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S블로거 활동을 시작하며

삼성전자 2010. 6. 30. 08:45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요즘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트위터, 미투데이같은 마이크로 SNS를 통해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블로그를 통해 회사의 소식을 고객들에게 알려주는 일이 늘어나고 있죠. 또한, 블로거들을 직접 만나 자사의 제품소식을 전달하고 소비자의 의견을 듣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소셜 활동(social activity)이 활발해지고 있는 이유는 이런 활동을 통해 고객과 조금 더 가까와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에게 제품 정보만 전달하던 예전의 일방적인 소통방식을 벗어나 고객의 소리를 많이 듣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면 고객의 니즈(needs)를 보다 많이 충족시킬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의 소통방식은 앞으로 많이 변할것이라 생각됩니다. 제품정보뿐 아니라 기업 문화도 알리고 개발에 관련된 이야기도 적당한 선에서 공개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보다 많은 도움을 줄수 있을것입니다.

이런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이해를 높일수 있고 소비자가 원하는 점을 알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기업에게 전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서로 윈윈하는 소통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더 좋은 제품이 나오는 계기가 되겠죠.

현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케이스는 LG전자에서 운영하고 있는 The Blog라고 할수 있습니다. LG 전자는 The Blog를 통해 여러 블로거들과 소통하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LG전자와 소통하며 매월 The Blog 모임에 참여하는 블로거들을 THE BLOGer라 부르며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서 여러가지 행사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것 같더군요. 가끔씩 LG전자에서 실시하는 체험단 행사에도 참여해 여러가지 제품들을 직접 써보고 이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도 하면서 LG전자의 소식을 외부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LG THE BLOGer로 참여하고 있는 블로거들은 15명정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LG THE BLOGer는 작년에 1기 활동을 마치고 올초에 15명의 2기 THE BLOGer들을 새로 선정해 활동중이더군요.


LG전자가 이처럼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것에 비해 다른 기업들은 단지 기업 블로그를 여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 삼성전자도 THE BLOGer와 같은 컨셉의 S블로거를 만들어 활동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S블로거는 총 10명으로 시작을 하는데 저도 이번에 그 일원이 되어 S블로거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6월 9일 그 첫번째 만남을 삼성전자 서초동 삼성전자 본관 사옥의 한 회의실에서 가지게 되었습니다.

S블로거는 모두 10명의 블로거들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몇번 만나 잘 아는 분들도 있었지만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서서 조금 서먹한 감이 있더군요. 그래서, 사회자의 진행으로 서로 소개를 하며 얼굴을 익히는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을 가졌는데 아이스 브레이킹이 끝나자마자 곧 분위기가 어색해졌죠. 앞으로 몇번 더 만나면 조금 더 분위기가 좋아지겠지만 아직은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것 같더군요. 삼성전자 마케팅팀에서 준비한 이야기를 들으며 어색한 분위기가 가라앉았는데 첫번째 만남이라 어쩔수 없었나 봅니다.


삼성전자 마케팅팀의 김유진 차장님은 S블로거 프로그램을 설명하시며 도대체 블로거가 어떤 사람인지, 무슨일을 하는지 궁금하다고 하시더군요. 그러면서 블로거를 대하는 자세라는 재미있는 슬라이드를 보여주셨는데 그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블로거로서 삼성전자에게 알려주어야 할것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비자의 한사람으로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제품을 만들때 어떤 사항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삼성전자에게 많이 알려주고 그럼으로써 더 좋은 제품을 만나볼수 있다면 소비자로서, 블로거로서 좋은 일을 할수 있는것 같더군요. 이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삼성전자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아마 삼성전자에서도 이글을 보고 있을테니 많은것을 배울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S-Blogger활동을 통해 몇가지 목표를 이루고 싶어하는것 같았습니다. 우선 블로거들과 많은 이야기를 함으로써 소통을 하고 싶다고 하시더군요. 또한, 삼성전자가 어떻게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고객들을 대하는지 많이 알리고 싶다는 얘기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매월 S-Blogger들을 만나면서 좋은 이야기를 하고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소통을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앞으로 어떤 내용이 될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저를 포함한 S-Blogger들의 포스팅을 통해 앞으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기존의 삼성전자 블로그 외에 S-Blogger들의 이야기들로 채워나갈 삼성전자 S 블로거를 오픈해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제 막 오픈한 블로그라 아직은 별 내용이 없지만 곧 좋은 내용으로 가득찬 삼성전자 S 블로거를 기대해 봅니다. 이외에도 Naver에 삼성전자 S블로거 수다 캐스트라는 재미있는 제목의 오픈캐스트도 오픈할 예정이고 Daum View를 통한 포스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하더군요.


또한 삼성전자 제품에 대한 특징과 개발 과정에서 있었던 재미있는 얘기도 들을수 있어 좋았는데 이번 모임에서는 삼성전자에서 새로 출시한 넷북과 디지털 액자가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액자를 직접 개발하시는 디지털액자 PM께서 직접 오셔서 디지털 액자 개발과 관련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자세한 설명을 들을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애기해 보도록 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앞으로 이런식의 S블로거 활동을 진행할 예정인데 몇개월뒤에는 삼성전자에 대해 많은 내용을 알게 되고 재미난 얘기도 많이 전달해 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삼성전자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앞으로 기대를 해 주시고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 1시간 30분 정도의 첫번째 모임이 끝나고 근처 호프집에서 뒷풀이가 이어졌는데 기업 마케팅팀과의 모임이라 기업 마케팅에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막상 뒤풀이 시간이 되니 그런 얘기는 거의 없었고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서로 어울리며 각자 하고 싶은 얘기를 하며 건배를 했습니다. 마침 신혼의 블로거 한분이 계서서 아이 갖는 문제에 대해 집중적인(?) 토의가 이루어졌고 각자 자신의 경험담을 얘기하는등 재미있는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앞으로 S블로거로서 활동할 예정인데 어떤 이야기를 전달해 드릴지 모르겠지만 되도록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을 많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 바라고 삼성전자에 하시고 싶은 얘기가 있으면 언제라도 제 블로그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와 삼성전자의 다리 역할을 하면서 가능하면 많은 이야기들을 듣고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삼성전자에 대해 여러가지 애증이 교차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삼성전자에서도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S블로거 행사를 통해서 그러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삼성전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것이 있으면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측에서 참고해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개선이 될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ongri.net BlogIcon 몽리넷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이건 정말 부러운데요~ 아 배아파~ ㅋ

    2010.06.30 09:25 신고
  2. Favicon of https://catchrod.tistory.com BlogIcon 니자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옷. 이런 것도 있었군요^^ 기업 체험 블로거라... 잼있겠네요^^

    2010.06.30 10:19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재밌는 면이 많을것 같아서 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어떻게 잘 소개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2010.06.30 23:26 신고
  3. virus  수정/삭제  댓글쓰기

    ---
    이제---테터 앤 미디어를 버립니다.
    책갈피에 꽂아 둔 마지막 이유가 사라졌어요...

    2010.06.30 10:55
  4. ㅎ으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아이폰 출시 이후로 삼성에 대해 급격하게 나빠지는 국내 여론을 의식한 모양이군요..

    지금 상황에서 10명의 블로거로 얼마만큼 실효성을 거둘지는.. 의문이네요

    2010.06.30 11:41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글쎄요. 실효성은 잘 모르겠지만 이번기회에 삼성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게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0.06.30 23:28 신고
  5. Forest.K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전자도 작금의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면야, 제품과 서비스로 리액션을 해야지.. 10명의 블로거 분들이라....

    죄송하지만 그분들이 좀 안쓰럽습니다.. 갖은 악플에 시달릴테니까요.,

    2010.06.30 11:54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걱정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의미있는 악플이라면 받아들여야죠. 하지만 무조건 삼성이라서 악플다는건 좀 자제해 주시면 좋겠네요.

      2010.06.30 23:29 신고
    • Neon  수정/삭제

      기본적으로 몇몇 블로거를 포섭해서 객관적 리뷰를 가장한 제품 광고를 할 것이라는 의혹 자체가 악플을 부르는 좋은 재료죠. 물론 블로거 분들 본인은 그런 생각은 안하시겠지만 기본적으로 삼성에 비판적인 블로거들은 저 10명에 포함 안되어있을거라는 추측부터 하게 되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2010.07.01 12:08
  6. Favicon of https://likewind.net BlogIcon 바람처럼~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의 경우는 정말 소통을 제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멋진 활동을 하시면서 이점을 많이 전달해주셨으면 좋겠네여

    2010.06.30 14:14 신고
  7. Favicon of http://thinkofweb.net BlogIcon mindfree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전자에 대해 여러가지 애증이 교차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S블로거 행사을 통해서 그러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 글쓰신 분 본인도 이런 활동 정도로 그게 해소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시죠?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와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그 다음이 이런 미디어를 활용한 활동이지요. 많은 조언을 하셔서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꼈으면 합니다.

    2010.06.30 14:17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조언 감사합니다. 삼성전자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다음 만남에서 이점 꼭 말씀드리겠습니다.

      2010.06.30 23:31 신고
  8. Favicon of https://www.leaderyou.co.kr BlogIcon 리더유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왓! 부러워요^^ 전... 이런게 있는지도 몰랐네요 흑~ 멋진 활동 기대할께요^^

    2010.06.30 14:22 신고
  9. Favicon of https://junhoshow.tistory.com BlogIcon 폭풍빛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지 광고성으로 전락하지는 않을 거라고 믿습니다^^
    저도 삼성전자를 막 좋아하지는 않지만, 블로거와의 소통을 통해서 더욱 발전했으면 합니다.

    2010.06.30 14:31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제품소개가 있다는 점은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제품소개를 통해 삼성전자가 어떤식으로 제품 개발을 하는지도 알수 있을것 같네요. 일단 지켜봐 주시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2010.06.30 23:37 신고
  10. 레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의 presentatoin화면에 블로거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큭.. 웃음이 나오네요..

    2010.06.30 20:00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아직 블로거의 정체(?)를 정확히 모르시는것 같더군요. 자주 만나다 보면 이해하실것 같네요.

      2010.06.30 23:38 신고
    • 레이  수정/삭제

      님께 나쁜뜻은 없고,, 그냥 삼성측의 거창한 표현이 좀 웃겨서요(어휘의 선택에서 대기업의 beurocracy가 느껴지네요).. 안티삼성 생각

      2010.07.02 11:14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그런면이 존재하는건 사실이죠. 앞으로 소통을 통해서 그런점이 조금씩 정화되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2010.07.02 11:19 신고
  11. 포세이돈  수정/삭제  댓글쓰기

    IT 6위의 위엄................................. 인가.!@#$%

    2010.06.30 23:43
  12. Favicon of https://thebetterday.tistory.com BlogIcon 세아향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지하철에서 RSS로 구경하다가... 완전 부러워서 댓글 달러 왔습니당
    저는 LG쪽 노려봐야 하나^^;;;

    이럴때 능력의 부족함을 절실히 느껴요...ㅋ

    2010.07.01 11:07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세아향님이 능력이 없으시다니 너무 겸손하시네요. 댓글 감사하고 앞으로 조언 많이 부탁드립니다. ^^;

      2010.07.01 13:37 신고
  13.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유진 차장님은 다음에 계실때 부터 개방적인 분이었죠..
    삼성에 가셔서도 블로거를 좀 더 가까이 불러들이는 역할을 하시는 모양이네요.

    2010.07.02 22:06 신고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아, 그러셨군요. 두분이 잘 아는 사이시면 다음번에 만날때 안부 전해드리겠습니다. ^^

      2010.07.03 12:10 신고
    •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수정/삭제

      전 잘 알지만 김유진 차장님은 아마 절 모르실꺼에요.

      만나서 이야기 할 기회는 별로 없었거든요.
      같은 업계에 종사하다 보니 이런저런 모임에서..
      얼굴 몇번 뵌적있고 제가 아는 지인분에 의해..

      삼성으로 옮겼다는 이야기는 전해들었거든요.

      2010.07.03 13:03 신고
  14. 망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rss구독하는 독자로서 예전에도 중립을 유지해야할 블로거가 친기업적인 블로그를 여럿올려 욕먹고 망했던 블로거가 몇몇 있었죠.
    일반 블로거보단 영향력있는 파워블로거로서 중립의 의무는 가져야 된다고 봅니다.
    그만큼 영향력이 있다는 거죠. 그래서 기업들도 그들을 선정해서 홍보도구로 활용합니다.
    처음엔 잘모르겠지만 어느새 활동하다보면 기업의 대변인 노릇도 하게되고 그게 잘못되어지면 비난은 면치못합니다.

    2010.07.05 01:20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조언 감사드립니다. 글을 쓸때 중립적인 위치에서 글을 쓰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2010.07.05 10:21 신고
  15. ㅎㅎ  수정/삭제  댓글쓰기

    얻어먹은 게 있는데 무슨 중립??

    2010.07.18 10:31
  16. 삼성삐끼블로거가 되셨군여.  수정/삭제  댓글쓰기

    축하드립니다. 삼성삐기 블로거 되신거...
    요즘 파워블로거들은 이렇게 스폰받고 살림살이좀 나아지셨나여?

    2010.07.18 17:50
  17. Favicon of http://kyjean.net BlogIcon 유진선데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기업과 블로거와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댓글다신 분들의 많은 우려와 또 기대의 마음이 엇갈리는 것이 이런 작업이 얼마나 어렵고 위험이 많은 일인지 잘 알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기업과 블로거의 좋은 관계의 사례가 꼭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010.07.26 12:51
    • Favicon of https://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수정/삭제

      말씀하신대로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 만큼 최선을 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10.07.26 15:32 신고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1/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