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MS-야후 제휴
드디어 마이크로소프트와 야후의 검색 제휴가 성사되었군요. 현재 막판 조율을 하고 있는것 같은데 자세한 내용은 오늘밤~내일 새벽에 발표될것 같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원하는 것을 얻었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MS가 빙을 출시해 검색 전쟁 1라운드가 시작되자마자, 다시 야후와의 검색 제휴로 검색 전쟁 2라운드의 막이 오른 느낌입니다.

기사에 따르면 야후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검색엔진인 빙이 야후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사용될것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구글과의 검색 점유율 격차를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컴스코어에 따르면 구글의 미국시장 검색 점유율은 지난 6월 65%를 기록했고, 야후는 20%에 조금 못 미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8.4%를 차지하고 있어 양사를 합치면 점유율이 약 28~29%정도 됩니다.

MS 빙의 검색 기술이 야후 사이트에서 사용되기는 하지만 외관상으로는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은 야후나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을 이용할때 예전과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할것이라고 합니다. 단지 이번 제휴로 야후의 텍스트 광고가 야후와 마이크로소프트 양쪽 사이트 검색 결과에 동일한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고 이로 인한 수익을 나눠 갖는 형식이 될것이라고 하는군요.

구글 vs. MS 대결
광고주들은 구글의 대안으로 MS-야후가 제휴한 광고를 선택하게되면 양쪽 사이트에 노출이 일어나므로 이전보다 훨씬 좋은 광고효과를 거둘수 있기 때문에 이번 제휴가 그만큼 광고주들에게 어필할수 있고 반면에 구글은 그만큼 광고 수익이 감소되는 영향이 생기게 될것이라고 합니다.

야후는 검색에 투입했던 인적, 물적 자원을 다른곳에 투입할수 있게되어 비용을 절감할수 있게되고 처음 2년동안 검색광고 수입의 110%를 받게 되며 3년째부터는 90%를 가져가게 된다고 합니다. 대신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실상 구글에 이은 제2의 검색 업체가 되는것이죠.

하지만, 내일 발표될 양사의 제휴내용이 생각보다 놀랍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반독점 규제에 걸릴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구글에게 그리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구글과 미국 법무부는 아직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하는군요. MS로서는 법무부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모든 관심이 집중되어 있을겁니다. 자칫 잘못되면 애써 성사시킨 제휴가 물거품이 될수도 있기 때문이죠. 지난번 야후와 구글의 제휴도 같은 이유로 무산되었기 때문에 MS로서도 수위조절을 잘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을수 없는 입장입니다.

이번 검색 제휴가 아무 문제없이 잘 마무리되면 MS-야후 연합이 구글을 얼마나 따라잡을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구글의 검색 파워가 MS-야후 연합으로 얼마나 약화될지는 모르겠지만 약간의 파장은 기대되네요. 그리고, 오랫동안 떡밥이라고 욕을 먹었던 일도 이번에 완전히 해소될수 있겠구요. 그러면 남은건 우리나라의 아이폰 출시 떡밥뿐이군요.

(업데이트)
MS와 야후의 검색 제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발표되어서 추가로 확인된 사항 업데이트 합니다. 양사가 합의한 사항중 중요한 것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1. 양사의 검색 제휴 기간은 10년입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는 10년간 야후의 핵심 검색 기술에 대한 독점적인 라이센스를 가지며 야후 검색 기술을 MS의 웹 검색 플랫폼에 통합할수 있다.
3.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은 야후의 사이트들에 독점적인 알고리즘 검색과 유료 검색 플랫폼이 된다.
4. 야후의 기술과 데이터는 디스플레이 광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등 검색외 야후의 다른 사업에 계속 사용한다.
5. 야후는 양사의 독점적인 전세계 프리미어 검색 광고 판매망이 된다.
6. 양사의 셀프 서비스 광고는 마이크로소프트의 AdCenter 플랫폼을 사용하며, 모든 검색 광고 가격은 AdCenter의 자동화 경매 프로세스에 의해 정해진다.
7. 앙사는 각자 자신의 디스플레이 광고 사업과 판매 조직을 유지한다.
8. 야후는 야후의 UX 및 검색 UX를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을 통해 혁신한다.
9. 마이크로소프트는 야후가 소유하고 있거나 협력하고 있는 야후 네트워크를 통해 생기는 트래픽 수익금 배분을 통해 야후에게 보상한다.
10. 마이크로소프트는 초기 5년동안 야후 네트워크를 통한 검색 수익의 88%를 야후에게 제공한다.
11. 야후는 현재의 검색 관련 협력사들과 계속 연합한다.
12. 마이크로소프트는 처음 18개월동안 각국의 야후 네트워크에게 검색당 수익을 보장한다.

그 밖의 자세한 내용은 붐타운(Boom Town)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