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검색 사업을 한다면?

IT 2010. 4. 2. 07:3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애플이 검색 사업을 한다면?
애플이 검색 사업을 할수 있다는 얘기는 전에도 나온적이 있지만 실현가능성을 높게 본적은 없었던것 같습니다. 애플은 태생부터 컴퓨터 제조업으로 성장한 회사라 검색과는 거리가 있기도 하고 검색엔진을 개발하는것은 애플의 전공과도 다르기 때문이죠.

사람들이 검색엔진을 사용하면서 기대하는 것은 주로 빠른 속도와 정확한 검색결과인데 애플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예쁘게 만드는 것에는 소질이 있을수 있겠지만 이는 검색엔진에서 요구되는
빠른 검색속도 와는 거리가 있다는 얘기죠. 구글 홈페이지의 심플한 첫페이지를 생각해 보면 쉽게 알수 있는 애깁니다.

만약 애플이 자체 검색엔진을 만든다면 iSearch라는 이름을 가장 먼저 떠올릴수 있을것 같네요. 하지만 iSearch.com이란 도메인은 이미 다른 회사가 사람을 찾는 검색엔진의 도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애플이 검색 사업을 한다면 다른 이름을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iSearch

애플이 맘먹고 만들자고만 한다면 검색엔진을 만들지 못할것도 없지만 그러기에는 애플이 쏟아부어야 할 자금과 인력이 너무도 엄청날것이 분명합니다. 이는 MS의 경우를 보면 잘 알수 있죠. MS는 검색엔진 빙(Bing)을 만들기 위해 수억달러의 개발비와 수천만달러의 마케팅 비용을 사용했지만 아직도 구글의 상대가 되기에는 너무 갈길이 멉니다.

그러면 차라리 쓸만한 검색업체를 인수하는것은 어떨까요?
Ask.com이나, cuil 같은 괜찮은 검색 엔진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Ask.com이나 cuil의 인지도 자체가 구글과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Ask.com이나 cuil을 키우는데 드는 시간이나 비용 대비, 얻는것이 그리 많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또한, 애플이 그러는 동안 구글이나 야후등이 가만히 있을리도 없구요.

이처럼 검색 사업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애플이지만 최근 아이폰의 성공과 아이패드라는 새로운 모바일 기기의 출시로 모바일의 강자로 올라서고 있는데다가 오랜 동반자 관계였던 구글과 사이가 나빠져 아이폰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검색엔진을 다른것으로 바꿀 필요성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애플 최대의 적인 MS의 빙(Bing)으로 검색엔진을 바꿀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을까요?

때문에 애플 자체적인 검색엔진을 만들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만약 검색엔진을 만든다면 하는김에 모바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위치정보를 이용할수 있는 온라인 지도까지 만드는 것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Piper Jaffray라는 투자은행의 애널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Gene Munster는 앞으로 5년내에 애플이 검색 엔진을 만들 가능성이 70%정도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이폰이라는 최고의 스마트폰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를 모두 구글에게 내주고 있는 애플이 자체 검색 엔진을 가지게 된다면 이 데이터를 이용해 모바일 광고 사업도 활발히 전개할수 있을것이라고 생각인것 같네요. 애플이 iAds라는 광고 플랫폼을 론칭할것이라는 소문 역시 얼마전부터 나돌고 있죠. 또한, 애플이 검색 엔진을 가지게 된다면 앱스토어에 등록된 15만개 이상의 앱을 통해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할수 있게 되겠죠.

또한, Gene Munster는 애플이 온라인 지도 사업에도 투자를 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저도 생각을 같이 하고 있는데 모바일에 있어서 위치정보는 가장 중요한 정보중 하나라는 사실은 누구나 부인할수 없는 사실이죠. 위치정보만 제대로 이용해도 모바일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할수 있을테니까요. 위치정보와 연계된 수많은 사업기회가 있다는것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수 있는 일이죠.

그는 검색 사업을 위해서는 Cuil을 인수하고, 지도 사업을 위해서는 Europa Technologies라는 업체를 인수할것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Cuil은 전직 구글러들이 만든 검색엔진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덱스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무려 1270억 페이지나 된다고 하는군요.
cuil Europa Technologies


과연 애플이 검색 사업이나 지도 사업에 뛰어들지도 관건이지만, 만약 뛰어든다면 성공 가능성은 얼마나 될지도 궁금하군요. 만약 애플이 이들 사업마저도 성공하게 된다면 구글이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든 것에 대한 응징을 확실히 하게 되겠네요. 이러다가 IT 세상이 그야말로 애플 천하가 되는것 아닐까요?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2/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