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TV는 그 자체로서 존재 가치가 있다

IT 2010. 6. 3. 07:3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구글 TV
지난 5월 20일 구글 I/O 2010를 통해 구글 TV가 소개되었습니다. 구글 TV를 정의한다면 TV를 통해서 인터넷에 퍼져 있는 모든 컨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볼수 있도록 한 컨버지드(converged) 인터넷 TV라고 얘기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구글 TV가 성공한다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보던 컨텐츠를 TV에서도 볼수 있는 이른바 3 스크린(온라인/모바일/TV) 서비스가 마침내 실현되는것이죠. 구글 TV의 기본적인 개념은 TV를 통해 기존에 PC에서 보던 컨텐츠를 모두 볼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 TV가 새로 나온다고 해서 TV 보는 방식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TV를 통해 경험하던것은 바뀌는것 없이 그대로 유지하되 PC에서 할수 있는 모든 작업과 경험도 함께 할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기존의 TV 채널을 통해 보던 방송은 방송대로 그대로 볼 수 있으며 인터넷 서핑, 유투브 동영상 시청, 이메일, 트위터, 인터넷 쇼핑등도 TV를 통해서 할수 있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구글 TV는 기존 TV화면과는 처음 시작이 약간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TV는 TV화면이 아닌 검색창에서 시작된다고 하는군요. 물론 구글 검색창이 되겠죠. 이 구글 검색창에서 보고 싶은 것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NBA 농구(basketball)을 검색을 하면 TV 프로그램과 인터넷 사이트, 유투브 동영상등 관련 내용이 모두 구글 TV를 통해 검색이 되고 이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보면 됩니다. TV 프로그램 볼때는 TV 앞으로, 인터넷 서핑할때는 PC앞으로 달려가는것이 아니라 구글 TV를 통해 원하는 것을 TV앞에서 모두 해결할수 있게 되는 것이죠.

google TV 검색

구글 TV의 주요 기능은 기존의 TV는 그대로 둔채 풀웹(Full Web)을 TV에 가져다 놓는 것입니다. 때문에 첫 화면은 기존 TV와는 다르게 구글 검색창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검색창에서 보고 싶은 것을 검색하면 해당 컨텐츠가 나타나는 형식이라는 것이죠. 즉 MBC를 보고 싶으면 MBC를 입력하면 되고 naver에 가고 싶으면 naver를 입력하면 된다는 얘깁니다. 이때 TV와 인터넷사이의 이동이 웹브라우저에서 사이트를 이동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된다는 것이 구글 TV의 특징입니다. 즉, naver를 사용하다가 MBC를 보고 싶으면 "뒤로" 버튼을 누르면 MBC 방송이 TV에 나타나고 다시 "앞으로" 버튼을 누르면 naver가 보이는 식이라는 얘기죠.

구글 TV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려면 아래 동영상을 보면 될것 같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긴 하지만 영문자막도 있어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번 천천히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에는 구글이
왜 구글 TV를 만들려고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함축적으로 녹아 들어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한번 보시길 추천합니다. 영문자막이 있어 읽으면서 보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먼저 본뒤 계속 이야기 하도록 하죠.


영상이 의미하는것은 간단합니다. TV를 통해서 방송되는 프로그램과 무한한 인터넷상의 컨텐츠를 한대의 TV에서 모두 해결하자는게 구글 TV의 목표입니다. 보다 많은 컨텐츠를 보다 좋고 큰 TV화면에서 쉽게 더 많이 즐길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구글 TV라는 얘기죠. 동영상 내용을 소개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옛날에는 TV를 통해 볼수 있는 컨텐츠가 매우 적었기 때문에 TV에서 나오는 방송이 재미없으면 다른 채널로 돌리면 되었고 채널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TV에서 원하는 방송을 찾기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케이블 TV에 IPTV까지 볼수 있는 채널이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채널이 많아진 만큼 어떤 방송을 볼것인지 선택하는것도 어렵고 그 방송이 언제 어느 채널에서 하는지 알아내는것도 하나의 일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V 프로그램에 자신의 스케쥴을 맞춰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송들을 인터넷을 통해 볼수 있는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예를들어 유투브를 통하면 원하는 방송을 언제든지 쉽게 찾아 볼수 있죠. 유투브 검색창에 키워드 몇개만 입력하면 쉽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인터넷 동영상은 작은 PC나 노트북 화면을 통해서 봐야만 했습니다. 물론 케이블로 연결해서 화면이 큰 TV에서 볼수 있긴 하지만 화질이 그리 좋을순 없습니다. 홈시어터와 연결된 52인치 Full HD TV를 통해 깨끗한 1080P 풀HD 유투브 동영상을 볼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지 상상만 해도 멋질것 같지 않나요?

웹은 스마트하고 TV는 매우 재미있습니다. 왜 이 두가지중 하나만을 선택해야 할까요? 이 두가지를 동시에 사용할수는 없을까요? 구글 TV는 이 두가지를 함께 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구글 TV는 우리가 웹에서 좋아하는 모든것들을 TV로 가져다 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새로운 TV를 구입해도 되고 셋탑박스를 기존에 사용하던 TV에 연결하기만 해도 됩니다.

구글 TV는 언제라도 TV 화면에서 보고 싶은 것을 검색하면 바로 찾아줍니다. 구글 TV는 기본적으로 모든 TV 채널, 녹화된 방송 프로그램, 웹사이트, 유투브등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주는 엔터테인먼트 허브입니다.

재미있는 것을 찾았으면 마치 웹브라우저의 북마크처럼 구글 TV의 홈스크린에 추가할수 있습니다. 홈스크린에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TV 채널, 프로그램, 웹사이트, 노래 리스트, 사진 앨범등을 추가해 언제나 쉽게 볼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TV를 보면서도 제한없이 인터넷을 마음대로 드나들수 있습니다.

웹이 제공하는 모든 새롭고 혁신적인 것들을 TV에서 할수 있게 열어놓음으로써 구글 TV는 TV를 더욱 스마트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구글 TV는 원하는 것을 찾는 시간을 줄여주고 원하는 것을 보는 시간을 더 많이 쓸수 있도록 해 줍니다.

웹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온라인 비디오들을 TV에서 편하고 깨끗하게 볼수 있게 되면 수많은 풀HD 동영상, UCC등을 활용한 새로운 컨텐츠 시장이 열릴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글 TV는 플래시도 지원하기 때문에 대화면 온라인 게임 시장도 새로 열릴수 있죠. 동영상, 게임등으로 충분히 즐긴뒤, 또는 즐기면서 친구와 트위터로 수다를 떨수도 있습니다. 무한대의 웹 컨텐츠가 TV로 들어와 무한대의 채널을 가진 TV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채널이 무한대로 늘어난 만큼 원하는 채널을 찾기는 더 어렵게 됩니다. 이때 구글 검색을 통해 원하는 채널을 찾으면 됩니다. 원하는 채널이 TV인지 웹인지 DVR인지 구분해 찾을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넣어 검색만 하면 됩니다.

사용자는 이게 어느곳의 컨텐츠인지 알 필요도 없이 그냥 원하는 컨텐츠를 찾아내 보기만 하면 됩니다. TV를 보다가 TV상에 궁금한 내용이 나타나면 작은 창을 별도로 띄워 검색을 하면 쉽게 궁금증을 풀수 있고 재미있고 공감가는 내용이 나타나면 친구나 지인에게 바로 트위터로 알려줄수도 있습니다. 별도로 노트북을 들고와 켜는 일 따위는 할 필요가 없어지는 겁니다.

구글 TV에서는 어플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구글 TV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에 안드로이드 마켓에 올라와 있는 어플을 구글 TV용 어플로로 수정해 사용하면 되고 구글 TV 전용 어플도 새롭게 속속 개발되겠죠. 이 어플 역시 구글 TV의 검색창에서 검색으로 쉽게 찾을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Google TV with android

구글 TV에서의 검색은 기존의 리모컨이난 컴퓨터 키보드와는 또다른 새로운 키보드가 나올수도 있고 음성 검색을 이용할수도 있을겁니다. 이를 위해서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이 구글 TV의 입력을 맡을수도 있습니다. 구글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애플이 그랬던 것처럼 써드파티의 역할을 기대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또다른 새로운 수요와 공급이 생겨나는 것이죠.

애플이 시도한 모바일 혁신은 완벽하게 성공했습니다. 이제 구글이 구글 TV로 또다른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TV, 모바일이 통합되는 세상이 눈앞에 보이는것 같네요. 앞으로 몇년동안 이를 통해 많은 일이 생길것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두 예상할수는 없지만 분명한건 변화와 혁신을 멀리하면 즐거울 일이 없을것이고 가까이 하면 새로움이 가득찬 세상을 즐길수 있다는 것이죠. 일각에서는, 구글 TV가 성공하지 못할것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구글 TV로 인해 많은것들이 새롭게 변화될 것입니다. 그것만으로도 구글 TV의 존재가치는 충분한것 아닐까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글은 2010년 6월 3일 다음 메인에 소개된 글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굴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 tv를 위해서 따로 티비를 새로 사야만 하는 것도 아니군요.
    셋탑박스만 사면 기존 티비가 구글티비로 되는 방식이군요.
    웹과 티비,게임 전부다 구글 티비로 엮이는 거로군요.
    성공여부와 관계없이 업계 전반에 굉장한 혁신을 가져오겠군요.
    잘하면 가정에서 쓰는 컴터를 대체할 수도 있겠네요.
    평균적으로 티비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으니까
    티비 앞에 앉아서 컴터로 처리할 일은 바로 그 자리에서 처리할테고
    그러다보면 구글티비앱이 기존 컴터앱을 대체하겠군요.
    마소가 정신이 번쩍 들겠네요.

    2010.06.03 08:57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말씀하신 내용이 구글TV가 지향하는 목표죠. 마소뿐 아니라 애플도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고 삼성,LG등 국내 기업들도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겁니다.

      2010.06.03 09:24 신고
  2. Favicon of http://poem23.com BlogIcon 학주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TV는 넓은 의미에서의 웹TV + 안드로이드 단말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2010.06.03 09:13
  3.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manag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컴퓨터,TV,모바일이 통합되는세상 정말 기대가 되네요 ㅎㅎ
    오늘도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2010.06.03 10:12
  4. Favicon of https://blognlife.tistory.com BlogIcon 슈슈뱀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TV와 경쟁하게 되는 건가요.. 구글이 바짝 뒤를 쫓고 있군요.

    애플TV 차세대 버전도 덩달아 기대가 되는군요.

    2010.06.03 20:15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애플 TV 다음 버전이 나오면 구글 TV와 좋은 승부가 기대됩니다. 경쟁은 항상 우리편인거죠. ^^

      2010.06.03 22:48 신고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