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기도 지역 2번째 LTE-A 속도 측정

SK텔레콤 2013. 8. 26. 06:52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지난달에 이어 SK텔레콤 LTE-A 속도를 계속해서 측정하면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는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에서 측정을 계속했습니다. 물론 8월 들어서도 제 주요 이동 경로인 사당동과 용산 부근의 속도는 계속 측정 중입니다.

이번 결과는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측정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밝힙니다. 속도 측정은 벤치비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 것은 벤치비로 속도 측정을 하면서 측정 결과에 주소를 표시하는 옵션을 켜두었는데 일부 측정 결과에서는 위치 정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몇번이나 확인했지만 위치 정보가 나오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더군요. 앱자체 오류인지 단말기 오류인지 모르겠지만 앞으로는 이런 현상이 나오지 않기를 바랍니다.

용산구 삼각지역 부근 LTE-A 속도

SKT LTE-A 속도

용산구 삼각지역 부근 속도는 8월 1일 측정했습니다. 위치를 조금씩 바꿔가며 측정을 했는데 평균 50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오더군요.


속도 측정은 지도상 표시된 3곳 부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측정 시간은 오후 6시 부근으로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로 생각됩니다. 삼각지역 부근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은 아니지만 한강대교를 지나 서울역으로 이어지는 길목으로 사람들의 왕래가 적지 않은 곳입니다. 통신사에서도 이미 조사를 했겠지만 LTE-A 네트워크 보강시 이러한 점은 참고했으면 좋겠네요. 


용산 CGV 부근 LTE-A 속도


이어서 이틀뒤 8월 3일에는 용산역 CGV에 영화를 보러 가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하정우 주연의 "더 테러 라이브"라는 영화를 보러 갔는데 CGV 내부 속도는 어느 정도나 나올까 궁금하더군요. 영화를 보기전에 2회, 영화가 끝난뒤 1회 측정을 했는데 아래와 같이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SKT LTE-A 속도

최고 속도 53.9 Mbps가 나왔고 최저 속도 16 Mbps를 기록했습니다. 속도 편차가 조금 큰 편인데 지난 달 측정 결과에서 기록했던 최고 72.9 Mbps 보다는 조금 느리더군요. 건물 내부에서 측정해서 그렇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SKT LTE-A 속도

용산 CGV 티켓 박스 앞에서 속도 측정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용산 CGV는 극장이다 보니 아무래도 삼각지역 부근 보다는 사람이 많은 편이고 극장 관객수에 따라 LTE 사용량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속도 편차가 많이 나지 않나 생각되는군요.

동작구 사당동 LTE-A 속도

이번에도 제가 사는 사당동 LTE-A 속도를 측정했는데 아무래도 집에서 속도 측정을 가장 많이 하게 되더군요. 8월1일부터 15일까지 총 13회 측정을 했는데 여전히 속도가 잘 나왔습니다. 

SKT LTE-A 속도

속도 측정은 대부분 집안과 주차장에서 했는데 거의 80Mbps를 넘는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딱 한번 68.3Mbps가 측정되었는데 측정 시간이 오후 시간대일때 측정된 값이죠. 나머지는 모두 아침, 밤, 새벽 시간대에 측정된 결과입니다.

SKT LTE-A 속도

최고 속도는 101.1 Mbps가 나왔습니다. 뒷쪽으로 반대편 아파트에 켜진 불빛 몇개가 보입니다. 새벽 1시 25분에 측정된 속도인데 역시 사람들이 적게 사용하는 시간대라 빠른 속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신길역, 서울역, 종각 LTE-A 속도 

SKT LTE-A 속도

신길역과 서울역, 종각에서의 LTE-A 속도는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지나가다가 문득 생각나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잠시 정차해 있는 동안 측정했기 때문에 측정값이 하나씩 밖에 없네요. 때마침 위치 정보도 나오지 않았지만 신길역과 서울역, 종각에서 측정한 것 맞습니다. 속도는 신길역에서 26.5 Mbps, 서울역에서 34.2 Mbps, 종각은 40.9Mbps 나왔습니다.

세운상가, 남산 2호 터널 LTE-A 속도

세운상가

세운상가에 외근을 나갈일이 가끔 있는데 확실히 예전같지 않더군요. 손님도 별로 없고 한산했습니다. 그래도 저처럼 꾸준히 거래하는 곳이 있어서인지 유지는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통로에 쌓인 앰프와 오디오 관련 부품들이 오래전 추억을 생각나게 하더군요.

SKT LTE-A 속도

세운상가에서는 그래도 시간적 여유가 약간 있어서 속도측정을 3번 했습니다. 측정값은 위와 같이 나오더군요. 

SKT LTE-A 속도 세운상가

첫번째와 두번째는 세운상가 입구에서 측정했고 3번째는 차를 타고 근처로 이동하면서 측정했습니다.

SKT LTE-A 속도

3번째 측정값이 55.6 Mbps로 세운 상가 근처에서는 가장 빠른 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SKT LTE-A 속도 남산2호터널

세운상가에서 돌아오는 길에 남산 2호 터널을 지나왔는데 터널안에서 속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더군요. 터널을 지나는 동안에 속도측정하고 사진까지 찍느라 측정은 한번밖에 못했습니다. 사진도 어두운곳에서 폰카로 찍다보니 잘 나오지 않았구요. 그래서 스크린 캡쳐 이미지와 함께 소개합니다. 남산 2호터널 내부에서도 64.9 Mbps의 속도로 LTE-A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림4거리, 원효대교, 한강 유람선 LTE-A 속도

한강 유람선

8월 10일에는 부모님을 모시고 한강에 유람선을 타러 갔습니다. 서울에 살면서도 유람선을 타는 것은 정말 오랜만인데, 부모님들도 좋아하시더군요. 꽤 더운 날이었지만 저녁때이고 또 강이라서 그런지 선착장과 유람선 위는 많이 덥지 않았습니다. 

한강 유람선

가족단위로 나들이를 나선 사람들이 많이 보였고 특히 외국인들의 모습이 많이 보이더군요. 

한강 유람선

사실 서울에 사는 외국인들이 주말에 간단하게 즐길거리가 많지 않은데 1시간 10분짜리 유람선 관광이 이들에게는 꽤 유용한 주말 나들이가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유람선에 외국인들이 많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SKT LTE-A 속도

유람선 선착장은 원효대교 근처에 있습니다. 먼저 선착장 근처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위와 같이 20.5 ~ 42.8 Mbps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뭐 나쁘지는 않지만 LTE-A라고 하기에는 많이 아쉬운 속도죠.

한강유람선 불꽃놀이

유람선 코스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리는 주말 불꽃놀이 코스를 선택했습니다. 여의도에서 출발해 반포대교를 지나 화려한 불꽃놀이를 즐기고 다시 여의도로 돌아도는 코스죠. 불꽃놀이가 꽤 볼만하니 주말 저녁시간을 시원한 강위에서 보내고 싶다면 한번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SKT LTE-A 속도

여의도 선착장으로 지나 한강대교 - 동작대교 - 반포대교를 지나는 동안 계속해서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강물위라 LTE-A 중계기로부터 떨어져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는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최고 17.7 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SKT LTE-A 속도

조금 더 추가를 하면 유람선 투어를 하기전 신림사거리에서 식사중 한번, 유람선 투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신림사거리와 서울대 입구 근처, 낙성대 주변에서 각각 한번씩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SKT LTE-A 속도

이날 측정 속도중 가장 빨랐던 위치는 신림역 포도몰 앞이었습니다. 49.1 Mbps가 나왔네요.


용인 캐리비안 베이, 방배동 카페 골목 LTE-A 속도

8월 12일에는 여름 휴가차 아이를 데리고 용인 캐리비안베이에 갔습니다. 아침 일찍 갔는데도 방학을 맞아 찾은 학생들과 사람들이 정말 많더군요. 

SKT LTE-A 속도

캐리비안베이 입장하자마자 한번, 물놀이가 끝나고 저녁때 한번씩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측정속도는 각각 42.9, 그리고 내부에서는 19.4 Mbps가 나왔네요.

SKT LTE-A 속도

LTE-A 속도 관련해 8월에 들어서 느껴지는 가장 큰 특징은 지난 7월보다 속도가 느려진것 같다는 것입니다. 일시적인 현상인지는 모르겠지만 지난달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지역을 찾기가 힘들어 졌다는 것이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체적으로 LTE 사용자가 많아진것도 그 원인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LTE-A 단말기 사용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7월에는 갤럭시S4 LTE-A가 LTE-A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단말기였지만 8월 들어서 LG G2와 베가 LTE-A가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따라서 SK텔레콤의 LTE 주파수 대역인 800MHz와 2.1GHz 대역의 사용도 많아지게 되고 이는 LTE-A 속도 저하로 이어질수밖에 없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통신사가 느린 상태를 그대로 놔두고 있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LTE-A망 확충을 하고 있겠지만 그보다는 사용자 증가 추세가 더 빠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어서 LTE-A 관련 투자를 계속해서 꾸준한 속도 유지를 해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국 주요도시에서는 LTE-A 서비스 사용이 가능해졌지만 LTE-A 서비스 범위를 지속적으로 늘려 보다 촘촘하게 서비스 가능 지역을 늘어나야 할 것이고 사용자가 많은 지역은 특히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서 LTE-A의 빠른 속도를 계속해서 유지해 주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