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새로운 선물, 크롬 OS

IT 2009. 11. 21. 08:00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어제 구글이 리눅스 기반 오픈소스 OS인 크롬 OS를 소개했습니다. 크롬 OS는 구글이 내놓은 웹브라우저인 크롬을 기본으로 웹과 인터넷에 특화된 크롬OS를 출시하겠다고 했었습니다. 구글은 이미 크롬 OS의 소스코드를 완성해 놓은 상태라고 하는데 어제 그 첫모습을 공개한것입니다. 크롬OS는 아직 실제로 구동할수 있는 형태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베타버전, 아니 알파버전의 제품도 완성되지는 않은것 같지만 데모를 보여줄수 있는 정도까지는 개발이 된것으로 보이며 기본적인 UI도 공개되었습니다.
구글은 웹을 한단계 더 발전시키고자 크롬 OS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웹브라우저 크롬은 크롬 OS를 위한 전단계로 만들어 일종의 테스트를 했다고 봐도 좋을것 같네요.

구글은 크롬 OS를 스피드, 단순함, 보안, 이 세가지에 중점을 두어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우선 스피드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부분도 신경썼지만 주로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고 하는군요. 지난 1년간 크롬에는 무려 20회 이상의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업데이트된 내용은 주로 백그라운드에서 나타났기 때무에 사용자들은 이를 눈치채지 못했을거라고 하는군요. 사용자들이 눈치챌만한 큰 변화는 없었지만 성능 측면에서는 많은것이 달라졌다는 얘기죠.

현재 IT 업계에는 세가지 메인 트렌드가 있습니다. 넷북으로 통칭되는 인터넷 접속용 미니 노트북, 클라우드 서비스, 스마트폰이 바로 그것입니다. 모두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아이템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속도는 생명입니다. 느린 속도로는 아무것도 할수 없죠. 크롬 OS에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어플)은 모두 웹 어플이 될것이라고 합니다. 데스크탑에서 오프라인으로 작동되는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합니다. 인터넷 기반, 웹기반 OS인 크롬 OS에 있어서 구글이 스피드를 강조하는것은 당연한 것이죠.


크롬 OS에 있어 또다른 중요한 사항은 단순함입니다. 크롬 OS는 하나의 브라우저라고 할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 데이터는 모두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됩니다. 사용자는 크롬 OS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클라우드에 접속하면 어떤 컴퓨터에서라도 자신이 사용하던 환경에서 자신의 데이터를 꺼내 쓸수 있습니다. 장소가 달라지고 컴퓨터가 달라질때마다 낯선 환경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지금의 OS보다 훨씬 간편해 지는것이죠. 복잡하게 이것 저것 다시 설치하고 지우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크롬 OS에 있어 또 중요한 것은 보안입니다. 아무리 좋은 OS라도 보안이 무너지면 사용자들은 불안할수 밖에 없습니다. 불안한 제품은 사용할수 없죠. 크롬은 OS상에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아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켜낼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떤 프로그램도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전한 시스템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건 브라우저에서 구동되고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클라우드의 보안이 뚫리지 않는 이상 보안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크롬 OS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빨라진 부팅 시간입니다. 바로 크롬 OS의 첫번째 요소인 스피드죠. 데모에서 보여준 부팅 시간은 불과 몇초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할때 웹브라우저를 열면 몇분씩 기다리거나 하지 않고 10초이내에 열립니다. 구글은 크롬 OS를 열때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느낌 그대로 쓸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UI는 아래와 같습니다만 내년 연말 출시할때는 다른 모습으로 나올수도 있다고 합니다.

크롬 OS UI

그림에서 보면 크롬 OS의 어플리케이션 탭은 크롬 웹브라우저의 탭과 똑같습니다. Gmail같이 자주 사용하는 탭은 고정시킬수 있고, 어플리케이션들은 작은 위젯 형태로 위와 같은 패널에 나타납니다.

또한 웹브라우저 크롬처럼 여러개의 창을 띄워서 사용하다가 드래그해서 하나의 윈도우안에 여러개의 탭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시 여러개의 창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크롬 OS탭에서 윈도우 라이브 오피스에 접속해 엑셀 파일을 열어 놓은 모습입니다. 이처럼 크롬 OS에서는 MS 오피스 파일이나 pdf 파일등 어플리케이션 파일을 열면 하나의 탭에서 열립니다.

chrome_os_windows_office.jpg



tv_static_google 크롬 OS가 빨리 부팅되는 것은 TV처럼 전원을 켜면 바로 볼수 있도록 구글이 많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OS는 불필요한 과정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플로피 디스크가 있는지, ODD가 있는지 찾아 헤맸지만, 크롬 OS는 TV처럼 전원을 켜면 몇초내에 바로 나타납니다. 구글은 컴퓨터를 TV처럼 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해야 사용자들이 좀더 컴퓨터와 친해질수 있다고 생각해 이런 빠른 부팅 속도를 가지는 OS를 만들고 싶어한것 같습니다.

아래는 기존의 OS와 크롬 OS의 속도 차이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크롬 OS가 얼마나 단순화된 OS인지 쉽게 알수 있지요.

크롬 OS 부팅 스피드


보안 측면에서 보면
모든 어플은 웹 어플이 될것이고 크롬 OS는 어떠한 어플도 신뢰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증되고 서명된 아주 적은 숫자의 어플들만이 있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현재의 OS는 어플리케이션에 사용자와 똑같은 권한이 주어져 보안상으로도 좋지 않다고 강조하고 있군요. 모든 어플은 탭에서 실행되고 모든 탭은 안전한 샌드박스에서 실행된다고 합니다. 크롬OS에서의 사용자 데이터는 모두 암호화되고 클라우드에 동기화된다고 하네요.
PC상의 사용자 파티션은 단지 로컬 캐시에 불과하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점은 두번째 그림 가장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OS의 자동 업데이트 같군요. 사실 MS 윈도우는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데 크롬 OS는 전체 OS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고 하니 사용자가 설치하는 수고도 필요 없는 사용자 중심의 OS가 될것 같습니다. 그림처럼 알아서 업데이트 되는 OS라면 넷북을 사서 쓰기만 하면 알아서 업데이트되고 유지 관리까지 될테니 사용자 입장에선 이보다 더 좋은 OS는 없겠죠.


 

아래는 크롬 OS가 어떤것인지 직관적으로 소개해 주는 동영상입니다. 재미있는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해 쉽게 크롬 OS가 어떤것인지 느낄수 있게 해주는 비디오니 잠시 시간을 내서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크롬 OS 공개 현장에서 Q&A 세션중 취재진들이 한 질문중에 몇가지 짚어봐야 할 내용들이 있더군요. 그중 몇가지 내용을 소개하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Question: 구글 크롬 OS의 타겟 디비이스는 무엇인가? 서버 솔루션도 있는가? 크롬자체로 서버가 될수 있는가?

Answer: 먼저 우리는 넷북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서버는 없다. 나머지는 시간이 말해줄것이다. 

Question: 크롬 OS 넷북은 얼마나 하나?

Answer: 우리는 보다 큰 넷북을 생각하고 있다. 가격에 대해서는 정해진게 없다. 데모를 실행한 넷북은 아수스 EEE PC다.

Question: 앱스토어는 어떻게 되나? 구글이 OEM드라이버를 인증하나?  사진편집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되나?

Answer: 앱스터어에 대해서는 웹이 크롬 OS의 앱스토어다. 드라이버는 하드웨어 파트너들과 협력할것이다. 오픈 소스 드라이버를 원한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관련해서는, 어떤 프로그램은 웹에서 가능하지 않은것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 다른 컴퓨터가 있을것이다. 크롬 OS는 프라이머리 OS가 되려는게 아니다. 단지 웹에서의 즐거운 경험을 원한다. 이것이 벗으로서의 디바이스이다.

Question
: 비디오 코텍은?

Answer: 지금 개발중이다.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려고 한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가능한건 크롬 OS에서도 가능하게 될것이다. 네이티브 클라이언트도 가능하다. 크롬OS에서 가능한건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

Question: 실버라이트(Silverlight)를 지원하나?

Answer: 노 코멘트.

Question: 플러그인은?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수 있나?

Answer: 코드는 가능하다. 하지만 크롬 OS에서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하지는 않을것이다.

Question: 넷북에서만 사용할수 있나? 다른 디바이스도 사용할수 있나?

Answer: 내년에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올것이다. 구글은 현재 넷북에만 집중하고 있다.

Question: OS 크기는 얼마나 되나?

Answer: 아직 명확한건 모른다.

Question: 오프라인 접속은 가능한가? 구글 기어도 지원하나?

Answer: 미디어는 플레이할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온라인에서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HTML5 로컬 스토리지를 사용할 것이다.

Question: 버추얼 머신도 사용할수 있나?

Answer: 그렇다.

Question: 안드로이드 어플도 크롬 OS에서 쓸수 있나?

Answer: 쓸수 없다..

Question: 외부 개발 어플리케이션도 가능한가?

Answer: 안된다.

Question: 네이티브 클라이언트 인텔 칩을 써야 한다. ARM도 지원할것인가?

Answer: 그렇다. ARM 지원을 개발하고 있다.

Question: 수익모델은? 광고가 들어가나?

Answer: 크롬 OS는 무료로 배포된다. 사람들이 웹을 많이 사용할수록 구글에게는 도움이 된다. 크롬 OS에는 광고를 넣을 계획이 없다.

Question: 프린터도 지원하나? 다른 주변기기는?

Answer: 프린터와 외부 스토리지도 사용 가능하다. 더 자세한건 내년에 발표될것이다.

소개하다 보니 거의 대부분의 Q&A 내용을 소개했네요. 아무튼 내년 연말 시즌에 맞춰 나올 크롬 OS가 우리에게 어떤 좋은점을 가져다 줄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OS가격은 무료라니 하드웨어 가격만 지불하면 되겠군요.  보다 좋은 성능의 크롬 OS가 나와 사용자들의 부담도 덜어주어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크롬이 우리에게 좋은 크리스마스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