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제품 장점 제대로 알리지 못해 아쉬워

IT 2010. 6. 10. 07:33 Posted by 와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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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6월 8일은 볼만한 대형 이벤트가 두개나 열려 저같이 IT에 관심 많은 사람들은 정신없이 바쁜 날이었습니다. 우선 새벽 2시(한국시간)에 미국에서 애플 개발자 회의인 WWDC 2010이 열렸는데 여기서 애플 CEO 스티브 잡스가 4세대 아이폰인 아이폰4를 공개했습니다. 아이폰4의 스펙이나 특징등에 대한 저의 생각은 기회가 되면 별도의 포스팅으로 다루기로 하도록 하죠.

두번째 이벤트는 지구 반대편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아이폰이 공개된지 약 8시간후인 아침 10시에 서울 서초동 삼성 딜라이트 빌딩에서 아이폰 대항마중 가장 강력한 상대로 평가받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를 공개하는 미디어 데이가 열린 것입니다. 저도 행사에 초청을 받아 참석했습니다.


갤럭시S 출시 행사가 열린 서초동 딜라이트 건물 앞에는 갤럭시S 출시를 알리는 대형 포스터가 건물앞 조형물에 여러군데 설치되어 있더군요. 갤럭시 S에 삼성전자 휴대폰 20년 역량을 결집시켰다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지 갤럭시S의 홍보 포스터가 오늘따라 남달라 보였습니다.


행사장 앞에서 다른 블로거 세분을 만나 엘리베이터가 오기를 기다리는데 어디서 많이 본 사람이 옆에 있는 엘리베이터 앞에 있더군요. 나중에 얘기하다 보니 이 사람이 안드로이드 개발을 맡고 있는 구글 부사장 앤디 루빈이었습니다. 미처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구글 부사장이 이렇게 제품 발표회에 나타나는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해서 갤럭시S에 대해 삼성전자가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음을 알게 해주더군요.

행사도중 앤디 루빈 부사장 연설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고 있을 당시 삼성전자가 첫번째 파트너로 일한적이 있다고 하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때 만약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인수하지 않고 삼성전자가 인수했더라면 지금 어떤 상황이 되었을까 하는 생각이 잠시 들더군요. 아무튼 그런 삼성과의 인연으로 갤럭시S의 제품 발표회에 참석하게 된것이라고 합니다.

Andy Rubin Google Vice President
앤디 루빈 구글 안드로이드 담당 부사장 (사진 출처: 재경일보)

제품 발표회는 사회자의 제품소개 및 동영상 시청, 삼성전자 신종균 사장-SK 텔레콤 하성민 사장-구글 앤디 루빈 부사장 순으로 갤럭시S 출시에 대해 간략한 소감 및 축하 인사, 향후 계획을 얘기한뒤 재미있는 연극을 보여주면서 갤럭시S의 특장점을 소개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간단한 Q&A 시간을 가진뒤 행사가 끝이 났죠.


행사 전후로 갤럭시S가 전시되어 있는 쇼룸에서 갤럭시S를 잠깐 만져보고 갤럭시S를 홍보하는 멋진 여성모델들의 사진도 찍어 보았습니다. 역시 이런 행사에 여성 모델들의 인기는 단연 최고입니다.

갤럭시S의 모습도 가까이서 살펴보았는데 그동안 언론에 알려져 왔던대로 4인치 Super AMOLED의 선명한 화면과 9.9mm의 초슬림 디자인등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삼성측은 이 부분을 Super AMOLED와 Super Design이라는 단어로 표현했는데 과연 Super!라는 감탄사가 나올만한 화질과 디자인이었습니다.


잠시 만져본 갤럭시S의 성능도 인상적이더군요. 빠른 앱 실행 속도와 인터넷 속도도 인상적이었고 아이폰과 같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 삼성의 터치위즈 UI도 좋아 보이더군요. 1GHz CPU가 보여주는 뛰어난 성능, 삼성 앱스토어/T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등을 통해 구할수 있는 다양한 어플들도 갤럭시S의 장점이라 여겨집니다. 그동안 기대해 왔던 갤럭시S의 모습이 내적, 외적으로 모두 그 명성에 걸맞는 훌륭한 제품인것을 느끼겠더군요. 정식 출시되면 아이폰4를 놓고 어떤것을 구입해야 할지 고민좀 해봐야 할것 같더군요. 아니면 둘다 지를지도 모르구요.

삼성전자가 이날 행사에서 강조한것은 갤럭시S의 3S입니다. Super AMOLED, Super Design, Super Application 이렇게 말이죠. 이 세가지를 갤럭시S의 가장 큰 특징으로 내세워 경쟁사 제품보다 더 나은 점을 보여주려고 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날 삼성이 실시한 미디어 데이 행사는 같은날 새벽에 스티브 잡스가 펼친 아이폰4의 공개 키노트와 비교해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아이폰4는 애플 CEO인 스티브 잡스가 두시간 동안의 키노트 시간동안 거의 무대에 머물면서 제품의 특징과 새로운 점등을 하나하나 명확히 설명했고 제품 출시 시기 및 가격에 대해서도 속시원히 알려주었습니다. 아이폰 시연도중 돌발 상황이 있었지만 적절한 농담으로 위기를 빠져나가는 노련함도 보여주었고 그에 따른 관객들의 호응도 매우 좋았죠.

반면에 삼성전자의 제품 소개 행사에는 아나운서가 사회를 보고 삼성전자 사장, SKT 사장, 구글 부사장이 간단한 연설을 한뒤 배우가 연극을 통해 제품 설명을 했는데 미리 준비된 대사와 연기를 통해 보여준 갤럭시S의 이미지는 그리 뇌리에 많이 남지 않더군요. 뛰어난 디자인과 Super AMOLED라는 좋은 기술을 관객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한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려울수 있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는 생소한 기술적 요소를 쉽게 알수 있도록 설명한 스티브 잡스의 키노트는 왜 그가 프리젠테이션의 달인이라고 불리는지 알게 해주더군요. 게다가 페이스타임이란 앱을 설명하면서 감성에 호소하는 면까지 보여줘 그리 대단한 기술이 아님에도 이를 바라본 관객을에게 더 깊은 감동을 주더군요.


물론 스티브 잡스의 뛰어난 프리젠테이션 실력은 이미 정평이 난 상태라 직접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배우들을 쓰는 대신 개발을 직접 진행했던 삼성전자의 임직원이 나와서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했더라면 더욱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잘 한다고 해서 못난 제품이 좋아지는것은 아니지만 제품이 가진 장점을 제대로 알리는 것 역시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부분에 대해 조금더 고민을 해보는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사실 아이폰4의 스펙은 갤럭시S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CPU, 두께, 화면, 카메라, 동영상 성능, 메모리등 주요 스펙을 보면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그리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는 않죠. 애플이 하드웨어 스펙에 상당히 신경을 쓰면서 이제 하드웨어상의 차이는 거의 없어졌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보면 앱스토어의 어플 갯수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이는 안드로이드 마켓, 삼성 앱스토어, T스토어등이 애플 앱스토어에 비해 늦게 출발했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일이죠. 어플갯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분히 따라잡을수 있을것입니다.

일각에서는 애플 앱스토어라는 거대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는 애플과 이제 막 시작한 삼성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을 비교해 삼성 안드로이드폰이 성공하기 힘들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비교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이 앱스토어를 지금처럼 만들기까지 겪었던 수많은 시행착오를 생각해 보면 이러한 경험 없이 단번에 애플 앱스토어를 따라 잡을수는 없는 노릇이죠.
Super Smart Galaxy S

삼성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프리 로딩이라는 형태를 취했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판단이 잘못된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후발주자로서 자신의 단점을 내세울수는 없는 노릇이고 나름대로 필요한 어플들을 쓰기 좋도록 미리 탑재해 차별화 전략을 쓴 셈이니까요.

앱스토어라는 생태계는 개발자와 제조회사의 유기적인 결합,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앱스토어가 제대로 성장해 경쟁력을 가지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제대로 된 비교가 이루어질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현재는 애플 앱스토어가 단연 선두주자인게 확실하죠.

다만 삼성전자가 애플에 뒤처지고 있고 따라잡아야 할 것은 제품 자체보다는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의 의식과 열정이 아닌가 합니다. 자신이 개발한 제품을 자신있게 설명할수 있을정도로 제품에 대한 이해가 깊고 열정이 있는 쪽과 그렇게 하지 못하는 쪽, 앞으로 어느쪽이 더 좋은 제품을 만들수 있을지 결정지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제품을 개발한 회사의 임직원들이 제품에 대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일을 했느냐, 얼마나 제품을 사랑했느냐는 제품의 가치를 높일수 있는 또다른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합니다. 또, 고객의 입장이 되어 얼마나 고민해서 만들었는지도 제품 성공의 중요한 열쇠가 되겠죠. 하루 종일 제품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하고 고민하는 쪽은 절대로 실패하는 제품을 만들지 않을겁니다.

이런 고민이나 어려움 없이 훌륭한 제품을 만들수도 없고 비록 비슷한 제품을 만들었다 해도 분명 어딘가에 문제가 있는 제품이 나올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S도 분명 이런 과정을 거쳐 나온 훌륭한 제품이겠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있어서 뭔가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제품을 제대로 알리는것 역시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하게 된 하루였던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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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ensius BlogIcon @primeboy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의견이십니다. 분명 갤럭시S도 아몰레드와 얇게 만들기위한 노력들이 있었을텐데...배우들과 사회자를 통해서 소개를 하고 말았습니다. 물론 시도가 나쁘거나 구성이 나쁜건 아니었지만..Why Galaxy S? 인가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대해 설왕설래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잡스가 자세히 기술적 설명을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슈퍼아몰레드는? 5배 밝다? 끝? 안습입니다. 해당 기능이나 엡을 개발했거나 진두지위한 사람이 나와서 직접 시연을 합니다. 직접 설명도 해주구요. 이것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신뢰를 주게 됩니다.
    말씀하신 의견대로 추후 삼성에서도 보다 더 준비를 철저히 하고 궁금증도 속시원하게 말해주길 기대해 봅니다. 발매시기나 가격을 정하지도 못한채 발표하는 습관은 버리고 모든게 준비된 상태에서 발표를 했으면 합니다.

    2010.06.10 08:17
    • 잘못아시는듯?  수정/삭제

      5배 밝은게 문제가 아니고 색상 재현력 자체가 망막디스플레이보다 훨씬 좋죠 슈퍼아몰레드는 자체발광이고 레티나디스플레이는 뒤에 백라이트를 쓰거든요 명암비나 응답속도, 시야각면에서도 슈퍼아몰레드가 우세합니다 물론 소비전력도 낮구요 단지 해상도가 애플제품이 사람이 구별할수없을정도로 높은것이죠

      2010.06.10 09:37
    • Favicon of http://blog.naver.com/sensius BlogIcon @primeboy  수정/삭제

      잘못아시는듯?
      //////////////////////////////////
      말씀하신 슈퍼아몰레드의 기술적인 내용들을 그 발표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방식이 었으면 어떨까 하는 말이었습니다. 기술적으로 누가 우위인지..어떤 방식인지..가 중요한게 아니고 그런것들을 소비자든 기자든 그들에게 좀 더 알기 쉽게 이야기 해주고...그 외에 다양한 기능에 대해 차분하게 자세히 설명해주고..가격부터 발매시기까지 등등 궁금증만 남기고 소비자가 직접 파고들어서 알게 하는게 아니라 장점을 설명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입니다.

      2010.06.11 09:11
  2. 갤럭시안습  수정/삭제  댓글쓰기

    휘도가 높으면 그만큼 가독성이 올라간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E-북이나 웹서핑 등 텍스트중심의 화면에서는 휘도가 높으면 눈이 아픕니다.
    그리고 응답속도는 그 작은 화면에서 다 거기서 그선이고. 대형 패널에선 응답속도가 중요할지 모르겠지만 명암비 응답속도는 대형 영상패널이 아닌 작은 휴대기기에선 점부 불필요한 요소이며
    시야각은 IPS패널을 이해 못하신듯합니다. 시야각 IPS안써보셨나요? 그냥 LCD로 착각하시는듯
    그리고 해상도 문제는 텍스트표현에서 큰차이가 있습니다 가뜩이나 우리나라 폰트들은 자글자글한 면이 많은데 해상도가 높으면 그만큼 자글자글한 곡선면이 좀더 부드러워 보기에 더 좋습니다.
    해상도가 사람이 구별할수 없을정도로 높은게 아닌 더 깊은 폰트가독성 문제를 애플이 LG IPS고해상도 패널로 해결한 겁니다

    2010.06.10 09:54
    • 개념글엔  수정/삭제

      덧글을 다는 것도 영광이지 1빠

      2010.06.10 10:54
    • 아이폰안습  수정/삭제

      삼성의 super amoled를 사용하지 못해서 결국 어쩔 수 없이 LG디스플레이의 IPS 패널을 사용한 것이죠.
      휘도가 낮으면 야외에서 가독성이 엄청난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저전력에 고민하고 있는 애플사에서 저전력의 디스플레이 장치인 수퍼 아몰래드를 사용하고 싶었을 겁니다.
      그리고 왜 아이폰4의 두께가 얇아졌음에도 무게는 늘어났을까요?
      IPS의 패널 갯수와 무게는 AMOLED보다 많고 무겁습니다. 결론은 쓰고 싶어도 못 써서 대안책으로 쓴거죠.
      전형적인 조중독식의 언플밖엔 안되는듯요.

      2010.06.10 11:21
    • 갤럭시S안습  수정/삭제

      애플이 Am OLED쓰지 못해서LG의 IPS를 썼다는 이야기는 어디서 들으신 이야기인지...실제로는 삼성에서 애플에 들어가기 위해 IPS모드로 LCD개발을 시작했는데...거꾸로 이야기 하고 계시네요
      AMOLED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기는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소형에서는 차이가 없고 또 LG에서는 애플에 공급하기 위해 TFT LCD가 아닌 LTPS기술이 적용된 기술로 만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0.06.10 13:25
    • 아이폰안습님...  수정/삭제

      삼성의 광고에 가장 피해를 보신 분 같네요. AMOLED디스플레이가 제일 좋은 디스플레이다, 라는 식으로 말씀하시는데.. 아직 덜 발달한 LED중에 AMOLED는 완전 아기 걸음마 상태입니다. 반면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모바일에 적합한 가장 완성된 LCD 디스플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LED가 발전하기 전까지는 아직은 레티나가 우세합니다. 광고에 휘둘리지 마세요. AMOLED가 좋으면 잡스는 벌써 사용했을 것입니다. 헛소문은 또 어디서 들으셨는지요. 쨋던 AMOLED는 아직 액정이 작은 휴대폰에 들어가서는 안될 액정인데 삼성이 밀어 붙이고 있는 것이지요.

      2010.06.12 19:45
    • 너무 한쪽으로 기우시네들  수정/삭제

      아이폰의 전략에는 확실히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옳다고 생각합니다.물론 amoled는 아직 미해결된 문제점이 많지만 색감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무게는 두장의 유리 때문이지요.

      2010.07.18 20:07
  3. Favicon of http://marketing360.tistory.com BlogIcon 미스터브랜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실제 개발자 소속의 브랜드매니저나 대표가 직접 이야기했을 때 훨씬 더 신뢰감을 줄 수 있겠죠..
    아쉬운 면이 있네요...

    2010.06.10 11:12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저도 그점이 아쉽더군요. 본문에 쓰진 않았지만 앤디 루빈이 간단한 연설만 하고 떠난점도 아쉽더군요. 한두가지 질의응답을 했으면 좋았을텐데...

      2010.06.10 12:48 신고
  4. 그건 삼성 입장이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비자 입장에서는 `지금` 젤 좋은 걸 선택하면 그만입니다.

    나 좋으라고 내 돈 내고 내 스마트 폰 고르는 건데, 장차 좋아질 삼성의 스마트폰을 위해서

    장차 좋아질 안드로이드 마켓을 위해서 폰 고르는 건 아니잖아요?

    2010.06.10 16:51
  5. Favicon of https://espress0.tistory.com BlogIcon 구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제품을 사용자가 사용하게끔 알리는것도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

    그런면에서는 정말이지 잡스횽이 지구에서 짱;;;

    2010.06.10 17:17 신고
  6. Favicon of https://edunstory.tistory.com BlogIcon 에듀앤스토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핑도중 비교사진을 한장 보았습니다. 삼성 vs 애플 제품홍보사진..

    2010.06.10 18:03 신고
  7. 시늬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희가 스티브 잡스처럼 프레즌테이션 한 번 해보지.

    잡스가 위대한 것 중의 하나는 리더이자 아이폰을 통해 표현된 철학의 창시자라는거지.

    반면 거니는 철학이 없어.

    몇 년 전에 윤리경영 외쳐놓고는 지는 숨어서 못된 짓만 하고

    2010.06.10 18:07
    • 쁘디거니  수정/삭제

      잡스도 문제점이 있지만 이건희는 존재 자체가 문제!

      2010.07.18 20:08
  8. 에스텔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의 발적화는 이미 정평이 나있기로 소문나있는데 터치 위즈 UI가 빠른게 아니라 삼성의자체생산 CPU빨로인한 체감속도 상승이 정답이 아닐까 합니다. 솔직히 삼성의 자체생산 CPU에 HTC의 센스 UI가 합쳐지면 이건 애플과 용호상박을 할 반응속도가 나오리라 확신하거든요. 그리고 AMOLED가 스마트폰에 있어서는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작은 화면을 자주봐야하는 스마트폰 특성상 고휘도로 인한 눈의 피로증가는 문제가 많거든요 대신 동영상보는데는 애플보다는 좋을겁니다.

    2010.06.10 19:01
  9. 지나가던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부분의 의견에는 동의합니다만 현재의 amoled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수율문제로 펜타일방식 amoled를 사용한다는 점이죠. 펜타일방식 특정상 텍스트의 선명함은 lcd보다 못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작은글씨, 흰색글씨에서 선명하지 못하고 흐릿해보이죠. 게다가 스펙상의 화소는 실제 화소가 아니구요. 잡스가 pt에서 ips가 oled보다 낫다고 말한건 거짓말은 아닙니다.

    2010.06.10 20:55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렇군요. 디스플레이의 세계도 정말 깊고 넓어서 이쪽에 대한 공부도 더 해야겠다는 것을 느끼네요. 모두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2010.06.10 21:37 신고
  10.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 감사합니다!^^ 나름 삼성도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노력은 했네요. 대신 잡스같은 발표도 잘하는 스타 사장님이 없었을 뿐^^;;

    2010.06.11 10:37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렇죠. 이번기회에 삼성에서도 스타플레이어를 한명 키우는게 좋을듯 싶어요. 방문 감사합니다. ^^

      2010.06.11 11:17 신고
  11. 부기보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AMOLED가 색재현력이 우수한건 사실이지만 그건 하드웨어가 뒷바침 될 때의 이야기 이기도 하지요, 아무리 겔럭시가 하드웨어 성능이 뛰어나도 AMOLED의 모든 색을 표현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100% 색감을 다 사용하는 것이 아니죠, 아이폰3g 같은 경우를 봐도 속도를 위해 색재현력과 해상도를 포기하였지만 결과는 소비자들의 대만족으로 끝이 났죠. 아무리 옴니아2가 AMOLED를 들고 나왔었어도 게임 안됬던건 결국 하드웨어의 장단점을 제대로 이끌어 내지 못한 삼성의 경영진들의 창의력 한계라고 밖엔 달리 할 말이 없군요. 그에 비하면 잡스는 정말 하드웨어의 성능을 잘 조율하는 것 같습니다. IT계의 강마에 가 아니겠습니까? 좋은 악기와 연주자가 있어도 지휘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감동이 없듯이 지금의 삼성은 어설픈 지휘로 말미암아 연주자들의 조화가 엉망진창이 된 것 같은 모습입니다.

    2010.06.27 04:51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어설픈 지휘를 만든건 창의성을 막은 그 어떤것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 부분을 먼저 찾아내야 할텐데 지금은 그렇게 하기 어려울것 같네요. 참 아쉬운 부분이죠.

      2010.06.28 01:02 신고
  12. 웃기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패드 사자마자 팔아버린 나도 애플빠로 몰려면 몰아보던가...
    아이팟터치2세대와, 내 현재 사용중인 오즈옴니아(아몰레드채용) 각각 사용시 아이팟터치2세대 화면이 눈에 더 편합니다. 어디 언론에서 카더라 하는 것만 보고 속지 마시고 직접 써보고 말씀하시죠. 삼성이 여태 물건 내 온 모습 보면, 아이폰4와 비교해주는 것 자체가 영광으로 알아야 할 것입니다. 애초에 국내언론 아니면 비교조차 해 줍디까?

    2010.07.18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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