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최근 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활용하는 사례가 차츰 늘어나고 있고 드론을 활용하는 분야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드론을 업무나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고 개인적인 활용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글에서는 갈수록 늘어나는 드론의 활용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고 드론 대중화를 위해 고민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I. 드론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


최근 드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를 활용하는 분야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동안 하기 어려웠던 일들도 드론을 활용해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드론의 활용은 업무 및 상업용을 넘어 개인적인 용도까지 확대 일로에 있다.


애초에 드론은 군사적인 목적으로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드론이 처음 사용된 것은 적진을 정찰하고 적군에 대한 정보 수집 임무를 하기 위해서였다. 이후 다양한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군용 드론의 활용 범위는 넓어졌다. 적군에 대한 정찰 및 정보 수집의 범위를 넘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위험 지역의 탐색 및 공격용 무기를 장착해 무인 공격기로도 활용하기에 이르렀다. 드론을 활용하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적군을 제압하고 전쟁을 치룰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드론은 주요 군사력으로 떠오르게 될 전망이다.


미국의 군사용 드론


그러나, 최근 들어 드론은 점차 군용보다는 상업용 또는 개인적인 용도에서 그 활용도가 점차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IT 및 과학 기술이 새로 개발되고 기존의 기술 또한 점차 발전하면서 이를 드론에 적용하면서 드론이 사용되는 분야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드론에 적용되는 기술은 매우 다양하다. 드론을 운용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위성항법 기술, 장거리 통신 기술을 비롯해 고해상도 카메라, 열감지 또는 적외선 카메라 기술 등 사람의 눈을 대신할 기술도 필요하고 드론의 안전한 이동과 임무 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정밀 비행제어 기술 및 이동경로를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센서 기술도 적용된다. 


또한, 태양광 발전과 같은 동력원 기술과 탄소 섬유같은 드론 비행체 경량화를 위한 재료 기술의 확보도 드론 개발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드론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OS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IoT 및 빅데이터 처리 기술 등 IT 관련 기술도 빼 놓을 수 없다.


II. 드론의 다양한 활용 분야


드론은 초기 군사적인 용도에서 벗어나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드론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계기는 아마존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마존은 지난 2013년 발표한 "아마존 프라임 에어"라는 배송 시스템에 드론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혀 커다란 관심을 끌었다. 아마존은 드론 배송 계획을 발표함으로써 혁신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이미지 상승 효과도 같이 거두었다.


그리고, 지난 4월 아마존은 드론 배송을 위해 신청한 무인 항공기 배송 시스템 (Unmanned Aerial Vehicle Delivery System)에 대한 특허를 취득해 드론을 이용한 물건 배송의 가능성을 점차 높여나가고 있다. 아직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 배송에는 적용되고 있지는 않고 있지만 FAA가 허가한 시험비행을 진행하고 있고 각종 규제 당국과의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어 오래지 않아 드론으로 물건을 배달하는 장면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마존 프라임 에어용 드론 옥토콥터 (octocopter)


아마존 프라임 에어는 물류 혁신의 첨병이라는 대외적인 이미지 메이킹 효과뿐 아니라 실제로도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배송 시스템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에어가 실제 적용되어 드론 배송이 시작되면 물류 센터에서 10마일 (16.1 km) 이내에 있는 지역에는 주문 후 30분 이내에 배송이 가능한 초고속 배송이 가능하다. 

아마존의 30분 초고속 배송은 옥토콥터 (octocopter)라는 5파운드 (2.2Kg) 이하 제품에 한해서만 가능하다고 하는데 급하게 물건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 아마존의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다. 또한, 드론을 이용하면 기존의 트럭을 이용한 배송 원가도 크게 줄일 수 있어 수익성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아마존이 드론을 자사의 배송 시스템 향상에 적용하려는 것과 비슷하게 구글과 페이스북도 드론을 자신들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에 이용하고 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각각 검색 및 소셜 서비스 분야 최강자이다. 하지만 인터넷 보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전세계 구석구석에 있는 사람들까지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서 구글과 페이스북 모두 같은 수단을 준비하고 있다. 바로 무료 인터넷을 제공하는 것이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드론을 이용해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지역에 무상으로 인터넷을 제공하는 사업을 펼치려고 준비해 왔다. 양사 모두 2014년에 무인 태양광 드론 업체를 각각 인수했는데 구글은 Titan Aerospace라는 기업을, 페이스북은 Ascenta라는 기업을 인수했다. 이들 업체의 드론 기술을 활용하면 지구촌 오지에 무료 인터넷 제공이 가능해 지고 이를 자신들의 서비스 이용자 기반 확대에 이용해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힘쓰고 있다.


영화 촬영 및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도 드론은 점점 더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영화 촬영 분야에서는 드론 사용이 오래전부터 보편화되었고 TV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도 헬리캠과 플라잉 카메라 등 카메라를 탑재한 드론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드론을 공중에 띄워 촬영한 장면은 특히 여행 관련 프로그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공중에서 촬영하면 보다 역동적이고 활력있는 장면 연출이 가능해 시청자들에게 보다 큰 감동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 프로그램 영상 촬영시 시각적인 효과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드론을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제작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다큐멘타리와 스포츠 중계 등에도 드론하면 시청자들에게 주는 시각적인 효과가 더 커지게 되는 것이다.


이밖에도 드론은 대규모 농장에서 가축 관리 및 농작물 병충해 예방을 위한 살충제 살포용으로도 활용되고 있고 산불 예방, 전력선로 및 연료, 수도관 보안, 일반 가정 보안, 도로 순찰, 교통 상황 관측, 사진 측량, 탐사 보도, 재해 현장 수색 및 구조, 과학 연구, 화물 선적, 부동산 관리, 광고 제작 등 대부분의 산업 전반에 걸쳐 그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민간 산업 분야 이외에 정부 및 공공 기관에서의 드론 사용도 차츰 그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드론은 범죄자 추적 및 대테러용 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해 수사기관 및 공공기관 등에서 치안유지 및 안보적인 목적의 감시 장치로 이용하는 나라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독일은 국영철도 회사에서 열차 선로 감시용으로 드론을 테스트해 도입을 고려중이고 인도는 경찰에서 법 질서 확립을 위해 공중 감시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영국 역시 경찰에서 공중 감시용으로 드론 도입을 계획하고 있고 일부 공항에서 드론 시험 비행을 실시한 바 있다. 드론 강대국 미국 역시 드론 사용에 적극적인 편인데 몇몇 주에서는 경찰력 강화를 위해 드론 사용을 검토해 승인을 받은 바 있고 국토안보부에서는 국경 순찰대의 경계 강화를 위해 드론을 보유중이다. 


군사적인 용도 및 정부기관, 산업용 드론은 그 용도에 다르지만 가격이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반 개인들도 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소형 드론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소위 소비자용 드론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인데 최근 많이 알려진 중국의 DJI와 미국의 3D 로보틱스, 프랑스의 패럿 등이 대표적인 소비자용 드론 메이커이다. 



특히 중국의 DJI는 2013년 매출 1억2천 5백만달러, 2014년 매출은 전년보다 4배정도 늘어난 5억달러로 증가했으며 2015년 매출은 1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기업가치는 약 100억달러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소비자용 드론은 주로 단순 호기심에 구입하거나 야외 활동시 동영상 및 사진 촬영에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 공중에서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드론을 통해 속도감과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소비자용 드론이 대중화 되면서 각종 드론 레이싱 대회도 열리고 있어 드론이 새로운 취미 활동 아이템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용 드론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미국의 경우 2014년 3월~2015년 1월까지 11개월 동안 이베이에서 판매된 드론 수는 12만7000대에 달한다고 한다. 미국 소비자가전협회(CEA)에 따르면 2015년 미국의 소비자용 드론 시장은 1억 5백만 달러에 이를것이며 70만대에 이르는 드론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금액상으로 지난해보다 약 52% 성장한 것이고 판매된 드론 숫자는 약 63% 늘어난 것이다.


III. 드론의 대중화를 위해 생각해야 할 부분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드론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대중의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어 실생활에서 드론을 사용할 기회는 점점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드론 사용이 대중화 및 보편화를 위해 몇가지 고민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 


첫번째로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은 배터리 문제이다. 현재 드론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로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가볍고 오래 쓸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 하나로 여러개의 모터를 작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 



대부분의 드론에 탑재되는 배터리는 10~20분 정도밖에 사용할 수 없다. 오랜 시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조 배터리를 구입해야 하고 이 경우에도 배터리 교환을 위해서 드론운행을 잠시 중지 시켜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드론에 태양광 발전 패널을 탑재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긴 하지만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개발이 중요한 이유다.


두번째 생각해 볼 것은 안전성 문제이다. 특히 개인이 사용할 경우 순간의 실수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 드론 조작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수 있게 반드시 안전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하고 안전사고 발생시 책임 소재를 확실히 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드론 비행중 조작 미숙이나 돌발 상황에 의해 인구 밀집지역에 추락할 경우 적지 않은 인명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방송된 인기드라마 미생 촬영현장에서 드론을 이용한 항공촬영이 있었는데 이때 드론이 도로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 있었다. 


세번째로 드론은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높다. 드론에 탑재되는 고해상도 카메라는 실시간 동영상 및 사진 촬영이 가능한데 드론 조작중 실수 또는 고의로 드론이 일반 가정집이나 빌딩, 호텔 등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이 있는 곳으로 날아가 피해를 줄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으로 쉽게 조작이 가능한 드론이 출시되고 있어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타인의 사생활을 녹화할 수 있고 이를 불법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대비책이 강구되고 마련되어야 할 것이고 이는 드론의 대중화를 보다 빨리 가져올 것이다.


IV. 시사점


드론은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야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었고 불가능하거나 어려웠던 일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개인이나 기업, 그리고 정부, 공공기관, 군대 등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드론의 대중화는 산업전반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각종 신기술들이 드론에 적용되고 결합되면서 관련 산업이 성장할 수 있고 새로운 개념의  드론도 속속 공개되고 있다. 또한, 드론을 이용해 기존의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움직임도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다.


앞으로 드론 시장은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활용도 또한 점점 더 높아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에 따르는 부작용 역시 적지 않다. 드론을 보다 안전하고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 및 사생활 보호 등 생각해 봐야 할 문제도 많이 있다.


드론은 인간이 할 수 없는 비행 기술을 지녔기 때문에 인간의 삶과 행동에 자유를 주고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문제점도 분명 따라올 것이다. 드론으로 인해 생길수 있는 새로운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따른다면 드론의 대중화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디지에코(Digieco) 보고서, 이슈앤트렌드(Issue&Trend)에 기고한 글입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