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OS의 HP, 스마트폰 강자로 나설수 있을까?

IT 2010. 10. 8. 07:32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hp logo
HP가 언제쯤 스마트폰을 출시하나 했었는데 이제 그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는것 같습니다. 어제 관련 기사가 보도되었죠. HP의 부사장인 에릭 카도가 내년초 스마트폰 "로드러너 HD폰(Roadrunner HD Phone)"을 출시할것이라는 내용을 컨퍼런스 도중 얘기했다고 하는데 예상대로 OS는 웹OS 2.0을 탑재한다고 합니다.

stacks
웹OS 2.0은 지난 8월 처음 알려졌는데 웹OS 2.0의 인터페이스는 Stacks라는 차세대 멀티 태스킹 인터페이스가 핵심적인 요소인데 내용을 알고보니 아주 흥미롭더군요. Stacks는 아래와 같은 카드형태로 표현되고 있는데 각각의 앱을 한장의 카드로 나타내어 주는것으로 보입니다.


앱과 앱 사이의 이동은 카드를 바꾸는 것처럼 표현되고 관련된 앱들은 서로 그룹을 지어 각각의 카드가 그 위에 쌓이는 형태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이메일 링크를 터치하면 이메일 앱이 자동으로 뜨면서 이메일을 쓸수 있게 되는데 이때 웹브라우저 앱이 한장의 카드로 표현되고  이메일 앱이 그위에 쌓이는것처럼 Stack하게 되는거죠. 그리고, 이메일 앱에서 하나의 이메일을 선택하면 해당 이메일 항목은 또다시 그위에 한장의 카드가 쌓이는것 처럼 나타나게 되는겁니다.


우리가 흔히 즐기는 카드놀이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라는 카드를 던져놓고 그 위에 이메일이라는 카드를 올려놓는 장면을 상상하면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머리에 그려질겁니다. 

웹OS 2.0은 또한 "Just Type"이라는 순간검색 (instant search)기술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구글이 이틀전 발표한 순간검색과 비슷한 개념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검색창에서 어떤 단어를 입력하면 그 단어가 들어간 것을 웹이나 앱, 이메일등을 모두 뒤져서 찾아내는것 같네요. 현재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이런식으로 검색이 가능하죠.


또한, 팜 Pre를 아시는 분들은 터치스톤이라는 충전 시스템을 기억하실겁니다. 충전 케이블없이 터치스톤위에 팜 Pre를 올려놓으면 충전이 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이 생겼죠.

터치스톤 위에 팜 프리를 올려놓으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기존의 팜 프리에는 이렇게 충전만 되었지만 웹OS 2.0에서는 충전을 하는동안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나타내줄수 있도록 하는 앱이 개발되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기본적인 시계나 달력을 생각할수 있고 또는 요즘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앱이 자동으로 나오게 한다던지 이메일을 보여주거나 사진을 슬라이드쇼로 보여주도록 하는 Exhibition앱이 웹OS 2.0에 추가된다고 하는데 꽤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군요.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설정할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밖에 Synergy라는 연락처, 달력, 메시지 기능이 통합된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HTML5 기능도 웹OS 2.0에 다수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HP가 팜을 인수한뒤 처음 출시하는 스마트폰인 로드러너HD폰의 자세한 스펙이나 모습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디스플레이로는 아이폰4에 적용된 960x640 해상도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사용되는것이 유력하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시장은 점점 춘추전국시대로 치닫고 있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 자체뿐 아니라 OS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죠. 애플이 iOS로 스마트폰 강자의 위치를 지키고 있고 아직은 비지니스 시장에서는 무시할수 없는 블랙베리 OS의 RIM, 자체 OS 바다를 개발해 틈새를 엿보고 있는 삼성, 신형 심비안3로 무장한 N8을 출시한 노키아, 그리고 안드로이드의 구글, 그리고 다음주 윈도우폰7을 들고 나올 MS까지... 여기에 HP마저 웹OS 2.0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시장은 더이상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이 되어가는것 같습니다.

HP가 인수한 팜의 웹OS는 팜시절부터 개발자들의 호평을 받은 모바일 OS로 iOS의 좋은 경쟁상대로 예상되어 왔는데 이번에 HP로 배를 바꿔타고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과연 HP가 아이폰의 아성에 도전할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폰 강자로 나설수 있을지 무척 기대가 됩니다.  HP가 새로 내놓을 로드러너 HD폰은 어떤 모습일지도 궁금하구요. 어서 내년이 왔으면 좋겠네요. ^^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