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국내에서 LTE 스마트폰이 출시된지도 벌써 6개월이 지난것 같습니다. 통신사의 LTE 서비스 자체는 작년 7월부터 시작되었지만 LTE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작년 9월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본격적인 LTE 서비스가 시작된 것이 6개월 정도 되었다는 얘기지요. 개인적으로 LTE 서비스를 첫 경험 한것은 작년 11월로 비교적 늦게 (?) LTE 서비스를 맛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중인 갤럭시S2 HD LTE개인적으로 사용중인 LTE폰 - 갤럭시S2 HD LTE

LTE 서비스를 처음 접했을때의 느낌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매우 기뻐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동안 LTE의 빠른 속도에 대해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접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고 만족스러웠던 기억이 나는군요.

LTE를 사용하기 전에는 안드로이드 마켓 (현재는 구글 플레이로 바뀌었죠)에서 앱을 하나 다운로드 받으려고 해도 꽤 인내심이 필요했었는데 LTE를 사용하면 웬만한 크기의 앱은 순식간에 다운로드가 끝나버려 더이상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론적으로 LTE 속도는 다운로드의 경우 75Mbps, 업로드는 37.5Mbps까지 가능하죠. 하지만 이런 속도는 이상적인 조건에서나 나올수 있는 말 그대로 "최대 속도"이고 실제로는 기지국과의 거리, 전파의 간섭, 단말기의 사용 조건이나 성능등에 따라 이보다는 낮은 속도가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죠.


그래도 제가 살고있는 지역의 LTE 속도는 36 Mbps 정도로 그리 나쁘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이보다 더 높게 나오는 지역도 많이 있지만 이 정도만 해도 전국 LTE 평균 속도보다는 높은 편이죠. 개인적으로 SK텔레콤의 LTE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빠른 속도 덕분에 고속도로를 씽씽 달리는 자동차처럼 매일 시원한 느낌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즐기고 있습니다.

SKT 4G LTE


LTE는 Long Term Evolution의 약자로 4세대 (4G) 이동 통신 기술중 하나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4세대 이동 통신 기술은 LTE, HSPA+, 모바일 WiMax등 세가지가 대표적인데 이 셋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진것이 바로 LTE 기술이죠.

세가지 통신 기술을 속도별로 정리해 보면 LTE는 75Mbps의 다운로드 속도로 가장 빠르고, 두번째가 모바일 WiMax로 최대 25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이며 세번째가 HSPA+로 11~12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LTE의 이같은 빠른 속도 때문에 전세계적인 추세 역시 LTE로 무게중심이 점점 이동하고 있죠. LTE 속도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을 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가 갈것 같군요.

LTE 다운로드 속도

 
며칠전부터 판매에 들어간 애플의 "뉴 아이패드" 역시 4G LTE를 지원합니다. 주파수 문제때문에 국내 출시 여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더이상 3G에만 머물러 있을수 없었던 애플은 뉴 아이패드부터 LTE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애플의 다음 제품인 아이폰5(가칭) 역시 LTE를 지원할 가능성이 매우 크죠. 아래는 애플이 뉴 아이패드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소개한 LTE 속도 관련 그래프입니다.

뉴 아이패드 속도 비교, 사진 출처: Engadget사진 출처: Engadget

애플의 신제품 파워는 막강해서 뉴 아이패드와 아이폰5가 모두 LTE를 지원한다면 LTE는 세계 최대 시장 미국에서 시장을 주도해 나갈것이 분명합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미국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HSPA+(약 22%)를 제치고 LTE가 점유율 1위를 기록할수 있겠죠.

사실 미국에서 현재 HSPA+가 가장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아이폰4S가 HSPA+를 지원하기 때문인데 뉴 아이패드에 이어 아이폰5도 LTE를 지원하게 되면 속도가 느린 HPA+는 더이상 점유율을 유지할수 없을 것이고 LTE가 대세로 자리잡게 됩니다.

모바일 WiMax (우리나라에서는 와이브로라는 이름으로 알려짐) 역시 미국에서 그 세력을 점점 잃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3분기 10%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4분기에는 6%로 영향력이 감소했다고 하는군요. 

국내 역시 이통 3사가 모두 LTE를 서비스하고 있는 상황이고 4월에는 3사 모두 전국망을 갖추게 됩니다. 4월이면 LTE 전국망을 갖춘 유일한 국가가 되는 것이죠. 전세계 LTE 가입자는 약 1000만명이라고 하는데 300만명이 국내 가입자라고 하면 전세계 LTE 사용자의 약 30%가 대한민국에 있다는 얘기죠. (Updated on: 3/27)

이처럼 대한민국이 LTE 선두주자로 나서게 된것은 세계 최고의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여럿 포진해 있고 이를 받쳐주는 이동 통신사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투자가 우리나라를 LTE 강국으로 발돋움 시켜주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제 LTE 전국망이 거의 완성되어 가는 단계에 있는 요즘, 앞으로는 품질 높은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중요해 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LTE를 사용하다가 가끔씩 3G망으로 잡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속도는 3G인데 요금은 LTE 요금을 그냥 내도록 되어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만스럽게 느껴지기도 하죠.

LTE-SCAN SKT


때문에 이통사에서는 LTE 품질을 높이려는 노력을 보다 많이 해야 할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SK텔레콤이 지난 3월 15일 발표한 LTE품질 업그레이드 조치 (관련 글 링크)는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보다 빨리 해소하는 발빠른 조치로 볼수 있습니다. 

LTE 사용자가 3G보다 많이 적은 지금, 품질마저 좋지 않다면 3G 사용자가 LTE로 넘어가려는 생각을 하지 않을텐데 속도도 빠르고 품질마저 좋다면 LTE 사용자는 보다 빨리 증가할것이 분명합니다. 여기에 LTE 사용자 증가로 LTE 요금제가 인하될수만 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LTE의 빠른 속도를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로 경험할수 있겠죠.

SKT, Advanced-SCAN


SK텔레콤의 이번 업그레이드 조치는 어드밴스트-SCAN 기술을 적용해 기지국 경계 지역의 품질을 4배 향상 시키는 것으로 서울시에서도 통화량이 많은 서울 강남 지역을 시작으로 5월말까지 서울시 전지역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어드밴스드-SCAN’ 기술은 SK텔레콤이 LTE 망에 적용한 고급 수준의 통신망 기술인 ‘PETA 솔루션’ 중 하나로, 기존의 SCAN기술에 차세대 통신 규격인 LTE Advanced 에 채택될 예정인 기지국간 간섭제어 기술(CoMP, Coordinated Multi Point)을 더해 업그레이드한 기술이라고 하는군요.

어드밴스트-SCAN 기술 관련 글 - http://blog.sktworld.co.kr/725


어드밴스드- SCAN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수백개의 LTE 기지국을 가상화를 통해 동시에 연동할 수 있어, 단위 면적 당 인구 밀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효과가 극대화 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향후 음성LTE(VoLTE)를 서비스 할 경우, 기지국 사이의 경계지역에서도 통화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술을 통해 이동 중에도 안정적인 통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참고로  VoLTE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는데 올해 안에 상용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VoLTE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대세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LTE 기술에서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뿌듯하게 느껴지는군요. 더구나 소비자로서 LTE의 빠른 속도를 누릴수 있어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이 다행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요금제 부분이 조금 비싸게 느껴지긴 하는데 이는 LTE 가입자가 늘면 자연스럽게 해소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티스토리 운영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LTE'를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editor@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03.30 11:20 신고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0/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