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저브레드 시대를 연 넥서스S, 어떤점이 좋은가?

IT 2010. 12. 9. 07:3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이 예상보다 빨리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를 공개했습니다. 진저브레드와 함께 넥서스원에 이은 구글 레퍼런스폰, 넥서스S도 같이 모습을 드러냈죠. 넥서스S의 제조사는 소문대로 삼성전자였습니다. HTC에 첫번째 구글 레퍼런스폰의 자리를 내주었으나 두번째마저 내줄수는 없었던지 진저브레드 첫번째 폰은 삼성전자에서 나오게 되는군요.

사실 넥서스S는 갤럭시S와 하드웨어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도 4인치 수퍼 AMOLED로 같고 프로세서 역시 1GHz 허밍버드를 사용하며, 내장 메모리도 16GB로 동일합니다. 그런데, 넥서스S에는 조금 생소한 디스플레이인 컨투어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그것도 최초로 사용했다고 밝히고 있죠.

기존의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는 플랫(flat) 디스플레이, 즉 평평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넥서스S에 사용된 컨투어 디스플레이(Contour Display)는 평평하지 않고 위아래로 휘어진 디스플레이입니다. Contour라는 단어 자체가 높낮이의 굴곡이 있다는 뜻이죠.

그럼 컨투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요?  넥서스S에 적용된 컨투어 디스플레이는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가고 좌우상하는 위로 올라온 형태입니다. 디스플레이를 이렇게 만들면 휴대폰을 얼굴에 대고 통화할때 곡선인 얼굴면에 따라 자연스럽게 닿기 때문에 오작동이 적어지고 조금 더 착 달라붙는 느낌으로 편안하게 통화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컨투어 디스플레이 형태로 폰을 만들면 손으로 잡을때 보다 쥐기 편하고 타이핑할때도 더욱 좋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이렇게 휘어진 형태의 스마트폰은 처음이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도 꽤 매력적으로 보일것 같네요. 아마 이런 컨투어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스마트폰이 앞으로 많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넥서스S에 추가된 또다른 다른점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이라는 초단거리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NFC는 RFID를 기반으로 개발된 기술로 대략 10cm이내의 기기간에 통신을 가능하게 해 주며 스마트카드와 리더기를 하나로 합쳐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NFC는 RFID와 같은 ISO/IEC14443 표준을 확장한 것이기 때문에 NFC 디바이스간 뿐 아니고 기존의 ISO/IEC 14443 표준을 따르는 RFID 리더기나 스마트카드와도 통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NFC는 기본적으로 휴대폰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술이고 기존의 RFID와도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RFID 리더기에 카드대신 넥서스S를 갖다대도 동작하고, 넥서스S를 RFID 리더기 대신 사용해 카드 리더기로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또, 두대의 넥서스S끼리 서로 통신을 하는것도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따라서 넥서스S를 가지고 있다면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해 교통비 지불을 할수 있고 아파트나 현관의 카드 키 대신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에서 전시작품에 작품소개 코드를 붙여놓으면 해당 작품 소개를 넥서스S로 받아 볼수도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NFC는 통신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보안 문제도 간단히 대비할수 있해지고 통신을 위한 초기 셋업타임이 매우 짧은것이 (0.1초 이하) 최대 장점이라고 하는군요. 

이밖에 넥서스S에 진저브레드가 탑재됨으로써 넥서스S는 가장 빠른 안드로이드폰이 될 것이고 진저브레드의 수많은 특징이 적용되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관련글 -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에서 지원하는 특징을 모두 알아보자). 

특히, SIP가 적용되어 인터넷 무료 전화가 OS레벨에서 가능해졌는데 SIP적용 여부는 통신사가 결정하게 함으로써 앞으로 소비자와 통신사 사이에 인터넷 전화 사용을 놓고 수많은 논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최근 바이버라는 무료 인터넷 전화가 가능한 앱때문에 말이 많은데 구글도 참 여러가지 통신사 괴롭히는 일을 많이 하는군요. 덕분에 넥서스S도 넥서스원처럼 많이 판매되기는 틀린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넥서스S는 12월16일부터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되고 12월20일부터는 영국에서도 구입할수 있다고 합니다. 넥서스S 역시 넥서스원처럼 약정없이 구입이 가능한데 이 경우 529달러에 살수 있고 2년 약정시에는 199달러에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밖의 넥서스S에 관련 특징 및 스펙, 사진등은 구글이 준비한 넥서스S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