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통화 오래 하면 팔꿈치 통증 조심해야...

IT 2009. 6. 9. 08:5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인체를 기준으로 한 단위를 나타내는 그림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은 휴대폰 전자파로 인해한 보이지 않는 피해를 겪고 있다고 하는데 휴대폰을 많이 사용함으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또하나의 질병을 가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름하여 cubital tunnel syndrome이라고 하는 병인데 팔꿈치부터 가운데 손가락까지의 길이를 뜻하는 cubit(팔꿈치부터 가운데 손가락까지의 부분: 왼쪽 그림 참고)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으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이 질병은 척골[각주:1] 신경이 압박되어 팔꿈치 관절로 고통이 전달된다고 합니다. 척골 신경은 팔꿈치를 비정상적인 자세로 오랫동안 구부리고 있으면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전화 통화시 팔을 오랫동안 구부리고 있을때 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인체공학적으로 보아 나쁜 자세로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팔꿈치가 아프게 된다고 합니다.

척골
이병은 휴대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사람들의 팔꿈치에 통증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cellbow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만성적인 고질병이 되면 팔꿈치는 물론, 손가락에도 통증이 수반될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할것 같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손에 힘이 없어져서 손을 움직이기 힘들게 된다고도 하는군요.

휴대폰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팔꿈치가 구부러진 부자연스런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의사들은 이 자세를 한번에 10분이상 유지하는것이 좋지 않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원래 사람의 팔꿈치는 구부린채로 오랫동안 사용하게끔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 주위에는 10분이상, 아니 한시간 이상 휴대전화로 통화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이 증상 역시 심하게 되면 수술을 받아야 하기도 하지만 휴대 전화 통화시 방법을 조금만 달리해도 치료될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휴대 전화 통화 방법을 고치는 것이 이 병을 예방할수 있는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장시간 통화시 핸즈 프리 통화를 하는 방법입니다. 핸즈프리 통화는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사용할수 있는데 선이 거추장스러울수도 있지만 요즘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이어폰이나 헤드셋도 많이 나와 있으므로 블루투스 지원 휴대폰을 구입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 방법이 비용이 들어 맘에 들지 않는다면 양손을 수시로 번갈아 가며 통화를 해야 cellbow에 걸리지 않겠지요.

새로운 디지털 기기들이 나옴으로써 생기는 질병은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잘 알려진 거북목 증후군 (Turtle Neck Syndrome)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장시간동안 비슷한 자세로 앉아서 일하는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인데 거북목(Turtle neck)이라는 용어는 머리가 앞으로 향한 꾸부정한 자세를 말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스크린을 내려다 봄으로 유발되기 때문에 하루하루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여러분의 머리는 더욱 앞으로 향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세도 변화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사람이 목과 어깨를 만져봐서 단단하게 느껴진다면 거북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랙베리 엄지

Xtensor 블랙베리 엄지 치료용 장갑
그리고 "블랙베리 엄지(BlackBerry Thumb)"라는 병도 있습니다. 북미지역에서 블랙베리를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하면서 나타난 병인데, 블랙베리의 작은 키보드를 누르는 반복적인 엄지 운동 때문에 엄지나 손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병이죠. 이 병은 키보드나 마우스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인 손목 터널 증후군 (carpal tunnel syndrome)[각주:2]의 일종으로 이병에 걸리면 항소염제를 복용해야 치료가 되는데 심하면 수술까지 받아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베리로 인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병인데 우리나라는 블랙베리가 아직 보편화되지 않아 잘 알려지지 않은것 같습니다. 블랙베리 엄지를 치료하는 또다른 방법으로 Xtensor라는 장갑을 착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이 장갑의 가격은 $39.5정도라고 하는데 치료 효과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외에도 컴퓨터나 IT기기들을 오래 사용하면서 생기는 질병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 편리하고 업무를 쉽게 처리할수 있어 좋은면도 많지만 그 대신 이런 종류의 병이 생겨 고통 받을수 있으니 세상일은 정말 쉬운게 없는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1. 척골(ulna)이란 팔꿈치에서 팔목까지의 전완(팔뚝)을 구성하는 2개의 뼈 중 안쪽에 있는 뼈를 말한다. 좌우 2개로 골체와 상, 하단으로 구분한다. 전완의 다른 1개의 뼈보다 길며 위쪽은 굵고 아래쪽은 가늘다. 아래 그림 참조. [본문으로]
  2. 키보드나 마우스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손바닥에서 엄지, 검지, 중지와 약지의 절반에 감각이 무디어지거나 통증이 생긴다. 하루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 근로자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요즘은 학생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추세다. [본문으로]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