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울프램 알파, 지식을 연산한다?

IT 2009. 5. 19. 09:11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검색 엔진 울프램 알파 (Wolfram Alpha)가 드디어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유명한 공학용 계산 프로그램인 매스매티카 (Mathematica)를 만든 영국의 물리학자 스테판 울프램 박사가 개발했다고 알려진데다가 구글 킬러라고 소개되어 화제가 되었었지요. 며칠동안 기술적인 오류때문에 서비스 개시가 지연되다가 미국시간으로 지난주 금요일에서야 정식 서비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며칠동안 간단하게 사용을 해본 결과 아직 서비스 내용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가끔씩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지금은 많이 안정되서 그런지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오지 않는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여러가지 단어들을 검색해 보았더니 찾지 못하는 것도 많은것 같네요.
울프램 알파 에러 메시지 (Wolfram Alpha error message)

울프램 알파 에러 메시지 (Wolfram Alpha error message)


한가지 재미있는 걸 발견했는데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 hello, how are you? 하고 인사를 하면 Hello, human. I am doing well, thank you. 하고 답인사를 한다는 점입니다.

울프램 알파 - how are you?

울프램 알파로 IT업체들의 이름을 검색해 보았는데 미국 업체들은 주요 재정지표 및 기업 정보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지만 국내 업체들의 정보는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Samsung이란 단어를 넣고 검색해보니 아예 검색이 되지 않고 LG를 입력해 보니 수학에서 나오는 log와 관계있는것 같다고 나오는 등 원하는 정보를 제대로 찾지 못해 실망이 크더군요.
울프램 알파 - 삼성

아직 초기 단계이니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건 그렇다 쳐도 Samsung이나, LG, iriver같은 이름조차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인데 그런데도 서둘러 서비스를 공개 오픈했다는것은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잠시 해봤습니다. 심지어 iriver를 검색해 보니 인도의 도시 이름인 Iriveri가 나오는걸 보고는 허걱! 했습니다.

New to Wolfram Alpha?
울프램 알파의 화면 오른쪽을 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사이드바가 걸려 있습니다. 내용을 잠시 훒어보면 울프램 알파의 용도를 대강 이해할수 있겠더군요.

오른쪽에 보다시피 울프램 알파에 처음 온 사람들에게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A few things to try: 라고 되어 있는데 날짜를 검색해보면 그날이 어떤 요일인지 해당연도의 몇번째 날인지 몇번째 주에 속해 있는지, 그날 일어난 역사적인 사건등에 대해 알려줍니다. 도시 이름을 검색하면 도시의 위치, 인구, 시간, 날씨등을 알려줍니다. 회사 이름을 검색하면 주로 주가 및 재정 관련 지표들을 보여 줍니다. 두개의 회사 이름을 넣으면 비교도 해주네요.

그 밖에 계산식도 풀어주고, 간단한 함수도 계산해 줍니다. 함수 아래에 있는 more를 눌러봐도 비슷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열량 계산, 속도 계산, 화학식 계산, 음악의 장조 계산등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계산(연산)할수 있는 정보라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입력해서 수식 및 과학적으로 연산이 가능한 정보들을 보여준다는 점이 울프램 알파의 특징인것 같습니다. 

계산 프로그램인 매스매티카를 개발한 울프램답다고나 할까요, 계산 가능한 모든 정보들을 다루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밖에 검색 옵션으로 주제별 검색, 시각화 예제들도 볼수 있고 전반적인 설명을 비디오로 볼수 있게 만들어 놓았는데 여기에도 전 세계의 지식을 계산할수 있도록 한다(Making the world's knowledge computable)는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알고 싶은 질문사항이나 계산을 검색창에 넣고 계산하면 울프램 알파가 자체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수집해 질문에 대한 답을 계산해 낸다는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 울프램 알파는 검색 서비스라기 보다는 계산 또는 연산 서비스라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울프램 알파를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검색 버튼이 아니라 연산 버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구글은 물론 다른 검색엔진에서 쉽게 찾을수 있는 내용도 잘 찾지 못하는걸 보면 단순한 검색엔진이라고 할수는 없을것 같네요. 가끔씩 엉뚱한 내용을 내보내기도 하구요. 하지만, 계산할수 있는 모든 정보를 계산해 내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울프램 알파는 세계 44위 슈퍼컴퓨터를 비롯한 대용량 슈퍼컴퓨터 5대를 서버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한달에 50억개의 검색어에 대응하는 300억회의 연산을 처리하는 용량이라고 하는군요.

계산할수 있는 모든 답을 찾아낼수 있다는데 있어서 울프램 알파는 강력한 툴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미분식이나 적분식을 영어로 입력하고 계산해 보면 정답과 함께 그래프까지 나타내 줍니다. 예를 들어 적분은 아래와 같이 integrate x^2 를 입력하고 계산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와 같이 울프램 알파는 단순한 검색 엔진이 아니고 계산 가능한 데이터를 검색해 그것을 기초로 원하는 답을 풀어주는 연산 엔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있는 Examples by Topic을 클릭해 보면 계산해 낼수 있는 지식의 종류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울프램 알파는 이와 같이 연산할수 있는 지식 엔진 (Computational Knowldege Engine)이란 표현이 어울리는 서비스라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직은 정확한 사용법을 깨우치지 못했지만 제대로 활용할수 있다면 구글과는 다른 새로운 서비스로 자리를 잡아나갈수 있을것 같아 보이는군요.

어떤 기사에 보도된 대로 대중성은 떨어지는 느낌이지만 전문성을 강조하여 특화된 서비스로서 구글이 찾아내지 못하는 것을 찾아낼수 있다는 서비스로서는 나름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대한대로 구글 킬러로 불리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이 보였습니다. 앞으로 구글의 대안으로 성장해 나갈지 아니면 다른 검색 엔진들처럼 구글의 벽을 넘지 못하고 무너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