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갤럭시탭 10.1을 처음 받아보았을때 가장 먼저 확인해 보고 싶었던 것은 전자책으로서 얼마나 쓸만하느냐 하는것이었습니다. 갤럭시탭 10.1을 얘기할때는 전작인 갤럭시탭 7인치와 비교해 얘기할수 있는데 7인치 갤럭시탭으로 책을 읽는것도 꽤 만족스러웠지만 ("리더스 허브"에서 찾은 갤럭시탭의 만족감) 그보다는 2배 정도 커진 갤럭시탭 10.1로 책을 읽어보니 더욱 책 읽는 맛이 나는것 같아 좋았습니다. 물론 그래도 아직은 종이책의 질감과는 거리가 있지만 전보다는 나아졌다는 사실이 반갑더군요.

갤럭시탭 리더스허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갤럭시탭 10.1로 책을 읽는 느낌이 꽤 괜찮다고 얘기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갤럭시탭 10.1에서 사용할수 있는 컨텐츠가 얼마나 풍부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수 있을것 같은데요, 여기서 컨텐츠는 단순한 책만 얘기하는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교육용 앱, 매거진 앱도 포함해서 얘기하는 것입니다. 

갤럭시탭 10.1에서 책을 볼수 있게 도와주는 앱은 많이 나와 있지만 우선 기본 탑재되어 있는 리더스 허브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리더스 허브는 전작인 7인치 갤럭시탭에서 본 것과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리더스 허브 느낌 역시 그대로 느낄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장의 크기가 7인치에서 10.1인치로 50% 가까이 커졌기 때문에 보다 여유로운 느낌으로 책을 볼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리더스허브

기본적인 리더스 허브의 UI는 전과 같습니다만, 약간 다른점이 있다면 전자책 스토어 메뉴와 편집 메뉴가 우측 상단에 고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7인치 갤럭시탭은 공간상의 제약때문에 안드로이드 메뉴 버튼을 누르면 화면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방식으로 나타나 처음 사용할때 찾기가 조금 어려웠는데 이점은 조금 나아졌군요. 
7인치 갤럭시탭의 리더스 허브

7인치 갤럭시탭의 리더스 허브

갤럭시탭 10.1의 리더스 허브

갤럭시탭 10.1의 리더스 허브


책을 읽을때 갤럭시탭 10.1을 어떤 방향으로 놓느냐에 따라 가로 모드와 세로 모드로 바뀌는데 개인적으로는 가로 모드가 조금 더 실제 책을 보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 나서 좋았습니다. 

리더스 허브에서 책을 읽을때, 전자책 화면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롱탭 메뉴는 꽤 쓸만합니다. 어떤 문자를 선택해 길게 누르면 해당 내용을 복사해 다른 앱에서 사용하도록 하거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는 하이라이트 기능 (형광펜 기능)도 좋더군요.

리더스허브 롱탭 메뉴
 

전자책에 주석이나 코멘트를 더할수도 있고 선택된 단어를 사전 검색으로 찾아볼수 있도록 연결해 놓은 것도 좋은 아이디어로 보입니다. 그밖에 책 내용을 소리내어 읽어주는 기능, 북마크(책갈피) 기능, 검색 기능등은 7인치 갤럭시탭과 동일합니다.
리더스 허브 메모 기능

리더스 허브 메모 기능

리더스 허브 사전 검색 기능

리더스 허브 사전 검색 기능


리더스 허브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책은 몇가지 있지만 대부분 샘플로 제공되는 도서이고 필요한 책은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갤럭시탭 10.1은 전과 마찬가지로 텍스토어와 교보문고(교보 eBook), 두가지 온라인 스토어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교보 문고 온라인 스토어

오프라인 서점으로서의 인지도때문에 교보문고가 더 널리 알려져 있는 편이지만 온라인 서점의 사용성을 보았을때는 텍스토어가 더 나은것 같더군요. 

텍스토어

텍스토어는 교보문고에 비해 UI가 더 직관적이어서 사용하기 쉽습니다. 갤럭시탭 10.1의 위치에 따라 가로 모드와 세로 모드를 모두 지원하죠.

텍스토어 UI

하지만 교보 eBook은 세로 모드만 지원합니다. 화면은 더 깔끔하지만 원하는 책을 찾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서 텍스토어보다 조금 더 불편하더군요. 

교보 문고 UI

UI를 제외하더라도 텍스토어는 다양한 이벤트를 많이 열고 있고 신문 구독도 가능한 점이 마음에 들어서 텍스토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것 같네요.

텍스토어 세로 UI

텍스토어에서 진행중인 이벤트중 9월 30일까지 단말기 등록 이벤트를 열고 있는데 7인치 갤럭시탭, 갤럭시탭 10.1, 갤럭시S2를 신규 등록하면 11가지의 신문과 무료 ebook 3권을 받을수 있더군요. 신문은 2개월간 무료로 구독할수 있어 앞으로 2달동안은 읽을거리를 여기저기 찾아 다니지 않아도 될것 같네요.
텍스토어 단말기 등록 이벤트

리더스 허브 신문 구독함

이밖에도 리더스 허브에서는 만화와 전문지식등을 서재에 등록해 놓고 볼수 있는데 도서를 보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한번 해보면 쉽게 할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사용법을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

리더스 허브를 사용하면서 한가지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은 생각외로 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제가 이것 저것 테스트해보느라 앱을 많이 설치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책을 처음 열때나 화면을 세로 또는 가로 모드로 전환할때 페이지 로딩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그 시간이 꽤 걸리더군요. 리더스허브가 리소스를 많이 필요로 하는 구조로 설계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속도 개선만 해준다면 꽤 괜찮은 전자책 단말기로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리더스허브외에도 갤럭시탭 10.1에서 사용할수 있는 전자책 앱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리디(Ridi) 북스" 라던가 "올레e북" 같은 앱이 있지만 전체적인 완성도에 있어서는 리더스허브보다는 여러모로 부족하더군요. 
리디 북스

리디 북스

올레e북

올레e북


또, 전자책은 아니지만 IT전문 매거진인 이츠비(ITs B)라는 앱이 새로 출시되었는데 꽤 쓸만합니다. IT 전문매체인 베타뉴스에서 만든 국내 최초의 IT 전문 매거진 앱이라고 하는데 리더스허브의 잡지보다 좋은 점이 더 많았습니다.

이츠비 매거진

이츠비는 다른 전자 잡지와는 다르게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잡지와 함께 구현할수 있도록 되어 있어 보는 즐거움과 듣는 즐거움도 있는 잡지입니다. 

IT's B

멀티미디어가 포함되어 있어 용량이 큰것이 흠이긴 한데 나름대로 신선한 시도를 많이 한 재미있는 앱이라고 할수 있죠. 허니컴 전용 앱으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을수 있고 애플 앱스토어에도 등록되어 있으니 한번씩 다운받아 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이츠비 기사 내용

이제 막 창간한 신생잡지라 컨텐츠가 많이 쌓여있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다른 잡지보다는 볼거리가 많지는 않지만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겠죠. 꽤 신경써서 만든 느낌이 드는것이 앞으로 지켜봐야 할 좋은 전자잡지가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여러가지 전자책 앱을 갤럭시탭 10.1에서 사용해보니 종이책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겠지만 전자책이 종이책보다 나은점도 꽤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더군요. 많은 도서를 간편하게 볼수 있다는 점과 컨텐츠 재생산에도 보다 쉬운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전자책이 종이책보다는 낫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탭 10.1 Galaxy Tab 10.1

종이책의 느낌과 감성을 느끼기에는 아직 부족한 면이 많이 있고, 보다 가볍고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개선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컨텐츠를 쉽고 저렴하게 즐길수 있다는 장점을 잘 살린다면 앞으로 전자책 시장에서의 갤럭시탭 10.1의 활용도는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