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Facebook, 페이스북
페이스북이 SNS 점유율 넘버원의 기세를 몰아 온라인 광고에서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가히 페이스북 전성시대라고 해야 할듯 합니다. 컴스코어에 따르면 1분기 페이스북의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횟수가 경쟁 업체인 야후나, AOL, 마이크로소프트등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데이터는 미국 시장 기준입니다.) 


미국 display 광고 노출 수, 2010년 1분기

챠트를 살펴보면 페이스북은 1763억회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노출시켜 오랫동안 1위를 차지하고 있던 야후를 제치고 점유율 16.2%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2위로 내려앉은 야후는 1316억회의 광고 횟수를 기록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602억회로 3위를 차지했군요. 물론 수익면에서는 아직 야후가 1위이긴 하지만 노출횟수가 높아지면 수익도 그에 따라 높아질 가능성이 높으니 수익면에서도 언제 야후를 제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yahoo, 야후
하지만, 수익을 따져보면 페이스북은 아직 야후를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페이스북은 2009년에 약 5억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였으며 올해는 약 10억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야후는 작년에 약 65억달러를 수익을 벌어들였는데 대부분이 광고수익이라고 하네요. 야후의 광고수익이 페이스북 전체 수익의 10배를 넘어서고 있으니 페이스북이 수익으로는야후를 따라가려면 아직 한참 멀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오래 머무를수록, 더 많은 페이지를 열어볼수록 더 많은 광고를 제공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광고주가 생겨날수 있겠죠. 현재는 버라이즌과 도요타, 포드 자동차등이 페이스북에 광고를 자주 게시하는 대형 광고주들이라고 하는군요.

컴스코어와 함게 닐슨 리서치에서 발표된 데이터에도 페이스북의 광고는 작년 4월 2%에서 올해 4월에는 20%로 대폭 성장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닐슨 리서치의 데이터에서는 아직 야후가 34%로 1위를 지키고 있지만 페이스북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두 회사 데이터가 보여주는 공통점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페이스북의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도 덩달아 활황을 보여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전체 디스플레이 광고는 1분기에 1조1천억회에 달해 작년의 9440억회에 비해 약 116%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하는군요.

페이스북의 광고 노출 횟수는 2009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반면에 야후와 같은 경쟁사들을 통한 광고 노출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1분기 광고 노출 증가는 광고 친화적인 디자인 변경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트래픽으로 인한 영향이 컸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페이스북이 광고 노출 1위를 달성했으니 다음 목표는 수익을 더 많이 내는것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야후가 아직 1위이긴 하지만 앞으로 많이 긴장해야 할듯 합니다. 페이스북의 엄청난 회원수를 생각하면 수익면에서도 금방 야후를 따라잡을것 같아 보이니까요. 다만, 이전 포스팅에서도 잠깐 얘기했듯이 최근 불거진 프라이버시 문제가 페이스북이 해결해야할 최대 위기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최대 관건이 될겁니다.

여기서 페이스북의 프라이버시 문제를 잠깐 알아보죠. 페이스북은 개인정보에 등록해놓은 출신학교 정보, 지역정보등이 랜덤하게 다른 사람에게 보여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시스템이 제가 등록해 놓은 출신학교 정보를 조회해 같은 학교를 졸업한 사람을 보여주며 친구로 추가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곤 하죠.

페이스북 개인정보 설정 화면

이를 통해서 그동안 연락이 끊어졌던 친구를 찾을수 있어 좋기는 하지만 이를 숨기고 싶은 사람도 있을겁니다. 물론 위의 스크린샷에서처럼 개인이 프로필 정보를 공개하는 수준을 결정할수 있기는 하지만 기본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한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정보가 꽤 많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저도 그동안 연락이 안되던 친구를 페이스북에서 발견하긴 했지만 이 친구와 그리 친했던 사이가 아니라 연락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페이스북에 접속할때마다 자주 나타나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더군요.

현재 페이스북 사용자는 5억명에 육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많은 사용자 개인정보가 페이스북 안에서 떠다니고 있다니 누군가 이를 악용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큰 문제가 될수도 있죠.

하지만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쥬커버그는 프라이버시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진보적이라 지금 이에 대해 미국 언론들의 집중포화가 이루어지고 있는게 페이스북 성장의 큰 걸림돌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엄청난 회원수를 기반으로 광고시장에서도 고성장을 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이번 프라이버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페이스북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열쇠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arketing360.tistory.com BlogIcon 미스터브랜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페이스북의 성장세가 거침없군요...정말 개인정보 문제는 완벽하게 해결될 수 있을까요...

    2010.05.16 09:27 신고
  2. 개인정보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노력여하에 따라 페이스북의 미래가 달라질겁니다. 가진정보가 많음에 따라 유혹이 많을텐데 지켜봐야겠습니다

    2010.05.16 23:23
  3. Favicon of http://show.goos.net BlogIcon dhkdwk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티미디어디바이스들의치열한경쟁이* http://show.goos.net/

    *시작되다!! 강력하고간단한기능의* http://show.goos.net/

    *스마트타블렛PC내삶을더욱스마트하게*http://show.goos.net/

    *만들어주는 내손안의작은컴퓨터타블렛PC*http://show.goos.net/

    *그동안맘껏누리지못했던모든것들누려보세요*http://show.goos.net/

    *K-패드/아이나비3D맵 일체형 무료보급행사!* http://show.goos.net/


    *아이패드 아시죠?이젠 국산K-패드 출시로 무료보급행사진행중입니다*

    *빨리오셔서 예약신청바랍니다.* http://show.goos.net/

    *그동안에 네비게이션 맘에 들지않으셨던분들은 휴대용PC도 장만할겸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무료예약신청:http://show.goos.net/

    2011.03.22 13:50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0/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