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사용 1위는 역시 아이폰

IT 2009. 5. 29. 12:46 Posted by 와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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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를 공급하는 AdMob이 지난 4월 스마트폰 관련 분석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자료를 살펴보면 단말기 점유율 면에서는 역시 노키아가 채택하고 있는 심비안이 절반이 넘는 52%의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고 2위가 블랙베리의 RIM OS, 3위는 윈도우 모바일, 4위가 아이폰 OS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노키아가 아직은 굳건히 시장에서 많이 판매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스마트폰 점유율 & 웹페이지 사용율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웹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용 비율을 보면 아이폰이 43%로 가장 많은 사용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말기 점유율은 8%로 심비안을 채택한 스마트폰의 1/6도 되지 않지만 아이폰에서의 데이터 사용량은 6배 이상 더 많이 보급된 심비안(36%)보다 많습니다. 통신사 입장에서 보면 아이폰의 데이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모바일 데이터 매출을 늘리려면 역시 아이폰을 서비스해야 한다고 생각할수 있는 자료입니다. 때문에 이 자료만 놓고 본다면 서로 아이폰을 자사의 통신망에서 서비스하길 원하려고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아이폰의 인기가 계속 될것이라는 전망을 하는데 무리가 없을것 같네요.

이밖에 모바일 광고를 제공하는 AdMob의 보고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2008년 전세계 휴대폰중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율은 12%였다고 가트너가 발표했는데 지난 4월 모바일 광고중 35%가 스마트폰에서 발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보다 3배 이상 많은 웹페이지를 사용하는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 아이폰 OS는 단말기 점유율 8%, 모바일 웹페이지 사용 43%, HTML 사용은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는 단말기 점유율 1%, 모바일 웹페이지 사용 3%, HTML 사용 9%로 단말기보다 높은 비율로 사용되고 있는데 비해 심비안은 단말기 점유율 52%, 모바일 웹페이지 36%, HTML 사용은 겨우 7%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에서 발생한 모바일 웹 사용중 24%가 와이파이(Wi-Fi)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와이파이를 많이 사용한 모바일 기기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 PSP, HTC Dream (G1), HTC Dash순서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 HTML 사이트 이용은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AdMob이 공개한 지난 4월 모바일 데이터 측정 보고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볼수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 분석을 하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자료가 아닌가 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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