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검색 실험 3가지

IT 2008. 11. 8. 01:28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의 새로운 검색 실험 3가지가 아주 흥미롭네요. Google Experimental search에 가보면 검색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3가지의 신기능 검색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이 실험에 참여해보라고 하는데 하나씩 살펴보니 참 재미있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졌습니다. 세가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Alternate views for search results
이 기능은 검색결과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류하여 보여주는데, timeline view, map view, info view, list view등 네가지 방법으로 볼수 있습니다. timeline view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를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보여주어 역사적인 인물이나 사건등의 정보를 시대상으로 구분하여 찾아볼수 있습니다. map view는 검색결과를 지도상에 표시하여 연관된 회사나 지역의 정보를 알수 있게 해줍니다. 아주 유용한 기능으로 보이네요. 이 두가지를 잘 조합해서 사용하면 하나의 사건에 대한 역사적 지리적 정리가 한꺼번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info view는 정보 보기인데 검색결과가 기존의 그것과 약간 다르지만 기존 검색에 있는 뉴스 검색 결과를 제외한 결과를 보여준다는것 외에 특별히 눈에 띄는 특색은 없어 보이네요.

map view

map view: Park, Chan Ho 검색결과

Timeline view

Timeline view: Park, Chan Ho 검색결과




2) Keyboard shortcuts
Keyboard Shortcut
검색결과를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로 오가며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RSS리더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기능과 유사한 기능인데 다른점은 커서를 검색창으로 옮기고 또 없애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이기능은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능을 개선하거나 수정중이라고 보면 되겠죠.

단축키         행동
J                  다음 검색결과를 선택한다.
K                 이전 검색결과를 선택한다.
O                 선택한 검색결과를 열어본다.
<Enter>키     선택한 검색결과를 열어본다.
/                  커서를 검색창으로 이동시킨다.
<ESC>키      커서를 검색창에서 없앤다.

3) Accessible view
이것도 2번의 Keyboard shortcut과 비슷한 데, 다른점은 2번은 화살표로 검색결과 선택을 표시해주지만 이 Accessible View는 각 검색결과를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하여 확대해주어 더 보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각 항목을 이동할 때마다 "딱, 딱"하는 소리가 나고 페이지 첫번째와 마지막으로 이동하니 "쉭"하는 재미있는 소리가 나며 그 사실을 알려주네요. 스크린 리더나 음성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항목을 이동할 때마다 관련정보가 자동으로 음성으로 나온다고 하는데, 이기능은 시각장애인을 위해 만든 기능이라고 합니다.

Accessible View

Accessible View


단축키                   행동
J 또는 아랫쪽 방향키    다음 검색결과를 선택한다.
K 또는 윗쪽 방향키      이전 검색결과를 선택한다.
I 또는 오른쪽 방향키    다음 카테고리로 이동한다.(검색결과, 스폰서링크, 메뉴사이를 이동)
H 또는 왼쪽 방향키      다음 카테고리로 이동한다.(검색결과, 스폰서링크, 메뉴사이를 이동)
<Enter>키                 선택한 검색결과를 열어본다.
/                              커서를 검색창으로 이동시킨다.
N                             다음 검색결과 선택하고 필요하면 더 많은 결과를 가져온다.
P                              이전 검색결과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이전 검색결과를 다시 로딩한다.
=                              현재 선택한 검색결과를 확대해 보여준다.
-                              현재 선택한 검색결과를 축소해 보여준다.
A                              일반검색 결과를 Accessible view로 바꾼다.
W                             Accessible view를 일반 검색결과로 바꾼다.

현재 이 Accessible View는 파이어폭스3 에서만 사용가능한데, 확대기능(=)은 구글크롬과 애플 사파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차후에 모든 기능이 다른 브라우저에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구글이 크롬보다도 파이어폭스의 지원을 더 많이 하네요. 파이어폭스 쓰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