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안드로이드
요즘 스마트폰, 특히 안드로이드폰이 아주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느때보다 안드로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만 가고 있는것 같네요. 저역시 연초에 안드로이드폰을 잠깐 만져보긴 했지만 며칠동안 대여받아 짧은 시간 테스트해보았기 때문에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할 시간도 제대로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OS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리 저리 만져보다 보니 대여기간이 다 되어 제품을 돌려줘야해 무척 아쉬웠던 기억이 나는군요.

당시에는 안드로이드폰을 처음 써본것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기존에 나왔던 스마트폰과 다른점도 많아 어떻게 쓰는지 잘 몰라 조금 헤맸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때 잠시 체험해본 덕분에 안드로이드 OS가 어떤식으로 작동되는지 대강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이번에 갤럭시S를 체험하게 되었을때 덜 당황했던것 같습니다.
갤럭시S

갤럭시S는 삼성전자의 20년 휴대폰 역량을 쏟아부어 만들어낸 하이엔드 안드로이드폰입니다. 현재 나와있는 안드로이드폰중 최고의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보입니다. 얼마전 포스팅한 글에서도 갤럭시S가 최고의 그래픽 성능을 가진 안드로이드폰이라는 것이 확인된바 있습니다.(참고 - 최고의 그래픽 성능을 가진 안드로이드폰, 갤럭시S!) 먼저 간단하게 갤럭시S의 주요 스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 (SHW-M110S) 주요 스펙
CPU 1GHz S5PC111 (ARM Cortex A8)
OS
안드로이드 2.1 Eclair
(2.2 Froyo로 업그레이드 예정)
RAM
512MB
메모리
16GB (내장), 최대 32GB (외장)
디스플레이
4 인치 Super AMOLED 정전식 터치
카메라
500만화소, 720P 동영상 녹화 (30fps)
동영상 720P 재생 (DivX, XviD)
와이파이
802.11 b/g/n
블루투스
3.0
배터리
1,500 mAh, 착탈식 2개
크기 및 무게
122.4 x 64.2 x 9.9 (mm), 121g
이어폰
3.5mm
영상통화
3G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T스토어, 삼성앱스
USB
5핀 마이크로 USB
해상도
800x480
기타
지상파 DMB

이미 다 알려진 내용이니 새로울건 없지만 스펙을 보면 웬만한 넷북과도 맞먹는 성능을 가졌다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본 바에 의하면 갤럭시S의 실행 속도 자체는 상당히 빠릅니다. 여러개의 앱을 동시에 띄워 놓고 사용하는 멀티 태스킹의 경우에는 느려지긴 합니다만 앱 하나만 띄워 놓고 사용했을때는 상당히 빠른 처리 속도를 보입니다.

갤럭시S를 처음 구입하게 되면 어떤 것을 먼저 하면 될까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본 사람들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있겠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갤럭시S를 구입하게 되면 어떤것부터 해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저역시 갤럭시S를 처음 사용하긴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조금 먼저 사용하는 입장에서 어떤식으로 활용기의 첫번째 포스팅을 시작할까 하다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기능을 많이 사용할것인지 생각해 보게 되더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들부터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이긴 하지만 이런 기본적인 성능이 좋아야 사용에 어려움이 없겠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몇가지 사항을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중 전화통화와 문자 메세지 기능은 기존의 휴대폰과 같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기능은 제외하고 시작해 보도록 하죠.


1. 갤럭시S의 웹브라우징
갤럭시S 홈 스크린
첫번째로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살펴 보도록 하죠. 웹브라우저는 갤럭시S 홈스크린에 위치한 인터넷 아이콘을 터치하면 시작됩니다. 인터넷 아이콘은 메인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첫번째 페이지에도 있습니다.

우선 갤럭시S의 웹브라우징 속도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갤럭시S에 탑재된 웹브라우저는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열려 기다리는 시간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웹브라우징 테스트를 위해 인
터넷 연결은 와이파이로 했고 테스트는 각 3회씩 실시했습니다. 각 테스트 직전에 웹브라우저의 캐시는 매번 지웠고 테스트를 위해 선택한 사이트는 국내 포털 6곳으로 다음, 네이버, 야후코리아, 파란, 네이트, 구글코리아를 선택했습니다.

사이트는 모바일용 홈페이지가 아닌 PC버전 홈페이지를 테스트했습니다. 모바일 홈페이지는 PC 버전 홈페이지보다 오픈 속도가 2배정도 빠르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테스트 결과
다음(www.daum.net): 약 4.3초
                       네이버 (www.naver.com): 약 6.4초
야후코리아(kr.yahoo.com): 약 5.5초          파란(www.paran.com): 약 3.3초
네이트(www.nate.com): 약5.8초                구글코리아(www.google.co.kr): 약 3.7초

테스트 결과를 보면 네이버가 가장 오래 걸렸는데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 코리아를 제외한 나머지 포털 사이트들은 홈페이지에 플래시 컨텐츠가 몇개씩 있었는데 제가 테스트한 갤럭시S에는 아직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플래시 컨텐츠를 로딩하지 않고 나머지 컨텐츠만 보여주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른 로딩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했더라면 아마 다른 결과가 나왔을것 같네요.

삼성 Kies

플래시 컨텐츠를 보려면 삼성 Kies라는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한뒤 플래시 플러그인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찾아 설치하면 볼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테스트를 위해 아직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았습니다. Kies 사용법 관련 내용도 나중에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갤럭시S의 웹브라우저에서는 텍스트부분을 더블 터치하면 읽기 좋게 화면을 확대해주고 문장도 화면폭에 맞추어 자동으로 줄바꿈으로 해주는 워드랩(word wrap)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갤럭시S가 4인치 대화면이긴 하지만 글자가 많은 사이트를 볼때는 작은 글씨때문에 글을 읽기 어렵죠. 이럴때 화면을 더블 터치해주면 아래와 같이 읽기 좋게 바꿔 줍니다.
워드랩 적용전

워드랩 적용전

워드랩 적용후

워드랩 적용후


갤럭시S에는 현재 안드로이드 2.1 버전이 적용되어 있는데 2.2 프로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 웹브라우징 속도도 더 빨라진다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을것 같네요.

2. 카메라
갤럭시S의 카메라는 5백만화소로 화질이 상당히 깨끗한 편입니다. 동영상도 720P로 녹화가 가능해 깨끗한 화질의 동영상을 감상할수 있죠. 갤럭시S의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한번 확인해 보시죠.

카메라 테스트
카메라 테스트
첫번째 사진을 찍은뒤 줌으로 당겨 두번째 사진을 다시 찍어 보았습니다. 날씨가 약간 흐렸는데도 화질이 상당히 좋은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웬만한 디카와 맞먹는 좋은 성능이라고 보여지는군요.

이번에는 동영상을 한번 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갤럭시S로 찍은 동영상인데 마트에서 장보다가 맛있어 보이는 초밥이 있길래 한번 찍어봤습니다. 그냥 화질만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해상도는 1280x720으로 세팅해서 촬영했습니다. 어떤가요? 전문가가 아니라 잘은 모르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아주 깨끗하고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는것 같네요. 또한 카메라에는 다양한 촬영모드와 장면모드등을 설정할수 있어 일반 디카처럼 자신만의 설정을 통해 개성있는 사진을 찍을수 있게 되어 있네요.

0123


3. DMB
갤럭시S에는 지상파 DMB도 적용되어 있는데 다른 휴대폰보다 커다란 4인치 Super AMOLED 화면으로 상당히 깨끗하고 시원한 DMB를 즐길수 있습니다.
DMB
DMB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각종 어플을 사용하느라 DMB 사용이 줄어들긴 하지만 그래도 처음에는 많이 사용하는 것중 하나가 DMB 기능이죠. 특히 이동중 버스나 전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DMB와 트위터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트위터 관련 어플은 나중에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4. 뮤직 플레이어
갤럭시S의 뮤직 플레이어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제가 음악쪽 전문가가 아니라 잘은 모르겠지만 음질도 상당히 좋은것으로 느껴집니다. 플레이어 사용도 쉬운 편이어서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도 어려움 없이 사용이 가능할것 같네요. 음악은 멜론등을 통해 다운로드해도 되고 PC에 저장된 mp3를 갤럭시S로 옮겨서 듣는것도 가능합니다. mp3를 옮길때도 kies라는 프로그램을 삼성모바일닷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뮤직 플레이어

5. 비디오 플레이어
갤럭시S는 앞서 말했듯이 720P 동영상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다 좋은 HD화질의 동영상도 감상이 가능하죠. 동영상 포맷도 DivX, XviD같은 많이 사용하는 포맷을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동영상 역시 Kie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PC로부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디오 플레이어와 뮤직 플레이어는 5.1 채널 음향 효과도 지원하는데 갤럭시S 박스에 들어있는 이어폰을 연결하면 적용된다고 하는군요.
비디오 플레이어


6. 앱스토어
갤럭시S는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된 스마트폰이라 위에 열거한 기본적인 어플외에도 수많은 어플을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아 설치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갤럭시S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어플외에도 수많은 어플을 다운로드받아 사용할수 있는 앱스토어가 3개나 있습니다.

우선 갤럭시S에 기본 제공되는 어플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어플들은 프리 로딩이나 설치된 형태로 제공되어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처음부터 사용할수 있도록 편의를 돌봐주고 있네요.

갤럭시S 캡쳐갤럭시S 캡쳐갤럭시S 캡쳐


그리고,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할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필요한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그동안 무료 어플만 다운로드 받을수 있었지만 7월 16일부터 유료 어플도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반쪽짜리에서 제대로 된 안드로이드 마켓의 모습을 갖추게 되어 보다 다양한 어플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네요. 그동안 유료라 설치하지 못했던 Beatiful Widgets같은 좋은 어플도 이제는 구입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어플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좋은 어플로 갤럭시S를 구입하셨다면 꼭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어플

또한, 갤럭시S는 SK Telecom에서 운영하는 T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어플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영문 어플이 많이 있지만 T스토어에는 한글로 된 한국형 어플이 대부분이어서 한국 사람들이 쉽고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어플이 많이 있습니다.
티스토어


또한 T스토어안에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하고 있는 삼성Apps에서도 어플을 다운로드할수 있습니다. 삼성Apps에 올라와 있는 어플은 아직 그렇게 숫자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쓸모있는 어플이 많은 편이어서 잘 활용하면 편하고 재미있게 갤럭시S를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삼성 Apps

지금까지 갤럭시S를 처음 접했을때 사용하게 되는 사항들을 살펴보았는데 다음 포스팅부터는 조금 더 다양하고 실용적인 갤럭시S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시고 다시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엑스 에 전시된 갤럭시S 잠깐 써보고는 그 속도와 터치감에 놀랐습니다. 이 정도면 거의 흠잡을 요소가 없더군요. 아직 안드로이드 2.1 인데 이 정도라면 2.2가 되면 엄청난 빠르기가 될 듯 싶네요. 나름 최적화된 더 잘 시켜주면 명작이 될 듯 싶습니다^^

    2010.07.22 10:43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조금 있으면 2.2로 업그레이드된다고 하는데 저도 내심 기대가 많이 됩니다. 아직 약간의 딜레이가 있는 문제가 있는데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그런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방문 감사합니다. ^^

      2010.07.22 12:41 신고
  2. Favicon of http://guraking.tistory.com BlogIcon 구리킹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이엇님 안녕하세요^^*

    저는 루팅하고 어제부로 최적화를 마쳤더니, 벤치 점수 1700대의 위엄을 보여주는 갤럭시를 만났습니다.

    생각해보면 갤럭시S가 일반 유저들에게는 분명 어느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은데..

    아이폰을 사용했던 사용자나 파워 유저들에게는 루팅이 필수가 되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오히려 삼성에서, 사용자들이 만든 루팅 파일을 분석해서 정식 펌웨어를 통해서 FIX 해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오히려 막는 다는 소리 밖에 들리지 않아 아쉽네요^^*

    2010.07.22 12:04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저도 나중에 기회되면 루팅에 도전해 볼까 합니다. 삼성에서도 이런 의견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

      2010.07.22 12:44 신고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0/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