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젠, 게임 체인저가 될것인가?

IT 2013. 4. 26. 06:57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올초 스페인에서 열린 MWC (Mobile World Congress)에서 모습을 드러낸 타이젠 OS가 올해 하반기에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로 데뷰할 예정이다. iOS와 안드로이드가 양강 체제를 형성하고 있는 현 모바일 OS 판도에 타이젠의 등장이 과연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생각해 보는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이글에서는 곧 모습을 드러낼것으로 보이는 타이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모바일 OS로서 어떤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타이젠은 삼성전자와 인텔이 공동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파이어폭스 모바일, 우분투 모바일과 함께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로 불리고 있다. 타이젠은 오픈 소스로 스마트폰, 태블릿,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장치, 스마트TV 등을 지원하는 표준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혁신적인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이젠은 HTML5 기반의 강력하고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HTML5의 강력함과 디바이스를 넘나드는 크로스-플랫폼의 특징을 가진 타이젠은 빠른 속도로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모바일 앱과 서비스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타이젠 SDK와 API는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작동되는 앱을 만드는 HTML5와 웹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타이젠은 리눅스 커널과 웹킷을 기반으로 개발된 운영체제이다. 타이젠 프로젝트는 삼성과 인텔이 공동으로 구성한 Technical Steering Group (TSG)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다.

타이젠은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삼성전자의 모바일 OS인 바다(Bada)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다. 타이젠 버전 2.0 의 웹브라우저는 웹킷 기반으로 개발되었는데 특히 차세대 웹표준으로 각광받고 있는 HTML5 테스트 결과가 상당히 인상적이다. 


정식 출시된 모바일 OS중에서는 블랙베리 10의 485점 (보너스 11점)이 가장 높지만 개발중이거나 베타 버전까지 포함하면 타이젠이 가장 높은 점수인 492점 (보너스 16점)을 기록하고 있다. (관련 링크 - HTML5 테스트 http://html5test.com/results/mobile.html)


타이젠 생태계

수천개의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한 타이젠 스토어가 올해말에 런칭될 예정이다. 어플리케이션 등록 및 판매, 앱스토어 디자인 및 카테고리 설정, 앱 검색 등  타이젠 스토어에 운영에 대한 세부 사항은 5월 22일 개최될 타이젠 개발자 회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될 예정이다. 

타이젠은 iOS나 안드로이드에 비해 늦게 시작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서는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얼마나 많이 준비되어 있느냐가 중요하다. 다양한 타이젠 웹 어플리케이션 샘플의 모습을 타이젠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링크 - Tizen Sample Web Applications)


타이젠 어플리케이션은 국내 업체인 앱포스터(Apposter)를 비롯해 많은 업체에서 개발을 진행중이다. 컷더로프, 아스팔트7, 비메오, 미스터 라디오 (Mr. Radio)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지난 MWC 2013에서 타이젠 회원사들에게 소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후발 OS로서 iOS와 안드로이드에 비해 어플리케이션 숫자가 부족할 수 밖에 없다. 타이젠 단말기에서 사용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가 많이 있지만 사용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만큼 많은어플리케이션을 확보하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문제는 폴라리스 오피스로 잘 알려진 인프라웨어에 의해 상당 부분 해결이 될 수 있을것 같다. 인프라웨어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게임과 어플리케이션을 타이젠에서 돌릴 수 있도록 변환해 주는 폴라리스 앱 제너레이터 (Polaris App Generator, PAG)를 개발했다. 


PAG는 
Tizen OS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에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Tizen 어플리케이션으로 변환/제작하는 솔루션으로, 단기간에 Tizen앱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앱 개발사의 부담을 해소시켜 줄것으로 기대된다. 


PAG의 존재는 신생 플랫폼 타이젠의 가장 우려되는 점이었던 앱 수요를 충족시켜 주어 타이젠 생태계를 강하게 유지시켜 줄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타이젠 전용 신규 앱을 개발하는 비용과 수고를 줄여주어 
타이젠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PAG 소개 동영상 - http://www.youtube.com/watch?v=4hhOVcDaUIk
폴라리스 모바일 홈페이지 - http://www.polarismobile.com/index.aspx


타이젠의 생태계는 모바일에 그치지 않고 있다. 크로스 플랫폼의 유연성을 갖고 있는 타이젠은 사람들이 여행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Tizen IVI (in-vehicle information)로도 확장중이다. 

타이젠 IVI 프로젝트는 Automotive Grade Linux Workgroup에 의해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휴대용 기기에서의 경험이 그대로 차량안에서도 가능하도록 한다. 타이젠 IVI 솔루션은 휴대용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과 멀티미디어 경험을 가능하게 하도록 해주며 PC와도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주목할 만하다.

이처럼 타이젠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타이젠이 올라간 PC는 물론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에서도 타이젠이 탑재된 다양한 기기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얼마전 베이징에서 열린 인텔 IDF에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타이젠은 현재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OS가 주력으로 개발되고 있지만 차량외에도 TV, 노트북, 카메라, 프린터 등에 응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참고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미러리스 카메라 NX2000에 타이젠이 사용될 것이라는 소식도 있다. 삼성전자는 확인해 주지 않고 있지만 최근 출시된 NX300에서도 타이젠의 흔적을 찾을 수 있어 타이젠의 영역이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은 결코 적지 않다.



2013 타이젠 개발자 회의
2013 타이젠 개발자 회의가 올해 5월 22일부터 사흘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타이젠어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개발 관련 소식 및 디자인 관련 가이드라인과 사용자 경험이 소개될 예정이고 타이젠 앱스토어와 관련된 내용도 다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로운 타이젠 단말기가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타이젠 연합, 회원사
타이젠 연합은 250개 이상의 회원사로 이루어져 있다. 타이젠 연합은 타이젠의 시장성, 산업적 역할과 요구사항 수렴, 서비스 모델의 확립과 촉진, 그리고 전반적인 마케팅과 교육 등을 포함하는 타이젠 생태계를 만드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타이젠 연합은 총 12개의 회원사 대표로 이루어진 이사회에 의해 움직인다. 타이젠 연합 이사회 멤버의 
면면을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모두 전 세계 이동 통신을 좌지우지하는 업체들이다. 타이젠의 중추를 맡고 있는 삼성전자와 인텔의 모습은 물론 SK텔레콤과 KT도 타이젠 연합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애플의 iOS와 안드로이드가 과점하고 있는 스마트폰 운영체제 시장에 타이젠이나 파이어폭스, 우분투터치 등 다양한 OS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각국의 통신사와 제조업체들에게서 나오고 있으며 가능성 타진이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타이젠 탑재 단말기
타이젠 탑재 단말기는 올 하반기 일본의 NTT 도코모와 프랑스의 오렌지에서 처음으로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8-9월경 고사양의 타이젠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곧 출시되는 갤럭시 S4와 하반기 출시 예정인 갤럭시 노트3와 함께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삼각편대를 이룰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S2 기반 타이젠 레퍼런스 단말기>

고사양 타이젠폰 전략은 파이어폭스폰이 중저가로 첫번째 제품을 출시하는 것과 대조된다. 이는 안드로이드에 적용해 성공을 거두었던 삼성전자의 하이엔드 스마트폰 전략을 타이젠에도 그대로 적용하는 것으로 안드로이드와 같은 성공을 거둘수 있을지 주목된다.

타이젠폰의 국내 출시 여부는 아직 알려진바 없으나 타이젠 연합 이사회 멤버중 하나인 KT에서 큰 관심을 갖고 있어 예상보다 빠르게 국내에서 만나 볼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타이젠의 성공 가능성은?

안드로이드와 iOS가 양분하고 있는 스마트폰 OS 시장은 올 하반기에 들어서면 또 다시 뜨거워질 전망이다. 양강체제를 이루고 있는 구글과 애플, 그리고 뒤를 추격하고 있는 윈도우폰과 블랙베리 등 기존 경쟁자에 또다른 신생 OS인 파이어폭스OS 탑재 스마트폰이 곧 모습을 드러낸다.

firefox os

여기에 안드로이드로 스마트폰 맹주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와 인텔이 야심차게 준비한 타이젠이 가세하게 되면 스마트폰 OS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로  돌입할 전망이다. 

오픈소스 OS인 타이젠은 차세대 웹 표준인 HTML5로 무장되어 있고 통신사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전세계 굴지의 통신사들의 타이젠 연합에 참여하고 있다. 

타이젠의 등장은 애플과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모바일 OS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폰과 블랙베리는 그렇지 않아도 낮은 점유율이 타이젠으로 인해 더욱 줄어들게 되었다. 애플과 구글은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분위기지만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삼성의 비밀 무기 타이젠이 달가울리 없다. 

삼성으로서는 안드로이드폰 메이커 삼성이 아닌 진정한 스마트폰의 맹주 삼성이 되기 위해 타이젠의 성공이 꼭 필요하다. 치열한 모바일 OS 경쟁속에서 타이젠이 과연 어떤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지 올 하반기가 기대된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