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아이폰5 블로거데이

어제 저녁 SK텔레콤이 주최한 아이폰5 블로거 데이가 있었습니다. 어제 행사는 오늘 0시부터 개통이 시작된 아이폰5를 블로거들에게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하기 위한 자리로 SK텔레콤 아이폰5의 특별한 점들이 자세하게 소개되었죠. 
아이폰5 블로거데이 아이폰5 블로거데이 아이폰5 블로거데이

또한 정식 출시에 앞서 아이폰5를 미리 만나볼 수 있기도 했는데 직접 확인한 아이폰5의 모습과 SK텔레콤 아이폰5의 특별한 점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5 블로거데이

어제 열린 아이폰5 블로거 데이는 SK텔레콤의 초청을 받은 블로거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뤄졌했습니다. 아이폰5는 미국에서 처음 공개된뒤 거의 3개월만에 국내에 출시되는 것입니다. 오래 기다린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기다렸는데 마침내 정식 출시가 이루어졌죠.

아이폰5

아이폰5의 특징을 얘기하자면 여러가지 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모습이 아이폰4S와 크게 다르지 않아 아쉬운 면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외형적으로도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고 성능이나 스펙면에서도 이전보다 많이 향상된 것은 사실이죠.

아이폰5

아이폰 사상 최초로 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이나 충전 단자가 바뀌며 라이트닝 케이블이 적용된 것 등이 대표적인 외형적인 변화이고 A6 프로세서 및 8백만 화소 iSight 카메라 등 기대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폰5

여기에 2개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세계 유일의 SK텔레콤 LTE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얻을수 있는 이점이 여러가지 있죠. 

아이폰5

SK텔레콤이 밝힌 아이폰5가 특별한 이유는 총 9가지가 소개되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 아이폰5


1. LTE 전국망 커버리지

SK텔레콤은 이미 지난 6월 LTE 전국망을 완성했습니다. 전국 3500개 읍면동까지 입체 LTE 전국망을 구축했죠. 같은 아이폰5를 출시하는 타사보다 4개월 정도 빠르게 LTE 전국망을 완성했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망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SK텔레콤 아이폰5

Advanced-SCAN, 세계 최초 LTE 펨토셀 (Femtocell), 세계 최초 멀티캐리어 상용화 등 LTE 신기술을 계속 선보일 수 있었던 것도 빠른 LTE 전국망 완성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SK텔레콤 LTE는 현재 전국 어디서나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무선 신호 취약지역인 건물안이나 지하 공간 등에서도 총 100만개의 업그레이드된 중계기를 설치한 덕에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5 역시 전국 어디서나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죠.



2. 멀티캐리어 아이폰5

멀티 캐리어는 주파수 두개를 사용해 많은 사용자가 몰리더라도 두개의 주파수 구간을 이용해 알아서 사용자를 분산함으로써 빠르고 안정적인 LTE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멀티캐리어는 LTE 다음 기술인 Advanced LTE(A-LTE)의 핵심인 CA(캐리어 어그리게이션: Carrier Aggregation)에 앞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술로 앞으로 다가올 A-LTE 기술에 대한 기대도 해 볼수 있을것 같네요.

SK텔레콤 아이폰5

현재 개인적으로 갤럭시 노트2를 이용해 멀티캐리어 서비스를 사용해 본적이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한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 HD 보이스 아이폰5

아이폰5가 처음 공개되었을때 VoLTE가 지원되지 않아 HD 보이스를 사용할 수 없을것으로 알고 약간 실망했었는데, VoLTE 대신에 와이드밴드 오디오 기능이 탑재되어 아이폰5에서도 HD 보이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더군요. 

SK텔레콤 아이폰5

와이드밴드 오디오는 3G 통신망에서 사용하는 HD 보이스 기능으로 기존 음성 대역폭보다 2.2배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이폰5에서도 HD 보이스가 가능한 것입니다. 3G 통신망에서 구현되는 기술로 속도면에서는 VoLTE에 비해 느린데 이는 3G망 자체가 LTE망보다 느리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VoLTE와 동일한 AMR 와이드밴드(Adaptive Multi-Rate WB) 코덱을 사용해 깨끗한 HD보이스를 느낄수 있다고 하네요. 이 기술 역시 현재는 SK텔레콤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4. 의외로 만족도 높은 T와이파이

기존에 와이파이하면 떠오르는 회사가 하나 있죠. 하지만 어제 SK텔레콤이 공개한 자료를 보니 와이파이 품질에서도 SK텔레콤 T와이파이가 더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는것 같더군요. 물론 아직 절대적인 숫자에 있어서는 경쟁사에 비해 모자라는 것이 맞지만 고객 만족도는 더 높다고 하네요. 

SK텔레콤 아이폰5

여기에 현재 체험 공간을 통해 운영중인 SK텔레콤 기가 (Giga) 와이파이 기술이 정식 서비스되면 현재보다 4배 빠른 1.3G bps라는 엄청난 속도를 경험할 수 있죠.

현재 기가와이파이 지원 단말을 개발중이며, 2013년에는 Giga Wi-Fi(기가와이파이) 지원 가능한 AP 개발을 통해 전국 주요 트래픽 밀집지역의 T와이파이존(T Wifi Zone)부터 점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 봐야 할것 같네요. 관련 내용은 링크에 소개된 글(
http://blog.sktworld.co.kr/2763)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국내 1위, 전 세계 3위 LTE 이통사

SK텔레콤의 LTE 가입자는 현재 660만명을 넘는다고 합니다. 가입자수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니지만 가입자수가 많다는 건 그만큼 믿을수 있어서 그런것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SK텔레콤 아이폰5

표를 보니 SK텔레콤 3위, LG U+, 4위, KT6위로 LTE 가입자 순위 상위권에 우리나라 통신3사가 모두 들어 있는것이 무척 보기 좋네요.


6. 푸짐한 웰컴 패키지

SK텔레콤은 이번 아이폰5 출시에 맞춰 웰컴패키지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이는 아이폰 3GS가 국내에 처음 출시되었을때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 SK텔레콤을 떠난 고객들을 다시 맞아 들이기 위해 준비한 것이라고 하는군요. 또한, 이 패키지는 SK텔레콤으로 유턴하는 고객뿐 아니라 기존 SKT 사용자에게도 제공됩니다. 즉 모든 아이폰5 고객에게 제공되는 것이죠. 

SK텔레콤 아이폰5

웰컴 패키지 내용은 위 사진과 같은데 특히 네비게이션 최강자 T맵 24개월 무료, 멜론 6개월 무료, 3개월간 애플 앱스토어 앱 구매시50% 할인 등 실질적인 혜택이 제공되어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이네요.


7. SK텔레콤 전용 아이폰5 콘텐츠

SK텔레콤 아이폰5에는 SKT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콘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웰컴패키지로 제공되는 T맵의 경우 T맵 4.0 버전이 아이폰5와 동시에 출시되는데 현재는 SKT 고객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멜론은 물론이고, T클라우드, Btv, T베이스볼, T배스킷볼 등 SKT LTE 고객만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는 것도 SKT 아이폰5의 장점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SK텔레콤 아이폰5

한가지 아쉬운 건, T LTE팩이 제공되지 않는 것인데, T LTE팩은 자체적으로 앱스토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애플의 승인이 떨어지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아쉽긴 하지만 나머지만으로도 부족함 없이 많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SKT 아이폰5를 사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8. LTE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

이미 시행중인 LTE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가 아이폰5에도 적용됩니다. LTE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는 LTE 요금제별로 제공되는 기본 데이터를 모두 소진해도 월 18,000원의 추가 요금만으로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것이죠.

SK텔레콤 아이폰5

이때 추가 사용하는 데이터는 속도 제어(QoS)가 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긴 하지만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꽤 메리트가 있어 타사와 차별되는 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9. 고객 만족도 1위 LTE, 프리미엄 AS

SK텔레콤 담당자가 가장 자랑스러워 하는 부분이라고 하는 고객 만족도 1위가 무려 세 부문이나 되는군요. 사실 이 부분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잘 느끼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실제 업무 담당자는 이런 부분에서 일하는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잘 생각해 보면 왜 세부문 1위를 SKT가 독차지 하고 있는지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죠. 

SK텔레콤 아이폰5

또한, 자체 AS 센터도 전국 31곳에 위치하고 있어 쉽고 편리하게 AS를 받을수 있는데 아이폰5 고객에게 제공되는 AS는 더욱 높은 수준이 제공된다고 하니 이 부분 역시 SKT 아이폰5를 선택하는데 고려해볼 만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렇게 해서 SKT 아이폰5에 대한 특별한 점 9가지를 모두 소개해 보았습니다. 발표 내용을 보고 SK텔레콤이 아이폰5에 대한 준비를 매우 많이 했다는 것을 알수 있었는데 준비를 잘 한 만큼 좋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많이 제공해 주기를 기대해 봐야 겠군요.
 

SK텔레콤 아이폰5

SKT 아이폰5에 대한 특장점 9가지 소개가 모두 끝나고 Q&A 세션을 통해 여러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SK텔레콤 아이폰5의 멀티캐리어의 성능을 잠시 측정해 보았죠.
 

SK텔레콤 아이폰5

처음에는 아이폰5의 멀티캐리어 주파수에서의 LTE 속도가 그다지 높게 나오지 않다가 행사 마지막에 제대로 된 멀티캐리어 성능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SK텔레콤 아이폰5 멀티 캐리어 테스트 SK텔레콤 아이폰5 멀티캐리어 테스트

최종 측정된 아이폰5의 멀티캐리어 속도는 위사진 오른쪽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력 주파수 850MHz는 42.4 Mbps, 멀티캐리어 주파수인 1.8GHz는 무려 60.6 Mbps의 속도가 나와 멀티캐리어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겠더군요. 

SK텔레콤 아이폰5 블로거데이

어제 소개된 SK텔레콤 아이폰5의 특장점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이폰5를 선택하는데 있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참고로 어제 소개된 아이폰5 예약 구매자 선착순 1000명에게는 아래 사진과 같은 특별한 케이스가 증정된다고 하더군요.

SK텔레콤 아이폰5 케이스

커다란 별이 박힌 멋진 케이스로 스타일리스트 정윤기씨가 디자인했는데 아이폰5의 별이 되고 싶은 SK텔레콤의 희망을 담았다고 하더군요. 

SK텔레콤 아이폰5 케이스


2) 앞으로 아이폰5에 대한 내용을 종종 소개할 기회가 있을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내용으로 준비하도록 할테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SK텔레콤 아이폰5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