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올해 들어서 SK브로드밴드의 IPTV인 BTV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사용중인데 TV를 많이 시청하지 않던 제가 요즘은 이 BTV를 통한 TV시청 시간이 꽤 많이 늘었습니다. 덕분에 블로그 포스팅 숫자가 조금 줄어들기도 했네요. ^^;


BTV는 신청뒤 얼마 지나지 않아 설치 기사분이 연락을 주셔서 설치 날짜를 잡고 바로 설치에 들어갔습니다. 토요일에 설치 부탁을 했는데 약속시간보다 조금 일찍 오셔서 무사히 설치를 마쳤죠. 


설치하는데는 1시간이 조금 안 걸렸고 설치후 인터넷 속도와 BTV 세팅을 점검한 뒤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설치 이후로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직접 설치 기사님께 전화를 했는데 매우 친절하게 대답을 잘 해주시더군요. 


개인적으로 BTV같은 IPTV를 처음 사용합니다. BTV를 사용하기 전에는 예전에 시청하던 케이블 TV와 별 다를것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채널 숫자는 케이블 TV와 큰 차이가 없는것 같지만 케이블TV가 갖고 있지 않은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 BTV가 훨씬 사용하기 좋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올해 들어 IPTV, 특히 BTV 가입자가 무척 많이 늘었고 4월에는 100만 가입자를 넘어섰다고 하더군요. 


BTV는 당연히 지상파 방송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점은 혹시 지상파가 잘 나오지 않는 지역이라도 BTV가 있다면 지상파 방송을 문제없이 볼 수 있다는 점이죠. 가끔씩 저희 아파트 TV 상황이 좋지 않아 일부 지상파 채널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럴때도 BTV가 있어 아무 문제없이 TV를 볼수 있었습니다.


BTV는 총 128개의 채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TV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많은 채널을 다 찾아 본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죠. 그래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채널만 찾아서 보고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채널은 주로 영화 채널과 스포츠 채널인데 가끔씩 해외 방송과 교양/다큐 채널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129개라는 많은 채널중에 어떤 채널이 영화 채널이고 스포츠 채널인지 찾는것은 그리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좋은 방법이 없을까 하고 이것 저것 살펴 보다가 별표(☆) 하나가 눈에 띄었습니다. BTV에서는 찜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와 같은 기능이더군요. 


자주 보는 채널에 "찜"을 하려면 BTV 전용 리모컨에서 아래와 같은 보라색 별표 버튼을 찾아 누르면 됩니다.


채널을 선택하고 별표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나만의 TV에 등록되었다고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미 찜을 해놓은 채널에서 다시 별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죠.


찜한 채널은 나만의 TV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나만의 TV는 BTV 전용 리모컨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쉽게 찾을수 있죠.


나만의 TV에는 최근 시청한 목록과 찜리스트가 나오는데 시험삼아 여러개 채널을 찜해 놓았더니 아래와 같이 총 29개의 채널이 등록되었습니다. 그런데, 찜한 채널을 다시 해제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해당 채널에서 다시 별표 버튼을 누르면 될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고... 나중에 다시 한번 알아봐야 할 듯 합니다.

좋아하는 채널에 "찜"을 해두기는 했지만 좋아하는 채널이라고 항상 재미있는 프로그램만 하는것은 아니죠. 그래서, 이럴때는 "TV 다시보기"를 통해 지상파 TV 프로그램중 못보고 지나친 프로그램을 다시 보곤 합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지상파 방송이 재미있는 프로그램도 많고 볼만한 프로그램도 많은 편이어서 "TV 다시보기"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TV다시보기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TV에서 방영한 프로그램을 VOD로 다시 보는 것인데 보통 1주일이 지난 프로그램은 무료로 볼 수 있지만 1주일이 경과하지 않았거나 오래전에 종영한 프로그램중 인기있는 프로그램 일부는 편당 1000원씩 결제를 해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드라마 '추적자'와 유령을 재미있게 보았는데 지난주 방영분을 놓쳐서 보려고 결재를 하려다가 집사람이 지난 방송을 유료로 하는것도 있다고 해서 그럼 한꺼번에 볼수 있도록 월정액 지상파방송 무제한 다시보기를 구매했습니다. 


매월 10,000원을 결재하면 날짜에 관계없이 무제한으로 지상파 프로그램을 다시 볼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여유있을때 보고 싶었던 프로그램을 몰아서 볼수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더 이상 월정액 프로그램을 시청하지 않으려면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TV다시보기 프로그램으로 집사람이 성균관 스캔들을 다시 보고 있는데 보다가 중간에 중단해도 나중에이어보기를 할 수 있고 연속으로 몇회씩 방송을 계속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집사람이 이 프로그램 볼때 저는 다른 일을 맘 편하게 할 수 있죠. ^^

BTV '설정' 메뉴 알아보기
BTV는 여러가지 설정을 미리 해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TV가 제공하는 여러가지 설정 메뉴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청제한 설정
BTV를 시청하다 보면 가끔씩 성인물이나 나이제한 방송도 마주치게 되는데 이럴때는 시청 제한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시청제한기능은 청소년들이 봐서는 안될 19금 성인물을 아무나 볼수 없도록 사전에 차단하는 기능으로 BTV '설정' 메뉴에서 관리를 할 수 있죠.


기본적으로 Viki나 스파이스TV 같은 성인 채널은 시청제한을 걸어두었지만 이밖에도 시청등급 제한, 자녀시청 제한, 성인메뉴 표시 등 여러가지 설정을 한 뒤 저장하면 해당 채널을 틀었을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시청이 가능하도록 제한할 수 있죠. 성인물뿐 아니라 아이들이 너무 만화나 오락프로그램을 많이 본다면 시청 시간을 제한하는 기능을 이용해 TV 시청을 자제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연령별 시청 등급 제한 프로그램이나 자녀시청제한 기능은 성인 인증 번호를 입력해야 볼 수 있습니다. 인증번호는 최초에 '1111'로 설정되어 있는데 다른 번호로 변경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매 설정 등록
유료 콘텐츠 구매를 할때는 결제를 해야 하는데 결제 수단은 T멤버십 포인트나 B포인트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T멤버십은 카드번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결제하면 되는데 입력 정보를 저장해 놓으면 다음부터 쉽게 결재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죠.


이처럼 유료 결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설정' 메뉴에서 구매설정을 등록하는 기능도 제공하는데 유료 프로그램 결제시 구매인증을 설정하거나 적립/할인카드를 등록해 결제를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죠. 여기에는 위에 얘기한 T멤버십 카드나 주민등록번호외에 B포인트 월정액 자동차감 기능, 할인카드 번호를 등록하는 기능도 있고 OK캐쉬백 적립 카드 번호를 등록해 OK캐쉬백 포인트로 결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 인증 번호 역시 초기 설정값은 '1111'이고 다른 번호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설정
서비스 설정에서는 시리즈 연속 재생 기능과 자동 홈모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시리즈 연속 재생 기능은 드라마 미니 시리즈 같은 VOD를 연속으로 시청할 수 있는 기능으로 위에 소개한 성균관 스캔들을 시청할때 사용하면 별도의 조작없이도 계속해서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죠. 자동 홈모드는 아직 확인해 보지 않았는데 아마 사용하지 않고 그냥 켜두면 3시간이나 5시간 뒤에 자동으로 BTV 홈으로 돌아가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인터넷 설정

인터넷 설정 기능은 BTV가 연결된 IP와 기타 인터넷 설정 사항을 확인하는 기능이 있고 B인터넷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속도 검사를 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설정 내용을 확인하고 속도 검사를 한번 실행해 보았습니다. 진행상태가 위와 같이 나타나고 있죠.


그런데, 검사를 마친뒤에 정확한 속도를 수치로 알려주는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그냥 "속도정상"이라는 메시지만 나타내 주는군요. 아무튼 이상이 없다니 다행이네요.

TV화면 설정

TV화면 설정은 보유하고 있는 TV의 해상도 및 형태에 맞춰 화질과 화면 크기를 선택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각자 보유하고 있는 TV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면 되겠네요.

방송채널 설정

방송채널 설정은 전체 채널의 방송 채널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 체크를 해제하면 해당 채널의 예약 알림 정보가 삭제된다고 되어 있더군요. 솔직히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더군요. 그냥 패스~

기기정보

기기 정보는 말 그대로 BTV 셋탑박스 기기의 정보를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BTV 설치 기사님이나 AS 기사님들이 활용하기 위한 메뉴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참고로 BTV 셋탑박스에는 HDD가 내장되어 있어 VOD를 HDD에 다운로드 받아 놓고 보는 방식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셋탑박스는 현재 59GB 사용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BTV를 사용하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기본 사항 몇가지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BTV 관련 내용이 더 있는데 그 부분은 다음 기회에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 > B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고 다니는 IPTV - Btv 모바일  (2) 2012.09.17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