 이미 작년 9월에 Windows Live에 연동해 오피스 웹 어플 프리뷰 버전을 공개한바 있지만 Docs 서비스는 현재로서는 페이스북외에는 제공할 계획이 없다.

질문3) 페이스북은 docs.com에 올라온 문서들을 광고에 노출할것인가? 이에 대한 보호조치는 어떻게 되나?
답변3) Docs는 페이스북 유저들이 사용하는 똑같은 공유 세팅을 적용받게 된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이를 조절할수 있다. Docs.com은 단지 개인의 페이스북 아이디만을 저장한다. 사용자는 opt-out 옵션을 사용해 페이스북 프라이버시 설정을 선택할수 있다.

질문4) 오피스 웹 어플 문서는 페이스북 플랫폼이 아니어도 공유할수 있나?
답변4) 오피스 웹 어플은 데스크탑 오피스의 온라인 버전이어서 어디서나 불러내어 편집할수 있고 다시 클라우드에 저장해 업데이트 할수 있다. 물론 이를 데스크탑 오피스가 없이도 다시 사용할수 있다.

질문5) MS-Word, Excel, PowerPoint, OneNote 문서들을 Docs에서 공유할수 있나?
답변5) 그렇다. Docs는 MS-Office 2010 웹 앱스 (Word, PPT, Excel)를 사용한다. 오피스 2010과 2007은 오피스 웹 앱스와 연동한다. 오피스 2003 사용자들과 오피스 XP 사용자들은 무료로 변환 팩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웹 앱스에 저장된 문서들을 불러와 사용할수 있다.


몇가지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군요. 하지만 이정도면 페이스북의 Docs 서비스에 대한 대략적인 궁금증은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서 invitation code를 받아 페이스북에서 Docs 서비스를 사용해 보았으면 좋겠네요. 오프라인 오피스의 완전한 대체 서비스는 되지 않겠지만 앞으로 MS-Office 프로그램이 없어도 어디에서나 MS-Office를 사용할수 있게 된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이 되는 셈이죠.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