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지는 윈텔(Win-tel) 연합 전선

IT 2009. 6. 13. 15:33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윈텔, wintel

윈텔(Win-tel)은 많이들 알고 있듯이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와 인텔의 Intel 함성어입니다. 즉 인텔 CPU가 장착되고 운영체제로 MS윈도우를 사용한 PC가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PC에 이 두가지 요소가 빠지면 윈텔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MD CPU를 사용하거나 리눅스를 사용하면 윈텔이 아니지요. 위키백과에 윈텔이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용어는 인텔 x86 아키텍쳐와 윈도가 대부분의 PC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즉 PC(정확히 말하자면 IBM 호환 PC)의 주된 구성 요소인 운영체제와 CPU에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윈도와 인텔의 x86 CPU의 결합을 말하는 것이다. 시장에서는 종종 시장독점적인 이 결합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윈텔의 범주에 들지 않는 것은 윈도 운영체제를 사용하지 않는 개인용 컴퓨터, 즉 리눅스와 같은 공개 소프트웨어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PC나 애플의 컴퓨터들, 그리고 인텔 이외의 제조사(AMD 등)가 만든 CPU를 사용하는 컴퓨터 등이 될 수 있겠다.

PDA와 같은 컴퓨팅 영역에서는 윈텔의 강세가 거의 없으므로, 윈텔은 PC시장을 중심으로 언급되는 내용이다.

안드로이드
그런데, 최근 대만에서 열린 컴퓨텍스에서 여러가지 넷북이 소개되었는데 그중에서 인텔과 윈도우가 없는 제품이 유독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즉, CPU로는 ARM계열 CPU가 채택되고 OS로는 리눅스 기반의 OS인 안드로이드 및 모블린이 채택된 제품이 눈길을 끌었다고 합니다. 윈텔이 아닌 제품이 이렇게 많이 나온적이 없을 만큼 이번 컴퓨텍스는 비-윈텔이 강세였던것 같습니다.

에이서도 3분기에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넷북을 내놓는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HP와 델도 안드로이드 기반 넷북 출시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ARM계열 CPU인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장착한 아수스 EeePC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는데 이 제품은 OS도 안드로이드를 사용해 기존 윈텔(인텔 CPU-MS 윈도우OS) 공식을 완전히 깨버렸습니다. 이른바 스마트북이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윈텔 연합을 벗어나 새로운 동맹관계를 구성하기에 충분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것 같아 보입니다.

여기에 Nvidia가 테그라(Tegra)를 기반으로 한 MID와 태블릿 PC, 넷북등을 공개했고 AMD도 듀얼코어 CPU를 내놓아 윈텔 연합을 서서히 무너뜨리는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라클이 자바를 OS로 하는 넷북을 검토하고 있으니 이제 윈텔이란 말은 옛날말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OS로 윈도우 대신에 리눅스나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고 더구나 인텔조차도 윈텔의 핵심중 하나인 윈도우가 아닌 새로운 OS 모블린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텔이 MS 윈도우를 쓰지 않고 독자적으로 모블린을 개발하는것은 인텔 스스로 윈텔 연합 전선을 깨겠다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는 PC 시장이 그만큼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이 주도권을 행사하며 윈텔 인사이드 (WinTel inside!)를 외치던 PC업계에 새로운 개혁의 바람이 불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 중심에는 안드로이드를 앞세운 구글과 ARM, AMD, 그리고 인텔 자신도 서 있군요. 앞으로 PC 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