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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Crown
안드로이드는 개방형 OS입니다. 아이폰에 사용되는 iOS는 아이폰외의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수 없지만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정해 놓은 가이드라인만 지킨다면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를 OS로 택해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고 미국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점유율도 2분기 연속 안드로이드가 1위를 향해 달리고 있을정도로 대중화 된 모바일 OS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OS버전별로 재미있는 별명으로 대중에게 보다 친근감있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도넛, 프로요등 사람들이 많이 먹는 간식 이름을 OS의 별명으로 사용하면서 보다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을 택해 강력한 경쟁상대인 iOS보다 훨씬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폰보다 2년 늦게 출발했지만 안드로이드폰의 점유율은 벌써 아이폰의 점유율을 넘어섰는데 이는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무료 정책에 힘입은 바도 크지만 보다 대중적인 OS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기 위한 구글의 노력도 무관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얼마전 포쳔(Fortune)지가 안드로이드가 iOS보다 나은점 10가지(정확히는 iOS 및 다른 모바일 OS보다 나은점 10가지)를 특집기사로 소개했는데 어떤것들인지 살펴보니 안드로이드가 표방하는 특징들을 잘 알수 있을것 같더군요. 포쳔(Fortune)지가 소개한 "안드로이드가 iOS보다 나은점 10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지도와 내비게이션 (Map and Navigation)
2. 알림바 (Notify Bar)
3. 위젯 (Widget)
4. 이통사 선택(Carrier Choice) (의 자유로움)
5. 와이파이 핫스팟(Hotspot)
6. 화면크기 선택(Screen size selection) (이 가능한 점)
7. 보이스 액션(Voice actions)
8.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Fastest browser)
9. 더 많고 더 좋은 버튼들 (More/Better buttons)
10. 구글 보이스 (Google Voice)

(저는 여기에 어도비 플래시를 웹브라우저에서 볼수 있다는 점을 추가하고 싶군요.)

이 10가지 사항들에 있어서 모두 동의할수는 없지만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보다 기능적인 안드로이드의 특징들이 10가지 사항에 잘 나타나 있다는 것을 느끼겠더군요. 물론 아이폰의 iOS도 쉽고 사용하기 좋은 편이지만 기능상으로 보면 안드로이드가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보다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이는 마치 예전의 윈도우와 맥의 차이점과 비슷하다고 볼수 있는데, 현재는 iOS가 더 안정적이고 스마트폰(아이폰)에 보다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더 낫지만 안드로이드의 최대 장점인 개방성과 자유로움의 힘이 조만간 발휘될수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프로요 업그레이드에 추가된 기능과 진저브레드에서 추가될 기능들, 그리고 그 이후 버전에서 추가될 다양하고 많은 기능들, 보다 새롭고 실험적인 기능들이 안드로이드에 훨씬 더 많습니다. 애플도 최근 업데이트한 iOS 4.2에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했지만 iOS의 업데이트 주기보다 안드로이드의 업데이트 주기가 더 빨라 신기능 추가 속도 역시 안드로이드가 더 빠른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 iOS

반면에 애플은 자사 제품에 대한 통제와 관리를 강화하여 보다 최적화된 성능을 낼수 있습니다. 애플 제품이 좋은점은 바로 이러한 통제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뛰어난 제품을 만드는것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에서도 나타납니다. 최근에 만나본 맥북에어는 애플의 이러한 철저한 통제력와 관리능력을 다시한번 느낄수 있게 해주더군요. 애플 제품은 정말 훌륭하고 좋습니다. 마무리도 깔끔하고 빈틈없이 설계되어 누구나 보면 끌릴수밖에 없도록 만들었죠. 

반면에 안드로이드는 제품마다 느낌이 모두 다릅니다. 어떤건 굉장히 좋아 보이지만 어떤건 평범하고, 어떤건 별로인것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천차만별이죠. 개방적이고 자유롭기 때문에 제품간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이는 단점이기도 하지만 장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제조사들은 이를 이용해 저가폰부터 프리미엄폰까지 사용자 대상에 따라 여러가지 라인업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그렇게 할수 없기 때문에 프리미엄 전략 한가지만 취할수 밖에 없죠.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이러한 자유로움이 있는대신 여러가지 불안 요소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벌써 안드로이드폰에서 동작하는 바이러스가 나타나 주의가 요망되는 상태고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에도 대한 불안감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얼마전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안드로이드 마켓에 유통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안드로이드 마켓에 음란물이 다수 유통되고 있어 파문이 일기도 했죠. 일부 어플리케이션에서 해외 음란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정보, 성기 노출 및 성행위 장면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장면을 제공해 청소년들이 유해 컨텐츠에 무방비로 노출될수 있는등 자유의 댓가로 지불해야 할것 역시 많다는 점은 안드로이드의 큰 단점중 하나입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 상태의 안드로이드 마켓

안드로이드 마켓은 구글이 운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개발자의 자율성 보장을 위해 자유방임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플리케이션 심의 절차가 없고 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비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가 보다 쉽게 유포될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의 간단한 심의 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실제로 이같은 사례가 발견된적이 있고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는 안드로이드 앱의 특성을 악용할 경우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속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이죠.

물론 저작권 문제에 대비해 저작권 라이브러리에 등록하는 방법과 사후 이용자들의 신고를 통해 불법적 앱을 차단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보안문제에 제대로 대처할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사전 심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구글의 사전 검열 반대 정책은 쉽게 바뀌지 않을것 같아 사용자들은 어쩔수 없이 안티바이러스 앱을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이로 인한 성능 저하 및 자원 낭비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죠. 개발자의 자율성도 좋지만 사용자의 보안 문제를 생각해 심의문제에 대해 보다 유연한 태도를 보이는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개발은 오픈소스로 하고 있지만 정책은 닫혀있다면 진정한 오픈이라고 할수 없지 않을까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유에는 대가가 따르지만 통제 역시 치뤄야 할 단점이 있죠. 안드로이드의 가능성은 인간의 자유에 대한 갈망과 맞물려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를 쓰고 아이폰을 인정해도 안드로이드의 자유에 대한 응원을 하고 있습니다.^^ 리눅스도 실제 쓰고 있고요. 안드로이드가 어서 무럭무럭 자라나 주길 바랍니다^^

    2010.11.23 11:02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저역시 안드로이드가 잘 커서 iOS와 멋진 경쟁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멋진 의견 감사합니다. ^^

      2010.11.23 13:20 신고
  2. indes  수정/삭제  댓글쓰기

    iOS는 애플에 의한 애플만을 위한 OS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통신사의 입김은 최대한을 줄이고 있죠. 반면 안드로이드는 구글과 이동통신사에 의한 이동통신사를 위한 OS입니다. 개방성을 많이 얘기를 하시는데 그 개방성이 과연 소비자들을 위한 것인지 이동통신사를 위한 것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최신 기술은 구글에 의해 개발되어 많이 가지고 있고 Windows CE와는 달리 자유도가 높아 입맛에 맞게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시작된 스마트폰 시대 이전의 통신사 위주의 사상을 그대로 담고 있죠. 만약 안드로이드 전국통일시대가 도래할 때는 우리나라가 스마트폰 시대 이전에 겪었던 그런 암울한 시대(?)로 회귀할 가망성이 많죠. SKT의 경우 아직까지 SKAF를 뺄 생각이 없는 듯 하구요. 곧 자신들만의, 자신들이 컨트롤하는 컨텐츠를 팔기위해 혈안이 될겁니다. 그리고 아마 끝까지 SKAF와 T-Store는 고수하게 될 겁니다. 제 예상에는요. (물론 그렇다고 iOS가 모든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전지전능한 OS는 아닐겁니다. 다만 자신들의 스타일대로 독선적으로(?) 제작해 나가고 있죠.)
    제 생각에는 안드로이드마켓의 경우는 구글이 지금 상태 그대로 놔둘 가망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차피 유료 App활성화나 App자체의 품질은 자기들의 이익과는 관계없는 부분이고 그냥 App광고나 Content연관검색광고만 많이 넣기만 하면 되거든요. 그래서 무료 App이 많아질 수록 더 좋은 거구요.(유료App의 경우는 굳이 광고를 넣을 필요가 없으니까요)

    2010.11.23 11:42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렇다면 진정 소비자를 위한 OS는 없다고 봐야죠. 이통사의 이익을 위한 OS와 폰 제조사의 이익을 위한 OS, 두가지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비참한 상황에 놓인게 바로 우리들이겠군요. 어차피 모두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는것이 당연한 상황에서 무엇이 현명한 선택인지는 참으로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

      2010.11.23 13:25 신고
    • 자탈프  수정/삭제

      소비자를 위한다면야 애플이 답이죠...
      OS 업데이트 필요없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아이폰은 업데이트 언제 해주나 신경쓸일 없으니...
      제조사/이통사/소비자가 모두 함께 가야지...
      작년까지의 우리나라처럼 이통사가 제조사/소비자를
      쥐락펴락 하는 상황은 다시 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2010.11.24 12:10
  3. Favicon of http://javaandroid.tistory.com BlogIcon 하늘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플랫폼을 가지고 악용하려는 사람들의 마음에 박테리오 파아지 같은 세균을 심어서, 악용하려는 심리 자체를 차단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0.11.23 11:51
  4. Favicon of http://pavlio.kr BlogIcon pavlo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의 팬으로 서 IOS에 밀리는게 정말 슬프네요. ㅠ

    수익을 위한 OS만이 콘텐츠를 창출하는거라면...

    2010.11.24 12:02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지금은 성능상 안드로이드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조만간 비슷한 레벨로 올라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윈도우가 그랬듯이 안드로이드도 넓은 사용자층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중이니까요. 개인적으로 iOS가 싫은건 아닌데 아이폰에서만 쓸수 있다는것이 답답함을 느끼게 하네요.

      2010.11.24 12:16 신고
  5. Favicon of https://liverex.net BlogIcon LiveREX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가 빨리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서면 좋겠네요~
    그래야 서로 경쟁하면 더더더 좋아질테니 ^^

    2010.11.24 23:35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래야 하겠죠. 그런데 이글을 케이벤치에서 베껴서 마치 자기들이 쓴것처럼 기사를 올렸더군요. 어떻게 해야 좋을지 지금 고민중입니다. 혹시 렉스님도 이런 경우 있으신가요?

      2010.11.25 00:16 신고
    • Favicon of https://liverex.net BlogIcon LiveREX  수정/삭제

      헉! 기사에까지 올라간 적은 없지만 말 없이 인용해서 쓴적은 있었어요 ㅠㅜ
      매번 일개 블로거의 힘이 얼마나 약한지 느끼게 되네요.. ㅠㅠ

      2010.11.25 01:28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케이벤치에서 올린 기사입니다. 제글과 한번 비교해 보세요. http://www.kbench.com/digital/?no=93137&sc=1 제목이 다르고 내용이 약간 수정되었지만 완전히 제글을 베낀걸 알수 있습니다.

      2010.11.25 02:10 신고
  6. Favicon of http://ccccc BlogIcon us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안드로이드의 업데이트는 1년에 2번씩이었지만, 구글사에서 1년에 1번으로 바꾼다고 하였습니다.
    거기에 지금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2.4(또는 3.0)즉 코드네임 허니컴을 개발하고 있고, 거의 끝나갑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2.2 프로요 탑재를 최신처럼 내세우고 안드로이드 2.3 코드네임 진저브레드가 넥서스s와 갤럭시s-II로 시작되면서 너무 우리나라가 뒤쳐진다고 생각되네요. 이는 새로 나올때마다 개발사에서 최적화를 시켜야 쓸 수 있는 안드로이드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을 보여줍니다.
    물론 제가 ios 편만 들어주는 건 아닙니다. 애플의 ios는 너무 적은 기기와의 호환성,애플의 아이팟 ,
    아이폰,아이패드 이 3세가지 기기들만 호환이됩니다. 거기다가 아이팟은 터치 시리즈만 ios기반 이더군요.
    거기다가 가격도 엄청나게 비쌉니다. 애플 마켓에서 사자니 너무 비싼데다가 독점 계약사인
    올레 KT가 요금제를 높일 때 마다 가격이 할인되는 방식을 쓰면서 바가지를 씌우고 있습니다.
    실제로 KT의 스마트폰 요금제(아이폰4 16G 기준)중 3G 무제한이면서 가장 비싼 i-스페셜
    월 99000원의 요금폭탄을 써도 58000원의 적지 않은 부담을 주면서 소비자들이 KT를 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을 아낄려는 분들은 안드로이드를 쓰는데요,안드로이드는 적은 애플리케이션이 단점으로도
    뽑힙니다.(실제로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는 3개의 앱스토어를 사용하는데요 갤럭시S 기준으로 T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삼성 앱스토어를 다합쳐도 12만개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반면 애플 앱스토어는 혼자
    25만개의 육박하는 갯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틀린 부분을 지적하고 싶네요. OS 업데이트는 ios가 더 빠릅니다.
    안드로이드는 이제 1년에 1번밖에 업데이트를 하겠지만, ios는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편입니다.
    그 부분을 수정했으면 하네요

    2011.01.16 19:25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장문의 의견 고맙습니다. 마지막에 얘기하신 업데이트는 마이너 업데이트가 아니라 메이저 업데이트를 얘기하는거라 굳이 고칠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2011.01.16 22:15 신고
  7. 참프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빨리 안드로이드가 다양한 컨텐츠로 빠르게 발전 했으면 좋겠어요..
    iOS 별로 안내키더라고요.. 쇄국정책..ㅋ

    2011.04.09 21:24
  8. 세이707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저 10가지 중에 '화면 크기 선택'은 안드로이드의 최악의 단점이라고 밖에 안 보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오류/튕김/설치불가 현상의 절반 이상이 해상도 문제죠.
    아이폰은 그런 일이 일어날 수가 없습니다.
    개발자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세요.
    안드로이드는 시장성이 전무합니다.
    어플 하나 만드는데 적용시켜야할 폰 가짓수만 따져도 머리가 아픕니다.
    결국 일부 난해한 폰들은 아예 지원을 포기하는 사태까지 벌어지죠.
    돈은 돈대로 못 법니다.
    안드로이드 최대의 장점이라 불리는 '자유도'가 결국 족쇄가 되는거죠.
    결국 질 좋은 어플리케이션은 전부 앱스토어로 가게 마련입니다.
    안드로이드에는 개인개발자가 개발한 어중이 떠중이 오류투성이의 완성도 낮은 어플만이 떠돌게 되는거죠.
    또한 안드로이드의 잦은 업데이트 역시 '되는 폰'이 있고 '안 되는 폰'이 있다는게 최악의 단점이죠.
    각 폰 제조업체에서 따로 손을 봐야합니다.
    그 부분 제일 잘하고 있는 제조사는 HTC죠. 삼성은 언제까지나 영원히 눈가리고 아웅식이고.
    이런 본질적 부분의 보완 없이는 당분간 안드로이드의 어플 시장에는 가망성이 전혀 없어보입니다.
    어플 사용을 위한 스마트폰이라면 당분간 애플이 진리일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죠.
    DMB와 인터넷 사용, 음악 청취 및 동영상을 보고 싶은거라면 차라리 배터리 오래가고 화질 짱짱하면서 화면도 크고 와이파이도 되는 PMP를 추천하고 싶네요.
    카톡 하나 쓰자고 스마트폰 쓰는 것도 아니고..
    그놈의 '자유도' 때문에 '자유롭게 쓰려면' 스마트폰 지식이 엄청나게 풍부해야한다는 것도 최대의 단점입니다.
    안드로이드에는 '일관성'과 '직관성'이 부족하다 못해 '전무'한 상태니까요.
    초보자가 쓰기엔 사상 최악의 OS가 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필요 이상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제품을 보고 좋은 제품이다라고 말하기는 조금 버겁군요.

    2011.05.30 21:27
    • ㅁㅁ  수정/삭제

      해상도 파편화가 문제는 아닙니다 똑같은 환경은 아니지만 개인용 컴퓨터(x86) 쪽은 파편화가 훨씬 심하지만 아무도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죠

      2012.01.08 11:46
    • ㅁㅁ  수정/삭제

      더 큰 오류는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지 안드로이드가 곧 스마트폰인건 아닙니다 그리고 오히려 안드로이드가 더 편하다고 생각하는데요

      2012.01.08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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