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아이디

IT 2008. 5. 30. 23:16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오픈아이디
오픈아이디로고




얼마전부터 오픈아이디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는데 오늘 오픈아이디를 통해서 스프링노트에 가입한뒤 스프링노트를 이용해서 오픈아이디에 대해 조사한 것들을 쓰는중이다. 요새는 스프링노트같은 깔끔한 디자인이 인기인것 같다. 화면 이동없이 여러가지 기능들을 쓸수 있고 디자인도 깨끗해서 맘에 든다.

오픈아이디관련 사이트 링크

1. 오픈 아이디의 특징은
첫째 아이디 하나로 여러사이트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예전부터 인터넷 서비스 이용시 마다 회원가입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사이트마다 써야 하는 내용도 다르고 해서 짜증이 났던 적이 몇번 있었는데 오픈아이디를 지원하는 사이트가 많아지면 이런 수고도 많이 줄어들어서 한층 편리한 인터넷 이용환경을 가질수 있을것 같다. 그리고, 사이트에 로그인할때도 매번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확 줄어들어든다. 현재 오픈아이디를 도입하고 있는 사이트는 외국의 경우는 물론 국내에서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인것 같다. 앞으로는  해외 글로벌기업들의 도입 잇따를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도 웹 2.0 서비스를 중심으로 점점 늘것 같다.

오픈아이디(OpenID)는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ID 서비스이다. 공인인증서 하나로 모든 은행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오픈 아이디를 지원하는 여러 사이트들을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없이 사용할 수 있어, `인터넷 여권'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새로운 사이트에 가입시 개인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 번거롭지 않고 안전하며, 사이트마다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디를 남이 사용하는 경우 다른 아이디를 생각해 내느라 골치를 썩이는 일과 서로 다른 비밀번호체계로 인해 비밀번호를 기억하기 어려운등의 문제점들을 줄일 수 있으며, 최근 발생한 회원정보 유출에 따른 문제가 심각했는데 오픈아이디를 이용하면 각각의 사이트는 회원정보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보유출에 따른 피해도 줄일수 있을 것이다.

둘째 오픈아이디는 다른 서비스로 옮겨갈 때도 버리지 않고 유지할수 있어서 `이용자 중심' 또는 `개방형 ID서비스'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오픈아이디의 발급과 운영은 오픈아이디 재단(OpenID.net)을 통해 공인된 국제 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국내외 오픈아이디 발급 사이트 중 아무곳이나 선택해 오픈아이디를 만들면 오픈아이디를 적용한 국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오픈아이디 로고가 붙은 사이트에서는 언제나 사용이 가능하며 오픈아이디로 발급 받는 아이디는 기존의 아이디와는 다른  URL 형태(내이름.openid.net, 내이름.openid.co.kr)를 가지므로, 평생 가질 수 있는 나만의 도메인이라고 할수있다. 이런 평생 아이디 개념을 발전 시켜, 최근에는 오픈아이디 발급서비스들이 프로필, 주소록 서비스로 확장 발전해 가고 있다고 한다. 나의 오픈아이디만 알고 있으면,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등이 바뀌어도 내 오픈아이디에 있는 프로필 페이지에서  누구던지 최근 연락처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2.오픈아이디 도입현황
해외의 경우 myopenid.com외에도 거대 인터넷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오픈아이디 인증 서비스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진출을 선언하고 있다. MICROSOFT와 AOL, SUN과 같은 기업들이다. AOL은 6300만 사용자의 ID를 오픈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자사 서비스를 오픈아이디를 가진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MS는 윈도비스타의 인증서비스를 오픈아이디와 연동할 계획이다. IT 플랫폼 공급업체인 SUN의 경우 오픈아이디를 기업ID 관리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는 일반 개인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업체가 아닌 기업체가 사업대상이므로 SUN의 이번 발표로 오픈아이디가 기업시장에도 활발히 적용될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는 웹2.0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다. 엔씨소프트 오픈마루스튜디오의 `마이아이디 (myID.net)'가 2007년부터 국내에선 처음으로 오픈아이디 발급 서비스를 시작했고, 안철수 연구소의 `아이디테일(idtail.com)'과 `다음 오픈아이디(opened.daum.net)'도 시장에 선보였다.

3. 오픈아이디의 전망
현재 오픈아이디를 적용하는 사이트는 이외에도 엔씨소프트 오픈마루스튜디오가 제공하고 있는 스프링노트(springnote.com; 인터넷 노트 서비스), 롤링리스트(rollinglist.com; 리스트형 네트워킹 서비스), 라이프팟(lifepod.com; 일정 관리 서비스), 레몬펜(lemonpen.com; 인터넷 형광펜 주석 서비스) 등과 미투데이(me2day.net; 블로그 서비스), 위자드닷컴 (wzd.com; 개인화 포털 서비스), 테터툴즈(tattertools.com), 이글루스(egloos.com)등 점점 늘어가는 추세이며 야후코리아가 스프링노트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전세계의 2억명이 넘는 사용자를 가진 야후가 오픈아이디를 지원함에 따라 그 확산속도도 더욱 빨라질 것이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송을 이용한 벨소리 만들기(코덱박스)  (2) 2008.06.02
Feedburner에서도 Google AdSense를...  (0) 2008.06.02
스팟플렉스 문닫다  (1) 2008.05.26
국제 곡물가격과 휴대폰의 상관 관계는?  (0) 2008.05.26
웹3.0 시대  (0) 2008.05.23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