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지난 7월 23일 SK 텔레콤 본사인 T-Tower Supex 홀에서 'All That Life 100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후기를 진작에 쓰려고 했는데 다른 일때문에 이제서야 글을 쓰게 되네요.

All That Life 100은 SK 텔레콤과 태터앤미디어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앱, 어플)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국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죠. 

안드로이드 자체적인 OS 성능 역시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2.2 버전인 프로요(Froyo)로 업그레이드된 넥서스원이나 조만간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계획인 갤럭시S나 디자이어등 안드로이드폰의 성능은 OS 버전업에 따라 꾸준히 향상될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안드로이드 마켓의 앱 숫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앱 숫자는 10만개를 돌파했지만 한국인을 위한 한글 앱은 절대적인 갯수면에서 보면 아직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죠. 그래서, SK텔레콤과 태터앤미디어가 한국인을 위한 컨텐츠 앱을 만들기로 하고 설명회를 가진것입니다.

컨텐츠 앱은 블로거가 생산하는 포스팅을 기반으로 태터앤미디어와 SK텔레콤이 올댓 팩토리라는 툴을 이용해 앱 제작을 쉽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관심있는 블로거들이 많이 참석을 했고 설명회 중간에 많은 질의, 응답이 이어졌습니다.

이날 설명회는 태터앤미디어의 명승은 대표와 한영 대표 그리고 SK텔레콤의 이노베이션 센터의 이승현 부장님께서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명승은 대표께서는 블로거들의 컨텐츠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이 안타깝다며 컨텐츠가 제대로 대접받아야 한다고 설명하셨는데 많은 블로거들이 이에 대해 동감하더군요.  

스마트폰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모바일 시대를 맞아 컨텐츠의 유통도 모바일에 맞는 형식으로 제공되어야 하는데 그래서 컨텐츠 앱 제작이 필요하다는 얘기였습니다.

그런데 앱 제작은 왜 안드로이드여야 하는가 하는 의문에 대해 최근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아이폰 앱은 이미 충분히 제작되어 있어 포화상태이고 국내 안드로이드 앱 시장은 이제 막 성장을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용 컨텐츠 앱 제작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앱 제작을 하게 되면 개당 약3천만원에서 5천만원 정도의 제작 비용이 든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앱 하나가 올리는 수입은 많아야 5백만원 정도로 힘들게 비용을 들여가며 제작해봐야 제작비용을 회수할만큼의 수익도 올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올댓 100 프로젝트에 참여해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하게 되면 제작비용은 모두 SK텔레콤이 부담한다고 하네요. 단, 이 조건은 초기 100개까지의 앱 제작에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그 이후부터는 업계 평균 제작비의 10분의 1 가격으로 제작을 해준다고 합니다. 10분의 1 가격이라고 해도 3백만원~5백만원 정도가 되는데 개인에게 이만한 비용은 부담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니 개인 컨텐츠를 앱으로 제작하기를 원하는 블로거들은 초기 100개의 앱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하는것이 좋은 기회가 될것입니다.

올댓 앱 제작은 올댓 팩토리라느 컨텐츠 제작 툴로 만들게 되는데 탬플릿을 통해 앱 제작 기간이 단축되고 컨텐츠 입력도 편리해 사용이 편리하다고 하는군요. 앱제작에서 티스토어 등록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면 멀티 플랫폼까지 고려한 시스템이라고 하네요.

설명회가 있던 날 기준으로 10개의 올댓 앱이 제작되었는데 4주만에 약 3만4천 다운로드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 통계치를 지난 8월 14일 기준으로 확인해 보면 약 22개의 앱이 등록되어 있고 다운로드는 약 10만건 정도가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무료 어플을 조회한 후에 다운로드 받은 비율을 구매 전환율이라고 하는데 티스토어 평균이 약 15%인데 비해 올댓 어플은 구매 전환율이 약 25%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잘 팔리는 인기 어플이라고 할수 있죠. 저도 올댓 어플중 5개 정도를 다운받아 사용해 보고 있는데 좋은 내용이 참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어플을 한번 만들어 보고는 싶은데 어플로 만들만한 퀄리티있는 컨텐츠가 없군요...ㅜㅜ

또한 이날 설명회에는 SK텔레콤 Product Innovation Center의 이승현 부장님께서 참석하셔서 올댓 100 어플 제작 관련해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사실 이날 설명회에는 SK텔레콤의 김수일 상무님께서도 참석해 주셔서 SK텔레콤의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제가 미처 사진 촬영을 못해서 태터앤미디어 블로그에 올라온 사진을 빌려왔습니다. ^^

SK텔레콤의 이승현 부장님은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볼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앱 제작을 하게 되었다고 하시며 이번 프로젝트의 배경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고,

앱 제작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질것인지에 대한 설명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티스토어 유저 구성 및 등록현황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는데 안드로이드 어플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마지막으로는 태터앤미디어의 한영 대표께서 올댓 100 어플 제작 제안서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올댓 100 어플은 생활속의 모바일 백과라는 개념을 가지고 프로젝트가 진행중이구요.

올댓 100 어플의 특징은 하나의 올댓 100 어플을 다운받으면 그 어플이 실행되는 화면에서 다른 올댓 100 어플을 소개해주기 때문에 상호 연계 효과도 크다고 합니다.

올댓 100 어플 출시 현황도 소개해 주셨는데 현재는 22개로 두배 이상 많아진 상태이고 다운로드수도 3배 가까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올댓 100 어플 제작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데 자세한 사항은 태터앤미디어 미디어팀에 문의하시면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올댓 100 어플은 여러가지 형태로 출시하고 있는데 우선 뉴스/웹진형이 있습니다. 뉴스/웹진형 앱은 앱 제작 초기에 컨텐츠가 많지 않아도 제작이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요리 블로거들이 많은것을 고려한 레시피형 앱도 있는데 저도 집사람을 위한 올댓 매일반찬이란 앱을 다운로드해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책처럼 즐길수 있는 Ebook형 앱도 제작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형 앱도 나와 있고 DB형, 퀴즈형 어플도 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컨텐츠 테마는 아래와 같이 분류되어 있지만 이외에도 가치있는 컨텐츠라면 어떤 테마라도 어플로 제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댓 어플 제작시 유의사항이 몇가지 있다고 합니다.

현재 어플 출시 스케줄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케줄에 보이는 어플수는 총 110개인데 아마도 탄력적으로 운영하려고 하는것 아닌가 생각되네요. 자세한 사항은 태터앤미디어에 문의해 봐야 할것 같습니다.

컨텐츠 저작권은 12개월동안 SKT에 독점권을 주어야 하고 계약 종료후에는 SKT에 우선협상권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또한 소정의 컨텐츠 사용료를 SK텔레콤이 지급한다고 하는데 현재 제가 알고 있기로는 앱 제작완료시 컨텐츠 제공자에게 100만원을 지급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플은 유료로 할것인지 또는 무료로 할것인지 컨텐츠 제공자인 블로거가 결정할수 있는데 유료 어플인 경우의 수익 분배 비율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무료 어플인 경우에도 광고를 넣어 광고수익의 70%를 얻을수 있는데 광고 삽입은 9-10월경에 적용 예정이라고 합니다.

설명회 내용을 안드로이드 시장은 계속 커나가는 시장이고 이번 기회에 앱을 만들면 시장 선점의 기회가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태터앤미디어에 연락하시면 보다 자세히 설명해 주실겁니다.

태터앤미디어에 따르면 현재 22개의 올댓 100 어플이 나와 있고 이번달 중으로 20-30개의 어플이 더 나올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저는 아직 앱을 만들만한 괜찮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나중에 혹시 기회가 될지 몰라 어떤 내용인지 들어 보려고 참석을 했는데 퀄리티있는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어서 연락해 보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10월까지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라고 하지만 더 빨리 마감될수도 있으니까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