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지난 7월 30일 구축을 완료한  LTE-A 전국망 서비스에 이어 광대역 LTE 서비스를 시작한지 벌써 2달이 넘었습니다. SK텔레콤의 광대역 LTE는 지난 9월 30일 서울시 마포구에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고 약 1달만인 10월 31일부터 서울시 전지역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광대역 LTE vs LTE-A

LTE-A는 최고 150Mbps 속도를 낼수 있어 속도 측면에서는 더욱 빠르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서 LTE-A를 지원해야 합니다. 그런데, LTE-A는 갤럭시 S4 LTE-A 이후 출시된 몇몇 스마트폰에서만 지원되죠. 즉, LTE-A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갤럭시 S4 LTE-A나 이후 출시된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광대역 LTE & LTE-A

하지만 광대역 LTE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기존의 LTE폰도 빠른 속도를 낼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폰은 아직 LTE-A를 지원하지 않아 기존 모델인 아이폰5는 물론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5S조차도 최대 75Mbps에 그쳤을테지만, 광대역 LTE 서비스 시작으로 아이폰5S도 최대 100Mbps의 속도를 낼수 있게 되었죠.

아이폰5S 골드

그래서, 최근 출시된 아이폰5S에서의 광대역 LTE는 얼마나 빠른 속도를 내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번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은 제가 주로 활동하는 서울시 동작구와 서초구 지역에서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속도가 나오더군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먼저 제가 사는 사당동 지역의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속도는 68.1Mbps, 처음 측정된 속도치고는 괜찮은 편이지만 아직 광대역 LTE라고 확신하기는 어려운 속도가 나왔네요.

일반 LTE도 측정 지역에 따라서 이정도 속도가 나올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저희집 근처는 평상시에도 속도가 꽤 빠른 편이어서 이정도 속도로는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날밤 다시 시간을 내서 측정을 했습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밤 9시33분경 측정한 속도는 71.7Mbps, 낮보다는 빨라졌지만 아직 광대역 LTE를 증명하기에는 약간 모자란 상태... 그래서 잠시뒤 다시 한번 이번에는 방안에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3번의 시도끝에 광대역 LTE 속도를 입증할 수 있는 속도가 나왔네요. 81.7Mbps! LTE 속도 한계인 75Mbps를 넘는 광대역 LTE가 확실했습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첫날 측정은 여기서 마무리하고 다음날 다시 아이폰5S를 이용한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이날은 일이 있어 서초동에 다녀왔는데 법원로3가에 있는 서울중앙지방법원 등기국 앞에서 측정을 했습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는 보시는대로 78.4Mbps, 광대역 LTE 속도 맞네요.

SKT 광대역 LTE 속도

볼일을 마치고 차로 이동하다가 서초역 사거리에서 신호 대기로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이때 측정 결과는 79.6Mbps, 운전대를 잡고 있어 속도 측정 결과를 제대로 캡쳐하지 못해 이런 모습이 나왔는데 79.6Mbps가 나온게 맞습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서초동에서 볼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시각은 오후 5시 21분경, 다시 한번 속도 측정을 했는데 이번에는 82.6Mbps라는 빠른 속도가 나왔습니다. 이번에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중 가장 빠른 속도가 나온 것이죠 ^^~ 아이폰5S는 광대역 LTE로 최고 100Mbps까지 속도를 낼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면 매우 빠른 속도입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4번째부터 6번째까지 속도 측정 결과를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모두 75Mbps를 넘는 빠른 광대역 LTE 속도가 나왔네요.

SKT 광대역 LTE 속도

잠시후 다시 측정을 해보았는데 이번에는 74.9Mbps가 나왔습니다. 장소는 역시 사당동 저희집 베란다입니다. 

SKT 광대역 LTE 속도

저녁이 되어 집사람과 식사를 하러 근처로 나와 속도를 측정했는데 이번에는 74.0Mbps가 나왔습니다. 조금전 속도 측정한 뒤 불과 40여분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 이렇게 어두워 졌네요. 아파트 주변 골목이라 더 어둡기도 했지만 확실히 요즘 해가 빨리 저무는 것 같더군요.

SKT 광대역 LTE 속도

마지막으로 다음날 저녁 퇴근을 하면서 7호선 이수역 근처를 지나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아이폰5S로 측정해본 광대역 LTE 속도입니다. 74.5Mbps로 결코 느리지 않은 빠른 속도인데 80Mbps가 넘는 속도를 몇번 경험하고 보니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더군요.

SKT 광대역 LTE 속도

이렇게 해서 서울시 동작구와 서초구 인근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평소에 LTE-A 폰을 사용하면서 이번 포스팅에 소개된 지역의 속도도 가끔씩 측정해 보았는데 어떤 곳은 LTE-A보다 광대역 LTE가 더 빠른 곳도 있더군요.

아무래도 두개의 떨어진 주파수 대역을 가상으로 이어서 제공하는 LTE-A보다는 직접 인접해 있는 두개의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이어 제공하는 광대역 LTE가 더 안정적인 속도를 낼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만큼 SKT의 광대역 LTE 서비스도 잘 운영되고 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SKT 광대역 LTE 커버리지

물론 SKT 광대역 LTE는 아직 서울 지역과 수도권 지하철, 그리고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지하철 일부구간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커버리지는 조금씩 넓혀지고 있고 내년 3월에는 6대 광역시, 그리고 7월에는 광대역 LTE 전국망이 완성된다고 하는군요.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5S와 최신 네트워크 기술인 광대역 LTE가 결합되어 보여주는 빠른 속도, 결코 나쁘지 않은 조합인것 같네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