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위키피디어 온라인 백과사전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어를 운영하고 있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유럽 최대의 이동 통신사인 오렌지 (Orange)와 계약하고 오렌지에 가입한 고객들의 휴대폰에 온라인 백과사전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오렌지는 이번 계약으로 프랑스, 영국, 스페인, 폴란드에서 자사 휴대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위키피디어 백과사전을 서비스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렌지가 서비스하고 있는 유럽의 나머지 국가들에서는 차후에 서비스를 할것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이번 계약은 수익 배분 방식으로 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졌는데 자세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위키미디어와의 계약으로 오렌지 고객들은 자신의 휴대폰 또는 스마트폰에서 위키피디어 콘텐츠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키피디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오렌지의 모바일 포털이나 위젯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오렌지의 가입자는 1억 2천 2백만명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이들이 휴대폰으로 오렌지의 모바일 포털에 접속해서 뉴스나 엔터테인먼트 정보등을 볼때 그 주위에 위키피디어 콘텐츠가 나타나거나 오렌지 홈페이지에 위젯을 생성해서 이를 통해 위키피디어 콘텐츠를 볼수 있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위키피디어를 사용할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iPhone Wiki apps를 비롯해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은 위키미디어가 만든 것이 아니었고 이번처럼 위키피디어가 직접 나서서 서비스하는 경우는 처음인것 같네요.

생각해보니 위키피디어가 그동안 운영자금을 확보하느라 어려움이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는 위키피디어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십시일반으로 기부금을 받기도 했고 필요한 기부금 액수가 부족할것 같으니 위키피디어 홈페이지에 기부를 해줄것을 요청하는 문구를 일정기간 띄워놓기도 했었습니다.

당시 저는 이런 위키피디어의 노력이 안쓰러워 보이기도 해서 차라리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어떠나는 포스팅을 하기도 했는데 대부분 위키피디어의 광고 유치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피력해 주셔서 제가 잘못 생각한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기도 했었습니다. 당시 저의 순수한(?) 생각에는 광고를 유치하더라도 운영진의 신념이나 의지로 별 문제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큰 문제는 아니라도 광고를 유치하면 광고주의 의견에 약간이나마 운영하는데 영향을 받게 될 것 같군요.

하지만, 이번에 오렌지와의 계약을 통해 광고를 유치하지 않고도 수익을 얻는 방법을 택해서 정말 잘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광고를 유치해서 광고주의 입김에 휘둘리는 일도 없어질테고 단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만 주력하면 될테니까요.

위키피디어의 서비스는 정말 유용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지만 운영 자금의 압박때문에 매년 기부를 요청하는 것도 위키피디어의 운영에는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하루하루 운영자금에 신경쓰면서 서비스를 하다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위키피디어의 모습이 그동안 계속 변화없이 같은 모습으로 서비스를 하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또한, 앞으로 위키피디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가게 되면 운영자금은 계속 늘어나게 되는데 이번 계약으로 운영자금 걱정없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게 되는 발판이 마련된것 같아서 매우 반가운 소식인것 같습니다. 운영자금 문제에서 자유로워진 위키피디어의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