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4 (Adobe® Photoshop® Lightroom® 4, 이하 라이트룸4)는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퀄리티의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복잡해 보일정도로 많은 메뉴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될수도 있지만 직접 사용해 보니 왜 이렇게 많은 메뉴가 있는지 알수 있을것 같군요.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4

다양한 첨단 고급 컨트롤과 포괄적인 디지털 사진 툴은 사진의 품질을 향상시켜 주고 편집시 원본을 훼손하지 않고 마음껏 원하는 방향으로 멋진 이미지를 만들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진을 전체적으로 보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특정 영역을 지정해 일부만을 보정하는 것도 가능해 하나의 이미지를 얼마든지 여러가지 모습으로 변화시킬수 있죠.

라이트룸4의 기능이 워낙 다양해 한번에 모든것을 소개할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선 이글에서는 라이트룸4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새롭게 추가된 기능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룸4를 2주정도 사용해 보았는데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이 마음에 들어 앞으로 모든 사진 보정은 모두 라이트룸4로 하려고 합니다. 라이트룸4를 사용하면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 및 팁을 간간히 소개해 보는 것도 좋을것 같군요.
참고로 아래 이미지는 라이트룸4 작업 화면을 스크린 캡쳐한 것으로 클릭하면 크게 볼수 있습니다.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 복구 (Highlight & Shadow Recovery)
라이트룸4에서 추가된 기능중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기능으로 개인적으로 라이트룸4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은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복구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지난번 라이트룸4 베타 리뷰에서도 간단히 소개한 바 있습니다. 영어로는 각각 Highlight Recovery, Shadow Recovery라고 하는데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에서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의 밝기를 조정해 세밀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광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도 밝은 곳에서 촬영한것처럼 만들어낼 수 있죠. 보통 사진을 찍을때 조명이 충분하지 않아 스트로보 같은 것을 많이 사용하던데 이 기능을 사용해 사진을 보정하면 스토로보 없이 찍은 사진도 어느정도까지는 그 역할을 대신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원본 사진원본 사진라이트룸4로 보정한 사진라이트룸4로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보정한 사진

이 기능은 라이트룸4 오른쪽에 상단의 모듈중 현상 (Develop) 모듈을 선택한뒤 오른쪽 패널에서 기본 (Basic) 패널을 조정해 사용할수 있는데 패널을 사용하는 법이 직관적이어서 쉽게 사진을 보정할수 있습니다. 저는 단순히 기본 패널에서 노출(Exposure)과 대비(Contrast) 값만 살짝 조정했는데 어둡게 찍힌 사진이 환한 곳에서 찍은 것처럼 밝아졌습니다.

사진첩 제작
라이트룸4는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 사진첩 템플릿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직접 촬영한 수많은 이미지를 그냥 놀리지 말고 라이트룸4의 사진첩 기능을 사용해 멋진 사진첩을 만들어 보는것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작업 화면 스크린 샷으로 간단히 설명해 보죠.

1. 먼저 "파일-사진 및 비디오 가져오기" 순서로 조작을 해 사진첩을 만들 사진들을 가져옵니다.

2. 그리고, 우측 상단의 모듈중에서 책을 선택합니다. 

3. 그 다음 자동 레이아웃 패널에서 자동 레이아웃을 클릭하면 라이트룸4로 불러들인 사진들이 자동으로 사진첩으로 만들어 집니다.

4. 만들어진 사진첩은 우측 하단에 보이는 PDF로 책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이 생성됩니다. 좌측 상단에 PDF로 렌더링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수 있죠. 

GPS 기능 추가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Geo Tag를 넣을수 있어 위치별로 이미지를 그룹화하면 사진 정리가 더 간편해지고 위치별 사진으로 구성된 여행 지도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죠.

Geo Tag가 없는 사진은 라이트룸4에서 위치를 검색해 그곳에서 찍은 사진을 가져다 놓으면 자동으로 메타 데이터가 사진에 추가됩니다. 라이트룸4는 구글맵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기능이죠. 이 기능은 라이트룸4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사진으로 구성된 여행지도를 만들때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조정 브러시
이 기능은 여러개의 광원이 혼합된 장면에서 전체 이미지의 색상을 보다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 패널에 보이는 조정 브러시를 선택한뒤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을 터치해 나가면 사진의 특정 영역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쉽게 다듬고 조정할 수 있죠.

어떻게 보면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 복구 기능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브러시로 일부 영역만 보정할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브러시는 우측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 사용할수 있고 원형으로 되어 있는데 캡쳐가 안되어 보여드릴수 없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점진적 필터
점진적 필터 역시 노출 보정 및 밝고 어두운 부분을 보정하는 기능으로 우측 패널에 표시된 부분을 선택한뒤 사진의 한쪽 끝부터 드래그하면 점차적으로 보정이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왼쪽 상단의 어두운 부분을 가장 많이 보정하고 사진 가운데 부분은 약간만 단계적으로 보정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확장된 비디오 지원
라이트룸4는 비디오 클립을 재생하거나 트리밍할 수도 있고 비디오 클립에서 스틸 이미지를 추출할 수도 있으며 빠른 현상 툴을 사용하여 클립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Lightroom에서 이메일 전송
원하는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여 Lightroom에서 바로 이미지를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라이트룸4에서 처음 지원하는 기능이라고 하는데 많이 사용할지는 모르겠군요. 이미지 작업을 해서 이메일로 많이 주고 받는 일을 하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하실것 같네요.

이상으로 라이트룸4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몇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새로 추가된 기능이 더 있는데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블로그 상에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은 제외했습니다. 나머지 기능들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룸4 관련 일반 정보
가격 및 제품 정보 -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4 (Adobe® Photoshop® Lightroom® 4) 가격은 178,666원 (부가세 별도)입니다. 기존 버전에서 업그레이드할 경우에는 94,729원 (부가세 별도) 라고 하는군요. 맥과 윈도우 버전 모두 온라인 스토어 ( http://shop.adobe.com/kr )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윈도우 버전의 경우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을 함께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