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세계 최초의 LTE-A가 시작된것이 지난 6월 26일이니 LTE-A가 서비스된지 어느덧 6개월이 되었네요. 서비스 초기에는 서울, 수도권 지역에만 서비스되던 LTE-A는 서서히 전국망을 완성해 가고 있습니다.

SK텔레콤 LTE-A, 갤럭시 노트3

개인적으로 사용중인 SK텔레콤 LTE-A의 경우 서울시 전역은 물론 전국 84개시 중심가에서 최대 150Mbps에 달하는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죠.

LTE-A로 할수 있는 서비스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휴대폰에서 동영상을 볼때 버퍼링 현상없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은 LTE-A를 지원하는 갤럭시 노트3인데 모바일 TV인 BTV를 통해 이동중에 틈틈이 보고싶은 드라마를 보고 있죠.

BTV 모바일팩

BTV는 제가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중 하나로 LTE52 이상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BTV는 월정액 3천원이지만 LTE52 이상 요금제에 제공되는 T프리미엄 포인트를 이용해 결제하면 무료로 사용할수 있죠. 또한, 현재 사용중인 갤럭시 노트3는 2개월간 BTV 모바일팩 무료 사용 프로모션도 적용되어 BTV를 볼때 매일 2GB씩은 무료로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토요일에는 천안에 있는 지인을 만나러 잠시 다녀왔는데 오가는 길에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러 LTE-A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해 보았습니다. 토요일 오후에 출발했는데 주말이라 고속도로가 많이 막히더군요. 어차피 속도를 빨리 내기도 어렵고 해서 천천히 다녀오기로 하고 휴게소가 보이는대로 모두 들러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기흥 휴게소

내려가는 길에 가장 먼저 들른 곳은 기흥 휴게소입니다. 휴게소 간판이 잘 보이는 곳에 차를 세우고 속도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LTE-A 속도, 기흥 휴게소

기흥휴게소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83.0Mbps, 몇달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측정했던 것보다 빨라진 것 같아 이제 LTE-A 서비스가 자리를 잘 잡아가고 있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LTE-A 속도, 안성 휴게소
 
다음번에 들른 곳은 안성 휴게소입니다. 이곳에서는 조금 여유있게 쉬면서 총 3번 속도측정을 했는데 첫번째는 114.3Mbps가 나왔습니다.

LTE-A 속도, 안성 휴게소

두번째로 측정한 LTE-A 속도는 125.1 Mbps, 점점 속도가 빨라지는것 같네요.

LTE-A 속도, 안성 휴게소

마지막 세번째 측정 결과는 무려 126.8Mbps가 나왔습니다. 이날 측정한 속도중 가장 빠른 속도였죠. 

망향 휴게소

다음으로 멈춰선 곳은 망향 휴게소입니다. 이곳은 휴게소 앞에 작고 아담한 정원이 있어 좋더군요.

LTE-A 속도, 망향 휴게소

망향 휴게소에서의 LTE-A 속도는 90.7 Mbps가 나왔습니다. 이곳을 지나 천안으로 진입해 지인을 잠시 만나 저녁 식사를 하며 잠시 이야기를 했습니다.

천안 삼거리 휴게소, 심볼 존

조금 더 시간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시간도 늦고 해서 짧은 만남을 뒤로 하고 천안을 떠나 서울로 돌아와야 했습니다. 올라오는 길에 처음 들른 곳은 천안 삼거리 휴게소, 휴게소 앞에는 천안 삼거리 심볼 존이 보이더군요. 천안 삼거리라 그런지 손가락 세개로 표시된 심볼이 매우 재미있는 모습입니다.

LTE-A 속도, 천안 삼거리 휴게소

천안 삼거리 휴게소에서의 LTE-A 속도는 36.8Mbps, 내려올때 측정한 속도보다는 느린 속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입장 휴게소

다음번 들른 휴게소는 입장 휴게소, 휴게소에 들어가기전에 세워진 안내판에는 화물차 전용이라고 되어 있던데 그래서인지 휴게소 들어가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주차장도 매우 넓더군요.

LTE-A 속도, 입장 휴게소

속도 측정만 간단히 하고 나올거라 차안에서 측정했는데, 측정된 속도는 13.9Mbps가 나왔습니다. LTE-A라고 하기에는 많이 낮은 속도네요.

LTE-A 속도, 안성 휴게소

다음 휴게소는 안성 휴게소입니다. 이곳은 부산행 안성 휴게소와는 다른 곳이지만 측정된 속도는 125.7 Mbps로 역시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LTE-A 속도, 안성 휴게소

속도가 높게 나오니 괜히 한번 더 측정해 보고 싶어지더군요. 두번재 측정한 속도는 126.4Mbps, 몇번 더 측정하면 더 높은 속도가 나올수도 있었겠지만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안성 휴게소를 떠납니다.

LTE-A 속도, 오산 휴게소

다음에 들린 곳은 오산 휴게소, 내려갈때와는 다른 경로로 올라가 오산 휴게소에 들렀는데 이곳도 꽤 빠른 속도가 나오네요. 115.1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LTE-A 속도, 오산 휴게소

다시 한번 측정한 속도는 123.1Mbps, 조금 더 높은 속도가 나올수도 있을것 같았지만 여기까지만 측정하고 휴게소를 떠났습니다.

서울행 마지막 휴게소는 의왕 휴게소였는데 수도권이라 빠른 속도를 기대했지만 의외로 20.5Mbps가 나오는데 그쳤습니다. 사실 조금 이상해서 3번정도 더 측정했지만 모두 10~18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오더군요. 제 생각에는 의왕 휴게소가 톨게이트 바로 옆에 있는 간이 휴게소로 평소 드나드는 사람이 별로 없어 신경을 미처 쓰지 않은듯 합니다. 마지막 속도 측정 결과가 낮게 나와 조금 아쉽네요.

LTE-A 속도, 의왕 휴게소

이번에 LTE-A 속도측정 결과를 정리하면서 알게된 것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도 100Mbps가 넘는 LTE-A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LTE-A가 이렇게 빠를줄은 몰랐는데 SK텔레콤이 서비스 커버리지를 많이 넓히고 있는 증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일부 휴게소에서는 속도가 느리게 나와 LTE-A 전국망이 완성되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되도록 빠른 시간안에 오늘 언급한 곳에서도 LTE-A 서비스를 제대로 즐길수 있으면 좋을것 같네요.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