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시 주의해야할 사항들

IT 2010. 11. 17. 07:39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시작
지난 월요일(11월 15일)부터 삼성전자의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리던 업그레이드라 저도 바로 업그레이드하려고 했으나 마침 월요일에는 여러가지 개인적인 일들이 있어 미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지 못하고 어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두번씩이나 연기된 업그레이드라 이번 업그레이드가 과연 제대로 문제없이 진행될까 하는 의심도 있었지만 별탈없이 업그레이드가 잘 되더군요. KIES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 서버를 잘 찾지 못하는 현상이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긴 했지만 업그레이드 자체는 제대로 잘 진행되었습니다. 프로요로 인한 성능 향상은 체감할수 있을정도로 많이 좋아진것 같습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후 부두패치까지 한다면 더 좋아진다고 하는데 일단 프로요 업그레이드 상태로 일정기간 사용해본 다음에 부두패치도 감행(?)해볼 생각입니다. 부두패치를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성능이 엄청나게 올라간다고 하는데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날지도 매우 궁금하네요.
부두 패치 결과

그런데 갤럭시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할때 무작정 KIES를 실행시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라는것은 단순한 업그레이드가 아닙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OS버전을 올려주는 것인데 PC에서 OS를 바꾸는것과 같은 커다란 일이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PC에서 윈도우XP를 윈도우7으로 업그레이드할때를 생각해보면 얼마나 할일이 많을지 짐작할수 있죠. 하지만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윈도우7 업그레이드보다는 조금 간단한 편입니다. 백업과 몇가지 사항만 잘 지켜주면 나머지는 KIES를 통해 업그레이드가 알아서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먼저 갤럭시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할때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

1. 백업 관련 주의 사항
갤럭시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할때는 반드시 백업을 해야 합니다. 백업을 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갤럭시S에 저장된 데이터들이 사라집니다. 특히 주소록, 문자메시지, 일정, 메모등 개인적인 정보들의 백업은 반드시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이런 개인정보는 오랜시간동안 쌓인것이기 때문에 다시 구하기도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백업을 받아야 합니다. 백업은 KIES를 통하거나 구글 계정을 통해 백업을 할수 있지만 KIES로 백업하는것이 더 좋기 때문에 KIES를 통해 백업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프로요 업그레이드시 위에 얘기한 주소록, 문자메시지, 일정, 메모외에도 통화, 소리, 디스플레이, 언어, 입력기등의 설정값들도 초기화되니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이런 설정값들도 확인을 해서 백업을 하거나 기록을 해두는것이 나중에 원상복구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갤럭시S에 설치된 앱들도 모두 삭제가 되어 업그레이드후 다시 설치해야 하니 백업을 받아두는게 좋죠. 앱을 백업할때는 아스트로(ASTRO) 파일 관리자의 어플리케이션 백업 기능을 이용하거나 다른 백업용 앱을 사용해 백업하면 됩니다.
아스트로 어플 백업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받은 유료 앱들은 구매 내역이 저장되어 있어 나중에 다시 설치하기 쉽지만 무료 앱들은 다운로드 내역이 남지 않기 때문에 어떤 앱들을 설치했는지 기록해 두어야 나중에 빼먹지 않고 설치할수 있습니다. 특히 무료 앱을 많이 설치하신 분들은 앱을 빼먹지 않고 원상복구하려면 반드시 기록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T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은 무료앱들은 다운로드 내역이 남아있기 때문에 굳이 기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도 자신의 다운로드 내역을 기록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군요.
기타 SD카드나 내장 대용량 메모리에 저장된 음악이나, 동영상, 사진등의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으니 안심해도 좋습니다.

2.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KIES) 확인
갤럭시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해줄 프로그램인 KIES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업데이트는 KIES의 메뉴를 누른뒤 나오는 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해 진행하면 됩니다. 제가 업데이트할때 확인한 KIES의 최신 버전은 1.5.3.10104_13 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모바일닷컴의 다운로드 센터에 가면 갤럭시S 전용 KIES 2.0 베타버전이 나와 있는데 프로요 업그레이드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가 봅니다. 다운로드를 시도해 보았더니 다운로드가 잠시 중단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프로요 업그레이드는 정식버전을 사용하라고 하는군요. 혹시 이전에 2.0 베타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갤럭시A,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안내 페이지에서 정식버전을 다운로드해서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3. 패턴락 해제 및 배터리 잔량 확인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하기전에 이 두가지 사항 역시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갤럭시S를 패턴락으로 잠가 놓은 분들은 반드시 환경설정-장소 및 보안으로 들어가 잠금 해제 패턴을 해제하시고 배터리도 50% 이상이 되도록 충전을 해 놓은 상태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여기까지 확인을 마쳤으면 이제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시작해도 됩니다. 업그레이드 역시 KIES를 통해서 할수 있고 반드시 데이터 케이블 연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은 크게 어려운것 없으니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업그레이드되는 시간은 약 10분정도 걸리더군요.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 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론상 성능이 최대 5배까지 빨라진다고 하지만 전체적인 성능 향상은 5배까지는 아니고 일부 기능에서만 그렇다는 얘기죠. 개인차이는 있겠지만 제경우 체감할수 있는 전체적인 성능 향상은 약 1.5배에서 2배정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몇가지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우선 웹브라우저에서는 플래시 정식버전이 돌아가며 PC에서와 똑같은 화면이 출력되더군요. 대신 웹브라우저의 화면 이동 속도는 약간 느려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플래시가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기 때문이 아닐까 하네요. 대신 갤러리앱의 실행 속도는 엄청나게 많이 빨라졌더군요. 사진을 로딩하는 시간이 2.1버전보다 약 3-4배 이상 빨라진것 같습니다. 


업그레이드된 갤럭시S에 백업 데이터 복구시 알아둘 점

프로요로 OS를 업그레이드 완료한 갤럭시S에 백업한 데이터를 복구할때도 KIES로 복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백업을 할때도 KIES로 했으니 당연하겠죠? 데이터 복구시 주소록과 일정, 메모는 다시 갤럭시S로 옮길수 있지만 문자 메시지는 PC로 저장만 가능하니 이점 역시 알아두어야 할것 같네요. 혹시 문자메시지도 복구할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업한 앱을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이때도 한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갤럭시S에 저장되어 있는 2.1 버전인 이클레어용 기본 프로그램을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프로요용 기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해야 하는데 만약 2.1 버전용 기본 프로그램이 남아있으면 기본 프로그램 파일이 두개씩 나타날수 있기 때문이죠.
프로요 업그레이드시 삭제할 파일들

위에 나온것처럼 갤럭시S에 저장되어 있는 11개의 기본 프로그램과 preload 폴더를 모두 삭제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A의 경우에는 삭제해야할 기본 프로그램이 모두 14개로 다르다는 점도 알수 있네요. 기본 삭제해야 할 파일은 갤럭시S를 PC에 연결한뒤 USB 이동식 디스크로 연결후 내장 메모리의 APK폴더내의 11개 프로그램과 preload폴더를 모두 삭제하면 됩니다. 그런뒤 갤럭시A, 갤럭시S 프로요 업그레이드 안내 페이지에서 프로요용 기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방금 삭제한 APK폴더에 복사해 주면 됩니다.

향후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계획은?
갤럭시S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해주니 여러가지 사항들이 추가되고 개선되었습니다. 포스팅으로 정리하려고 했더니 변경된 사항들이 너무 많아 쉽게 정리할 엄두도 나지 않을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프로요 다음버전인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에서도 많은 기능이 추가될것이고 3.0버전인 허니컴에서도 많은 사항들이 추가될 것입니다.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가 이제서야 이루어졌지만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는 연말에 공식발표된다는 예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구글 CEO인 에릭 슈미트가 웹2.0 컨퍼런스에서 넥서스S로 보이는 새로운 안드로이드폰과 함께 안드로이드 2.3버전 진저브레드를 소개하면서 앞으로 몇주후면 진저브레드가 세상에 나온다고 합니다. 진저브레드에서도 많은 사항들이 새롭게 추가되고 좋아지게 될텐데 이중 가장 큰 관심이 가는 건 바로 비디오 채팅 기능입니다. 비디오 채팅은 아이폰4의 페이스타임과 견줄수 있는 기능으로 진저브레드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기능이죠. 진저브레드 관련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