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WiMAX vs. LTE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와 LTE의 4G 세력 대결이 점점 재미있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와이브로는 해외에서 모바일 와이맥스로 알려진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이죠. 현재 국내 이용자수는 KT가 얼마전 30만명을 돌파 기념으로 구형 와이브로 모뎀을 신형으로 교체해주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습니다. SKT는 지난해 연말 기준 약 2만명의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파악되는데 이 숫자에 아직 큰 변화는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와이브로(WiBro)는 Wireless Broadband의 줄임말로 해외에선 모바일 와이맥스(Mobile WiMAX)로 더 많이 알려져 있는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이죠. 와이브로의 특징은 무선 인터넷에 이동성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기술을 개발한건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인 ETRI입니다. 흔히 미국전기전자학회(IEEE)의 작업 그룹에서 지칭하는 규격으로 얘기할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무선랜인 와이파이 (Wi-Fi)를 802.11-b/g/n등으로 이야기하죠. 참고로 와이브로의 IEEE 규격은 802.16e 라고 합니다.

와이브로는 기지국당 약 30~50Mbps의 데이터를 전송하며 약 1~5km의 반경을 커버합니다. 또한 최고 120km/h의 속도로 움직이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와이파이는 사람이 걷는 속도 정도의 이동성까지만 제공하고, 휴대폰에 사용되는 무선 기술은 약 250km/h로 움직이는 차안에서도 사용할수 있는 이동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특성을 잘 보여주는 것이 아래 그림입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 WiMAX, Wi-Fi

와이파이는 이동성이 낮지만 전송속도는 빠르고 휴대폰에 사용되는 GSM은 높은 이동성을 제공하지만 데이터 전송속도가 가장 낮습니다. 이에 비해 와이브로 (WiMAX)는 전송속도와 이동성 모두 적절한 수준이어서 이동시에 사용하기 좋은 무선 인터넷 기술이죠. 이같은 이점때문에 전세계의 여러 통신회사에서 와이브로를 제공하고 있고, 도입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브로와 경쟁하는 기술로 LTE (Long Term Evolution) 이라는 강력한 적수가 있습니다. LTE는 아직 상용화가 완성되지 않은 기술이지만 최근 LTE 진영에서 상용화 속도를 높이고 있어 와이브로와의 시간상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와이브로 진영에서는 조금이라도 세력을 넓히기 위해 애를 쓰고 있죠.

그런데, 최근 세계 2위의 인구를 가진 인도가 와이브로의 주파수 경매일정을 올해 8월에서 4월로 앞당길것이라고 하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되면 와이브로를 밀어부치고 있는 한국 업체들이 상당한 탄력을 받을것입니다. 인도의 와이브로 시장이 열리면 4G 통신시장을 놓고 LTE와 벌이는 싸움에서 와이브로가 상당히 앞서나갈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주파수 경매를 통해 와이브로의 주파수가 할당되어야 이에 대한 와이브로 장비들의 상용화 제품들이 개발될수 있습니다.  현재 와이브로는 전세계적으로 약 139개 회사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별 사업자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와이브로 사업자 현황

그런데, 12억 인구를 가진 인도시장이 열리면 이를 통한 파급효과가 엄청날거라고 하는군요. 인도의 인구수에 비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은 아직 미미해서 이동전화는 국민의 약 34%(4억 3천만명), 초고속 인터넷은 겨우 0.5%(약 700만명)밖에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하니 성장 가능성이 엄청난 나라죠. 인도의 와이브로 주파수가 할당되면 수많은 와이브로 기지국이 건설될것인데 현재 예상으로 우리나라에 깔린 와이브로 기지국의 약 80배정도나 되는 기지국이 건설될것이라고 하니 상상만 해도 엄청난 시장입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2012년까지 약 13억 달러, 원화로 약 1조 5천억원정도의 시장이 열리는 것이죠. 게다가 인도시장을 잡게 되면  LTE와의 경쟁에서도 유리하게 되어 앞으로 더 큰 기회를 얻을수 있습니다. 인도가 와이브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면 인도의 가입자수만으로 전세계 사용자의 20%를 차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LTE 진영도 만만치 않습니다. LTE의 대표주자인 중국의 통신,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인 화웨이는 얼마전 열린 CTIA 2010 무선 통신 박람회에서 LTE 어드밴스드 기술의 다운링크 속도 시연했습니다. 여기서 1Gbps가 넘는 1.2Gbps의 속도를 보여주며 LTE의 파워를 과시했습니다. 이는 기존 3G 네트워크보다 40배나 빠른 기술이며 다운링크 속도로는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하는군요. 화웨이는 현재까지 7개 상용 네트워크를 포함 60개 이상의 LTE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하는데 이번 시연이 LTE 세력 확장에 힘을 실어 줄수 있을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가 개발한 와이브로 (모바일 와이맥스)쪽을 응원하게 되지만 LTE의 빠른속도에도 관심이 기울여지는군요. 상용화에 앞선 와이브로와 속도에 있어 빠른 LTE, 어느쪽이 차세대 이동통신의 주인공이 될지 주목해야할것 같습니다. 

HTC Evo 4G

HTC가 출시하는 Evo 4G

덧붙이는 얘기>
HTC에서 새로 출시하는 안드로이드폰 에보(Evo)가 모바일 와이맥스 (WiMAX)를 지원한다고 하는군요. 미국의 스프린트를 통해서 출시가 되는데 Evo 4G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4G를 지원하는 최초의 스마트폰이라고 합니다. 와이맥스(WiMAX)의 선봉장 스프린트를 통해 출시되는 HTC Evo 4G의 성적이 어떨지도 기대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글은 2010년 3월 31일 다음 메인에 소개된 글입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