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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아이패드는 아이폰보다 커다란 화면으로 전자책이나 신문을 보는데도 훌륭하지만 게임을 할때 더 좋다고 합니다. 아이폰의 작은 (3.5") 화면에서 아이패드의 큰 (9.7") 화면에서 게임을 하면 보다 재미있고 실감나는 게임을 할수 있다고 하더군요. 저도 다른분의 아이패드로 잠깐 게임을 해봤는데 아이폰보다는 확실히 게임을 재미있게 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만나는 플래시(Flash) 게임도 재미있는 게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전에 심심할때 자주 하던 Gold Miner(링크)이라는 게임은 인터넷 웹 브라우저에서 할수 있는 게임으로 플래시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강해 한번 시작하면 아주 오랫동안 하게 되는 아주 재미있는 게임이죠.
Gold Miner

Gold Miner (플래시 게임)


또다른 재미있는 게임으로는 The Black Knight(링크) 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 역시 단순하고 중독성이 있는 게임이어서 심심할때 시간 보내기용으로 아주 좋은 게임입니다. 이 게임들은http://www.mofunzone.com 이라는 사이트에서 무료로 즐길수 있는데 이 사이트에 가면 이외에도 아주 많은 게임들을 무료로 재미있게 즐길수 있습니다.
The Black Knight

The Black Knight (플래시 게임)


그런데, 이런 재미있는 게임들은 아이패드에서는 즐길수 없습니다. 게임이 모두 플래시로 되어 있어 플래시 플레이어가 있어야 하는데 아시다시피 아이패드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죠.

아이패드로 게임을 하려면 앱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게임앱들을 다운받아 플레이해야 합니다. 물론 아이패드에서 사용할수 있는 게임 앱은 아이폰앱을 포함해 수만개에 달할만큼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상에서 할수 있는 수많은 플래시 게임들은 이보다 많으면 많았지 적다고 볼수 없을것 같습니다. 웬만한 포털 사이트에 가보면 플래시 게임이 없는 곳이 없고 플래시 게임만 모아서 서비스하는 사이트도 꽤 됩니다. 위에서 예로 들은 http://www.mofunzone.com뿐 아니라 플래시 게임을 서비스하는 사이트는 매우 많죠.

국내에도 꽤 많은 플래시 게임 사이트들이 있죠. 제가 아는것만 해도 게임엔젤, 넷마블, 플래시365등이 있고 이외에도 수많은 플래시 게임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외에도 플래시 게임을 서비스하는 사이트가 엄청 많은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사이트에 있는 게임 숫자를 합치면 플래시 게임 숫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비스되는 게임보다 적지는 않을것 같네요. 또한, 인터넷상에 퍼져 있는 플래시 게임은 대부분 무료 게임인데다 종류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끝까지 플래시를 받아들이지 않는한 이런 무료 플래시 게임을 아이패드에서 즐길 방법은 없습니다.

아니 얼마전까지는 없었다고 해야 정확할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아이패드에서도 플래시를 볼수 있는 방법이 생겼기 때문이죠. 이 방법을 쓰면 아이패드뿐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팟터치에서도 플래시를 구동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며칠전에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를 탈옥할때 사용되는 툴인 Spirit Jailbreak를 만드는 Comex라는 회사에서 모바일 사파리에서 플래시를 구동시킬수 있는 어플을 만들었습니다. 이 어플은 Frash라고 부르는데 아이패드에서 플래시를 볼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문제는 탈옥한 아이패드라야 Frash를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죠. 아래는 Farsh를 이용해 아이패드에서 플래시를 구동시키는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을 보면 여러가지 플래시 게임을 아이패드의 터치스크린상에서 플레이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죠. 단순히 플래시를 플레이 하는것뿐 아니라 화면의 확대, 축소도 자유롭게 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화면상에 나오는 게임중 아래와 같은 Kitten Cannon이라는 게임을 볼수 있는데 이 게임 역시 플래시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아이패드에서도 잘 돌아가는것을 확인할수 있죠.
Kitten Cannon

Frash는 아직 정식으로 배포되지는 않고 있다고 합니다. 개발사에 의하면 Frash가 아직 안정성에 있어 완전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안정성만 해결되면 Frash를 일반에 배포해 사용할수 있게 할것 같습니다. Comex는 Frash 어플의 소스 파일을 GitHub라는 사이트에 올려 다른 개발자들이 이를 수정해 보완할수 있도록 했다고 하는군요. 그렇기 때문에 조만간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iOS에 맞도록 개선될것으로 보입니다.

재미있는것은 Frash는 어도비(Adobe)가 최근 출시한 안드로이드용 플래시 플러그인을 porting한것이라는 것이죠. appadvice에 따르면 Frash는 현재 아이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 곧 아이폰 3GS와 아이폰4같은 iOS4를 사용하는 제품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Frash는 아이패드는 물론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만날수 있는 많은 게임은 플래시로 되어 있고 동영상 역시 대부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합니다. 오직 애플만이 iOS에서 플래시가 돌아가는것을 반대하고 있죠. 이에 대한 논란은 이미 여러차례 얘기된바 있으니 여기에서는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비록 탈옥을 해야 사용할수 있긴 하지만 Frash의 도움으로 아이패드와 아이폰, 아이팟터치 사용자들이 모든 웹상의 컨텐츠를 사용할수 있게 되겠군요. 애플이 이를 막기 위해 iOS를 업데이트한다면 문제는 달라지겠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할 이유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까지 해서라도 플래시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으니 애플에서도 다음 버전의 iOS에서는 플래시를 열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무리 플래시에 문제가 많다고는 하나 플래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는것을 애플이 모르지는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애플에서도
플래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언가 노력을 해야 하는것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스티브 잡스도 이제 그만 고집을 꺾고 어도비와 다시 만나 얘기를 해보는건 어떨까요?


이글이 2010년 7월 8일 다음 메인에 소개되어 많은 분들이 보실수 있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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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플래쉬를 넣으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드적으로 높아야하고..그걸 또 최적화할려면..더 걸리고.
    갠적으로 플래쉬는 반대합니다.
    엑티브X도 반대.
    세계흐름은 다 반대하는데 울나라만 아직.플래쉬플래쉬하는꼴..

    2010.07.08 13:06
    • 지나가던  수정/삭제

      세계흐름이 액티브X폐지인 건 맞는데 플래시는 아직 건재합니다

      2010.07.09 10:54
  3. 봉봉  수정/삭제  댓글쓰기

    갠적으로 플래쉬탑제된 스마트폰은 써보시고 하시는 소린지..
    물론 플래시 아주 잘~~돌아가면야 넣으면 좋죠~ 기존거 호환 되면서 말이죠~
    주위분 거 시리우스로 플래시좀 확인해 볼려고 웹페이지 돌아다녀보았는데
    되는거 보단 안돼는것이 더 많더군요
    사실 되는거라고는 광고 팝업이나 사용자 입력 없는 동영상 플레이 정도?
    사실 안되는 것 보다 되는것을 찾아야 할 정도 였습니다..그리고서 플래시가 된다고 하니 원 ㅡㅡ;;
    글쿠 프로요 플래쉬 데모 동영상도 봤었는데 단순 겜 하나 하고 플래시 동영상 페이지 있는거 였나..
    그 때 봤을 땐 당시 베타라 그런지 버그가 많이 보이더이다 물론 베타라서 그러려니 생각했지만 서두요
    뭐 정식 릴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모르지만요
    결과적인 생각은
    단순히 플래쉬 일부 되는 것을 탑제해서 어떤 제품에 UX를 저해한다면 안넣는게 낫다고 봅니다
    글쿠 일예로 아이폰으로 웹하면서 불편했던점은 통으로 플래쉬로된 홈페이지 들어갈때정도?
    (정말 우리나라 홈페이지 대단 합니다 메인 화면이 다 플래시라니;;;)
    나머진 특별히 불편한점 모르겟더라구요 그만큼 플래시가 없어도 된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전에 잡스가 플래시 관련해 쓴 에세이 읽어 보면 지금 개발자 입장으로서 상당히 공감했습니다
    물론 그 뒤에는 어떤 상업적 이해관계가 있는지 모르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2010.07.08 13:31
  4. 봉봉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을거리 링크
    Why Steve Jobs Loves Adobe Flash의 변역본입니다
    http://www.appleforum.com/mac-column/59071-%EC%96%B4%EC%A7%B8%EC%84%9C-%EC%8A%A4%ED%8B%B0%EB%B8%8C-%EC%9E%A1%EC%8A%A4%EB%8A%94-%ED%94%8C%EB%9E%98%EC%8B%9C%EB%A5%BC-%EC%82%AC%EB%9E%91%ED%95%98%EB%8A%94%EA%B0%80.html

    2010.07.08 13:45
  5. 안느  수정/삭제  댓글쓰기

    MS, 애플 모두 플래시는 힘들다고 결정했고, 두 곳 모두 향후 HTML5가 대세가 될 꺼 라는 발표를 했죠.
    물론 뒷배경에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결과론 적으로는 두 회사가 어도비랑 완전 등을 돌린 것으로 보는게..

    2010.07.08 13:53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수정/삭제

      결국 두 회사다 정치적 이유(MS의 경우 실버라이트라는 정확히 대치되는 기술 존재)가 존재하겠지만, 크게 다른점은.. MS는 플래시 플러그인을 지원하겠다고 했습니다.

      2010.07.08 13:56
  6.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 유저들은 잡스가 말하면 진리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듯 합니다. 해외에서도 플래시의 비중은 큰데 말이죠.
    모바일 플래시 10.1 이 런칭됬다는데.. 라이트버젼과 달리 거의 full버젼을 올리려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그도 그럴것이 H/W가 너무 안드로메다로 발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2년약정 기간안에 Atom 넘는 성능이 나오지 않을른지
    아이폰4는 현재 최신 안드로이드폰과 비슷한 수준인데, 안드로이드는 수개월이면 훨씬 고사양이 나와버리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는 OS탓도 있겠지만 기존의 황의법칙을 모바일도 충실히 따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미 풀플래시를 구동할 H/W스펙에 도달해버렸습니다.

    단순 맥빠들은 이런 기술적 배경은 모른채 그냥 카더라만 퍼나르지만..현재 돌아가고 있는 상황을 보자면 플래시와 안드로이드의 완승입니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애시당초 애플도 어도비가 아니라 앱에서 웹으로 시장을 이관하려 한 구글을 타겟으로 한 드립이었겠죠.

    아주 예전에 퍼포먼스문제로 자바와 윈도우즈를 쓰레기라고 비판했던 적이 있었죠. 결국 상황은 현재가 됬습니다. ^^;

    그리고 두가지 기술을 다 알고 있는 웹개발자중에 HTML5가 플래시를 완전히 대체할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없죠. ㅡㅡ;

    마지막으로 플래시가 계속 선전하는 한 언젠가는 잡스도 뜻을 굽힐수밖에 없을거라고 봅니다. H/W적으로 아이폰에서 곧 스타크래프트2를 돌릴수 있는 날은 빠른시간내에 찾아올테니까요. 그때도 하드웨어 성능 운운하지는 못할겁니다.

    2010.07.08 13:57
  7. viya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시 작업과 관계된 일을 하는 입장에서, 애플이라도 플래시를 계속 거부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전 아이폰 아이폰 유저는 아니나, 제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도 플래시는 보여지지 않아 불편할 때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플래시를 과다하게 사용해 리소스 잡아먹는 국내 현실을 볼 때 한 회사만이라도 계속 거부했으면 하는 바람 역시 있거든요.

    스마트폰이 트렌드가 되면서 많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html 페이지의 표준코딩 및 트래픽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유투브 관련된 구글의 입장도 플래시가 최선이다란 말이 아니라 html5는 아직 완벽하지 않아 현실적으로 플래시를 병행해 사용할 것이란 뜻 아닌가요?

    2010.07.08 14:49
  8. ^__^  수정/삭제  댓글쓰기

    꼭 댓글보면 무슨 맥빠니, 애플빠니 어쩌구저쩌구하는 인간들이 있습니다만, 그런인간들은 자기잘난맛에 사는 인간 그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아이폰에 열광하며 좋아하는 사람들을 "스티브잡스의 한마디를 진리로 받아들이는 병신같은 놈들하고 나는 차원이 다르지"라며 얄팍한 지식자랑으로 꼴값떠는짓 그만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 잘난체하면 하늘에서 떡고물이 떨어진답니까. 땅에서 돈이 나온답니까. 집에서 키우는 개새끼도 이놈성격다르고 저년성격다른데 나와는 다른 주장을 한다고해서 '빠'로 몰아가는 무식한짓좀 하지 맙시다.

    2010.07.08 16:09
    • 지나가던  수정/삭제

      애플빠중에서도 그런 부류 많습니다

      2010.07.09 10:57
  9. m.m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대착오적인 글이군요.
    플래쉬는 이미 사장되가고 있는 기술입니다.
    이 상황은 애플이니, 구글이니, 그런 것들과 상관없습니다.
    모바일만의 상황도 아닙니다.
    아직까지는 눈에 잘 나타나지 않겠지만, 대세는 이미 돌아섰습니다.

    2010.07.08 16:20
  10. 저도 반대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같은데서 플래시 사용하면
    정말 리소스 엄청 잡아먹고 배터리 엄청 잡아먹고...
    특히 동영상이나 게임의 경우 리소스 장악력이나 배터리 소모량이 엄청 많아요

    어도비가 알아서 이 문제를 해결해서 제시하면 모를까 지금 상황에선 어림도 없을듯

    게다가 플래시 저작권료를 물어야 할 개발자들 입장도 그렇고...플래시 겜 앱을 만든다면 말이죠

    2010.07.08 16:24
  11. Favicon of http://zeprid.egloos.com/ BlogIcon zeprid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시가 지원된다고 하더라도 꽤 많은 플래시 컨텐츠들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터치 인터페이스와 마우스 인터페이스의 차이때문이죠.

    터치 인터페이스 상에서는 에서는 마우스와 달리 롤오버 효과도 사용할 수 없고 클릭(혹은 터치)없이 마우스의 움직임만으로 조작되는 동작들도 지원할 수 없습니다.

    기존의 롤오버, 마우스 움직임 트래킹 부분을 전부 클릭(터치)와 드래그(스와이프)에 맞게 재구성을 해줘야 하죠.. 그렇지 않은 컨텐츠는 플래시든 자바이든 휴대단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플래시가 아닌 자바로 짜여진 몇몇 웹게임들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기능이 터치의 사파리에서 잘 구동되지만 드래그 같은 부분은 제대로 되질 않더군요..

    2010.07.08 17:53
  12. Favicon of https://itphilosophy.tistory.com BlogIcon 주관적人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시가 HTML5로 지원된다고 하는데..
    되도록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도 빨리 적용되엇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0.07.08 18:47 신고
  13. 123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하려고 아이패드를 사다니

    2010.07.08 21:36
  14. 쩝...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쉬가 사장되고있는지 아닌지 몰라도 요구하는사람들이 있으니까 플래쉬를 사용할수 있게해줬으면 하네요.
    물론 끄고 킬수있게요...
    잡스가 독불장군이라고는 하지만 플래쉬를 못쓰게하는건 정말 아닌거같네요. 웹표준이니 뭐니해도 안넣는 이유는 앱스토어의 이익에 타격을 주니그런거구요.

    2010.07.09 00:17
  15. curiousgirl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엔 안들어갈것같습니다. 저는 facebook의 farmville과 frontierville, cafe world을 좋아하는데요. 이것도 flash로 되어있습니다만, 아이폰의 위력때문에 게임업체에서 아이폰에 호환되게 만들었죠. iOS4부터 farmville이 아이폰에서 지원됩니다. 아쉬운사람이 행동에 옮기는 법이죠.ㅎ 아마 게임업체에서 아이폰에 호환되게 하는 방향으로 가지않을까 싶습니다. :)

    2010.07.09 08:41
  16. 종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HTML5가 플래시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해도 현재로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이렇게까지 강경으로 나오는데는, 기술적인 이유도 있겠습니다만, 두 회사간의 오랜시간에 걸친 나쁜 관계가 더 큰 이유겠지요.

    그 것이 전부라면 문제가 되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한계가 분명한 플래시는 언젠가 사라질 수 밖에 없는 기술이죠. 공부하기 싫어하는 개발자들의 밥통 빼앗는 소리니까 더욱 논란이 되는 것 같네요.


    아무튼 잡스의 발언 이후 HTML5 기술도 서서히 눈에 띄는 결과를 내고 있는 중입니다.

    http://www.kesiev.com/akihabara/
    HTML5 관련 링크입니다.

    2010.07.09 09:59
  17. 라피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시와 앱중에 똑같은 게임이 있다.. 당연히 플래시게임을 한다.. 앱개발자가 떠난다.. 아이폰을 받쳐주던 기둥중하나인 앱스토어가 부실해진다.. 아이폰 유저가 떠난다.. 끝..

    2010.07.09 14:46
  18. 네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PC는 듀얼코어 프로세서에 램이 4기가입니다. 비디오 카드는 좀 떨어지는 8300gs죠...

    facebook에 socialcity라는 심시티 비슷한 게임이 있는데, 심시티1보다 조금 화려할뿐 별거 없는 마을 건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도시가 조금만 커져도 풀화면으로 게임이 안돌아 갑니다. 지금 최신 버전 플래쉬가 아무리 최적화 되었다고 해도 아직 이따위라는겁니다.

    모바일에 플래쉬가 제대로 올라가려면 잡스 말마따나 어도비가 피나는 노력을 더 하던가 모바일 프로세서가 쿼드코어에 램 4기가는 달려야 할겁니다.

    지금의 플래쉬는 그냥 광고따위나 돌리는 플랫폼 입니다.

    실제로 위의 다른분도 지적하셨드시, 이건 돈하고 관련있는 문제입니다. 오히려 애플보다는 개발사에게 더 관련이 있죠. 앱스토어 매출은 애플 전체 매출에서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앱스토어에 목매는 쪽은 앱 개발사나 개발자 들이죠. 판매자 입장에서 본다면 플래쉬는 그리 달가운 플랫폼이 아니죠.

    안드로이드도 토렌토에 불법 앱들이 올라오는 속도를 보면 미래가 우려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 윈드우 어플시장이 죽어 버렸듯 시장 자체가 죽어 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 말입니다.

    2010.07.10 11:06
    • Favicon of http://blog.naver.com/fstory97 BlogIcon 숲속얘기  수정/삭제

      그정도면 님의 PC문제 같습니다.더 낮은사양에서도 잘돕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3D가속처럼 아예 플래시를 H/W로 가속하려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아이폰에도 3D가속칩이 없이 CPU만으로 해결하려고 했다면 그 퍼포먼스가 안나옵니다.

      윈도우3.1, Java, Visual Basic이 나올때 님같은 반응이 많았죠. 가상화 플랫폼이란 생산성향상을 위해 퍼포먼스를 일부 포기하는 방식입니다.

      2010.07.12 16:15
  19. 잡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잡스 똥고집중 하나가 플레쉬... frash 영상 첨 봤을 때 깜짝 놀랬습니다. 베터리에 약간의 영향밖에 안주겠구만...

    2010.07.18 19:48
  20. 미국가는놈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comex는 회사이름이 아니라 해커 이름인듯

    2010.07.23 12:03
  21. 미국가는놈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comex는 회사이름이 아니라 해커 이름인듯

    2010.07.23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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