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마트폰 광고시장의 51%를 차지한 아이폰

IT 2009. 2. 16. 12:58 Posted by 와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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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ob
모바일 광고 전문업체인 AdMob이 지난 1월에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폰이 미국 스마트폰 광고의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32%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측정된 데이터에 의하면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는 가장 인기있는 휴대기기중에서 제일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가 미국과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 인터넷 기기라는 점도 확인해 주었습니다.

AdMob의 보고서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기기의 시장 점유율을 측정한 것이 아니고 160개가 넘는 나라의 6천개이상의 모바일 인터넷 사이트와 400개이상의 모바일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생한 광고요청건수를 광고요청이 발생한 (광고를 클릭했다는 의미로 보임) 모바일 인터넷기기 (스마트폰 포함)의 비율로 나타낸 보고서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29억건이상의 광고 요청건수중에서 29%의 광고요청이 애플이 만든 제품(아이폰, 아이팟터치)로부터 들어왔고 이중에서 17%는 아이폰, 12%는 아이팟터치로부터 발생한 광고요청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만 따로 조사를 해보면 아이폰이 51%의 광고요청 건수를 기록했고 블랙베리가 19%, 안드로이드 G1이 3%의 광고요청 건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범위를 넓혀봐도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팟터치가 단일 기종으로는 가장 높은 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68억건의 광고요청중 아이폰이 11%로 1위이고 아이팟터치가 7%를 차지해 애플이 전체의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종류의 휴대폰과 스마트폰으로 전세계 1위의 모바일폰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노키아가 30%의 광고 요청비율을 보여 아직은 선두이지만, 개별 제품별로는 아이폰이 1위라고 합니다.

스마트폰만 살펴보아도 노키아의 스마트폰들이 43%로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애플은 아이폰 하나의 모델만으로 32%의 광고요청을 받고 있고 블랙베리는 9%의 광고요청 건수를 기록했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기반 G1은 이제 막 시장에 진입을 한 상태라 아직은 저조한 수치인 1%의 광고요청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AdMob의 보고서에 따르면 서유럽 지역에서의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이 전년보다 132% 성장했는데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통한 모바일 광고요청건수의 비율이 31%라고 합니다. 서유럽에서 모바일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는 영국이고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2,3위를 기록하고 있네요.

이들 수치는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로 모바일 광고를 보았는지 나타내주지는 못하는데 그 이유는 AdMob은 광고를 6000개이상의 제휴 사이트에 공급해 모바일 기기에 제공할 뿐이기 때문이며 이는 개개인이 얼마나 많은 광고를 보는지에 대한 데이터는 보유하지 않다는 의미인것 같습니다.

AdMob은 통신사별로 모바일 광고 요청건수를 정리, 제공했는데 통신사별로 어떤 모바일 인터넷 기기가 얼만큼의 광고 요청을 했는지 %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를 보면 아이폰이 AT&T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알수 있는데 절반이 넘는 광고가 AT&T의 아이폰에서 발생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T-Mobile에도 비공식 루트로 개통된(unlocked) 아이폰이 있으며 이들을 통한 광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달 전세계 모바일 광고 요청건수중 애플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한달전보다 약 28% 성장한 12억건을 기록했는데 특히 아이팟터치의 성장이 두드러져 성장률이 아이폰을 앞지르는것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아이팟터치는 지난해 9월에는 애플 제품중 20%의 비율을 보였지만 지난달에는 40%까지 치솟았다고 하네요.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G1(HTC Dream)은 미국에서 0.9%의 광고요청 비율을 보여 18위에 랭크되어 있는데, 구글 안드로이드는 미국에서 3%의 점유율을 가진 모바일 운영체제라고 합니다.

또한, AdMob은 미국에서의 WiFi를 통한 인터넷 사용 현황도 조사했는데 지역적인 분포를 보면 서부와 북동부에 보다 많은 WiFi사용자가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이들 지역에 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며 특히 캘리포니아는 18%의 비율로 1위를 달리고 있고 뉴욕이 14%, 텍사스가 8%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AdMob은 전세계 이동통신사에 모바일 광고를 공급하는 모바일광고 전문업체인데 전세계 160개가 넘는 나라의 6천개이상의 모바일 인터넷 사이트와 4백개이상의 모바일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광고를 공급하고 있는데 매월 모바일 광고의 요청건수, 노출빈도, 클릭비율등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광고는 미국, 영국, 인도,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그리고 필리핀등 6개의 주요 시장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등의 모바일 광고시장이 큰 이유는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휴대폰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라는 글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AdMob은 무료 모바일 광고 분석툴인 AdMob Mobile Analytics도 출시했다고 하는데 이툴을 이용하면 모바일 웹사이트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모바일 사이트가 얼마나 효율적인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지 알수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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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hankyung.com/kim215 BlogIcon 광파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바일 광고...
    엄청난 변화가 올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동네 미장원까지 모바일 광고를 내는 세상...
    와이엇님, 필명 잘 바꾸셨어요.
    잘 읽고 갑니다.

    2009.02.16 17:29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그동안 발음이 어려운것 같아 다른 이름으로 바꿀까 했는데 마땅한 이름이 생각나지 않아 한글화 했습니다. ^^ 우리나라의 모바일 광고시장은 어떤지 또 궁금하네요.

      2009.02.16 18: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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