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지난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기어와 갤럭시 노트3의 스마트 연동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전화가 왔을때 스마트폰을 열지않고 갤럭시 기어로 핸즈프리 통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바로 확인하는 기능은 매우 편리한 기능이죠.

갤럭시 기어 & 갤럭시 노트3

각종 알림을 수신하는 기능 또한 편리한 기능입니다. 전화나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 10여가지 알림을 갤럭시 기어로 수신하고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 릴레이 기능으로 확인할 수 있죠. 

갤럭시 기어는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하지 않았던 여러가지 기능과 모습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기어 자세히 살펴보기

갤럭시 기어는 41.4mm (1.63인치) Super AMOLED (320X320) 디스플레이를 통해 여러가지 시계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

현재는 "바로가기 시계" 화면을 사용하고 있는데 시계와 함께 3가지 애플리케이션의 바로가기를 시계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어 기능적으로 편리하기 때문에 선택했죠.

갤럭시 기어 시계 화면

시계 화면은 취항에 따라 날씨 시계, 듀얼 시계, 디지털 시계, 만보계 시계, 아날로그 시계, 일정 시계 등 다양한 시계화면 중에서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계 화면은 갤럭시 노트3에 설치된 기어 매니저나 갤럭시 기어의 환경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죠.

갤럭시 기어 시계 어플

더 다양한 시계 화면은 갤럭시 노트3에 설치된 기어 매니저를 통해 삼성 앱스에 접속하면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기어의 크기는 36.8 X 56.6 X 11.1 mm로 일반 손목시계보다는 조금 큰 편이지만, 무게는 73.8g으로 착용해 보면 무게감이 크게 느껴질 정도는 아닙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뒤로 시계를 차본적이 별로 없었는데 오랜만에 손목에 갤럭시 기어를 차고 다니려니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더군요. 하지만 몇주동안 적응하니 이제는 부담없이 차고 다닐수 있게 되었네요. 

갤럭시 기어

갤럭시 기어의 색상은 제트 블랙, 오트밀 베이지, 와일드 오렌지, 모카 그레이, 로즈 골드, 라임 그린 등 총 6가지인데 현재 사용중인 제품은 오트밀 베이지 색상입니다. 흰색에 가까운 색이죠.
 
갤럭시 기어

홈화면의 배경 색상은 총 7가지 색상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분위기에 따라 바꿀수 있는데 색상은 갤럭시 기어의 환경설정에서 바꿀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

일반 시계처럼 손목 스트랩에 구멍이 있어 손목 굵기에 따라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버클 부분에는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어 핸즈프리 통화시 상대방 목소리를 들을수 있죠. 

갤럭시 기어

손목 스트랩 바깥쪽에는 카메라도 달려 있습니다. 190만화소 카메라로 아주 선명하게 촬영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사진을 찍기에는 별 문제없는 수준이더군요.

메모리는 총 4GB가 탑재되어 있는데 사진은 50장, 동영상은 15초 분량 5개까지만 저장됩니다. 그 이후 촬영분부터는 오래된 순서대로 삭제하며 저장하고, 촬영한 사진과 영상은 블루투스로 갤럭시 노트3에 전송되도록 할 수 있죠. 촬영된 사진은 Galaxy_Gear라는 앨범에 저장됩니다.

갤럭시 기어 촬영 사진

갤럭시 기어 카메라는 1:1 비율과 4:3 비율 중 하나를 선택해 촬영할 수 있고, 초점 모드도 자동 초점과 접사 모드 중에서 선택 가능하죠. 갤럭시 S4에 처음 적용된 사운드&샷 기능도 사용할 수 있고 Galaxy Gear라는 서명도 넣을 수 있습니다.

본체 양옆에는 작은 구멍이 하나씩 보이는데 통화하거나 음성 메모를 할때 사용되는 마이크입니다. 그리고, 본체 우측에 있는 전원 버튼을 가볍게 누르면 기어 화면을 켜고 끌수 있고 길게 누르면 갤럭시 기어를 완전히 종료하고 시작할때 사용할 수 있죠. 

갤럭시 기어

또한, 이 버튼을 두번 연속해서 누르면 특정 기능을 실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S보이스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다른 기능으로 바꾸고 싶으면 기어 매니저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기어

본체 아래쪽에는 5개의 충전단자가 보이는데 갤럭시 기어 전용 충전 크래들에 연결되어 충전할 때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갤럭시 기어의 단점 중 하나가 충전인데 본체에 바로 충전을 할 수 없고 별도의 크래들에 넣고 충전해야 해서 번거로운 면이 있죠.

갤럭시 기어

갤럭시 기어의 배터리는 315mAh로 완충 상태에서 약 25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실제로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하루에 전화 두통정도 사용하고 사진 5~6장 정도 촬영, 그리고 각종 알림 확인과 시간 확인하는 정도로 사용했는데 충전없이 약 2일 정도 사용하고 7% 정도 남더군요. 물론 기어의 사용 빈도가 높다면 사용시간은 그만큼 줄어들겠죠. 


갤럭시 기어의 조작방법 및 UI

갤럭시 기어는 화면 터치와 화면 밀기, 두가지 방법으로 조작합니다. 메뉴 선택은 화면을 터치하면 되고 메뉴 이동은 화면을 상하좌우로 미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죠. 

갤럭시 기어 UI

가장 기본이 되는 시계화면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카메라가 실행되고 위로 밀어 올리면 전화 다이얼이 나타나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즉, 기본 시계 화면 위로 카메라 화면이 있고 아래로는 전화 다이얼 화면이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좌우로 움직이면 각종 메뉴로 이동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죠. 또한, 각 메뉴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상위 메뉴로 이동합니다. 

갤럭시 기어 UI

메뉴 순서는 기본 화면인 시계화면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알림, 왼쪽에는 최근 기록, 연락처, 앱스가 차례로 나타나는데 여기까지는 메뉴 순서를 바꿀수 없습니다. 

갤럭시 기어 UI 순서 변경

나머지 메뉴인 S보이스, 음성메모, 갤러리, 미디어 컨트롤러, 만보계, 환경설정은 기어 매니저의 나의 애플리케이션 메뉴에 들어가서 순서를 바꿀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 화면인 시계와 카메라, 다이얼을 고정시켜 놓은것은 이해가 되는데 나머지 메뉴를 왜 고정시켜 놓았는지는 잘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기본화면인 시계 좌우로 배치시킬수 있도록 한다면 갤럭시 기어를 사용하기가 조금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상태로도 갤럭시 기어의 UI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기본화면 좌우에 배치할 수 있도록 UI 설정을 보다 자유롭게 해주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갤럭시 기어 최근 실행 앱 히스토리

다행히도 
최근에 실행했던 앱을 조금 편하게 불러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손가락을 갤럭시 기어 화면에 대고 있으면 최근에 실행했던 앱을 히스토리별로 보여주더군요. 알아두면 좋을것 같네요.


[갤럭시 기어 전용 어플리케이션]

갤럭시 기어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갤럭시 노트3에 설치된 기어 매니저를 실행해 삼성앱스(Samsung Apps)에 연결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약 70여개의 갤럭시 기어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죠. 갤럭시 기어 어플리케이션을 몇가지 소개해 봅니다.

캠딕셔너리 (CamDictionary)

갤럭시 기어 캠딕셔너리

갤럭시 기어에 탑재된 카메라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카메라로 스캔한 단어를 자동으로 인식해 단어의 뜻을 알려줍니다. 단어 인식률 자체는 괜찮은 편인데 인식률보다는 카메라로 촛점을 단어에 정확히 맞추는게 힘들더군요. 

갤럭시 기어 캠딕셔너리

그리고, 촛점을 맞출때마다 나는 소리가 거슬리는 편이어서 공공장소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사용하기는 눈치가 보일것 같습니다. 재미삼아 가끔 사용해보긴 하는데 실질적으로 활용하려면 조금 더 개선이 필요한것 같네요.

RadiON

갤럭시 기어 RadiON

RadiON은 인터넷 라디오 어플리케이션으로 전세계 라디오 채널에서 방송되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을수 있습니다. 라디오 청취 및 알람 설정도 가능하고 타이머 기능도 있어 나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Evernote)

갤럭시 기어 에버노트

에버노트도 갤럭시 기어에 들어 왔습니다. 갤럭시 기어에서 에버노트를 사용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에버노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잠시 사용하다 보니 갤럭시 노트3에는 에버노트 프리미엄 버전을 12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더군요. 갤럭시 기어의 에버노트를 실행시키고 사진 촬영을 하거나 음성 녹음을 하면 바로 에버노트로 저장되어 일상을 편리하게 메모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챗온 (ChatON)

갤럭시 기어 챗온

개인적으로 챗온에서 IT 뉴스와 블로그 포스팅을 확인하곤 하는데 갤럭시 기어용 챗온을 설치하면 기사와 포스팅이 업데이트될때마다 알려주기 때문에 최신 소식을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 좋더군요. 또한, 챗온을 사용하는 친구가 있을 경우 워키토키 기능을 사용해 쉽게 음성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 앱

갤럭시 기어에 탑재된 기본 어플리케이션 외에 개인적으로 설치해 사용하는 앱은 위의 4가지와 카카오톡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갤럭시 기어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니 하나씩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것 같습니다.


갤럭시 기어의 다양한 활용

위에 소개한 내용 이외에도 갤럭시 기어는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S보이스를 이용해 빌트인 스피커와 마이크를 통해 음성 명령을 내릴수 있죠. 전화 수신과 발신, 일정 확인, 알람 설정, 날씨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 S 보이스

다만 S보이스의 음성 인식이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고 반응이 조금 느려 답답할때가 있는데 이점은 기어의 문제라기 보다 S보이스가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갤럭시 기어에 탑재된 카메라와 마이크를 이용해 메모그래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간단한 사진과 최대 15초 길이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디카나 스마트폰을 꺼내기 힘든 상황에서 갤럭시 기어로 바로 촬영이 가능해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을 가능성을 높여주죠. 이 기능은 위에 소개한 에버노트와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을것 같네요.

갤럭시 기어 음성메모

또한, 회의시간이나 수업시간에 음성 메모 기능을 사용하면 빠르게 진행되는 대화나 강의 내용을 녹음해 두었다가 회의록이나 수업내용을 정리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의 유용한 기능으로 갤럭시 노트3를 어디에 두었는지 모를 경우 "내 디바이스 찾기" 기능을 사용하면 벨소리와 진동이 울려 휴대폰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기어 디바이스 찾기

반대로 갤럭시 기어를 잃어버렸을 경우에도 스마트폰에서 "내 기어 찾기" 기능을 사용해 갤럭시 기어를 쉽게 찾을 수 있죠. 

갤럭시 기어 내 기어 찾기

휴대폰이나 시계 등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리는 분들에게 이러한 상대방 찾기 기능은 상당히 실용적이고 유용한 기능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갤럭시 기어 찾기

지금까지 갤럭시 기어의 모습과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한 것 외에도 갤럭시 기어의 기능은 다양하고 활용할 방법이 매우 많은데 이를 제대로 활용할만한 환경은 아직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갤럭시 기어

기어 자체적으로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의 개선도 필요하고 전용 어플리케이션도 아직은 많이 부족한 편이죠. 기어 외적으로도 사용자 기반이 부족하고 이에 따른 외부 요인과 써드파티의 협력도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장터도 스마트폰이 아니라 기어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바뀐다면 보다 사용이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갤럭시 기어

이같은 여러가지 내적, 외적 요소가 개선되고 더욱 잘 갖추어진다면 갤럭시 기어는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웨어러블 기기로 자리매김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