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애플의 인수 대결, 하지만 ARM은 안된다

IT 2010. 4. 23. 08:21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안드로이드(Android)
구글과 애플이 예전에는 협력관계로 사이가 좋았었는데 요즘들어 사이가 많이 나빠지고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부딪히고 있으니 말입니다. 발단은 구글의 안드로이드폰 개발이었죠.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개발하자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죽이려 한다며 크게 화를 냈습니다. 또한, 구글은 애플이 눈독을 들이고 있던 애드몹을 인수함으로써 여기에 기름을 부었죠. 애플은 대신 콰트로 와이어리스라는 모바일 광고회사를 인수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있을 애플이 아닙니다. 아이폰 OS 4.0을 발표하면서 iAd를 내놓습니다. 구글의 텃밭이었던 모바일 광고 시장을 정면으로 노린 조치입니다. 여기에 다시 어제 구글이 칩 스타트업 (chip start-up)인
애그니룩스 (Agnilux)를 인수합니다. 애그니룩스는 아이패드에 들어가는 A4칩을 개발한 사람들이 새로 설립한 회사로 어떻게 보면 애플의 심기가 불편할수도 있는 인수라고 생각됩니다. 서로 심기를 건드리며 두 회사가 제대로 맞붙는것 같습니다.

Agnilux (애그니룩스)
구글이 인수한 애그니룩스는 지난 2008년 애플이 인수한 P.A. Semi의 직원들이 새로 만든 회사로 칩 개발 전문회사라고 하는군요.
홈페이지도 아직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회사라 애그니룩스에 대해 알려진 바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나마 알려진 정보는 P.A. Semi 직원들과 애플 직원들이 공동으로 설립한 회사라는것 뿐이네요.

TiVo
애그니룩스의 공동 창업자중에는 TiVo의 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엔지니어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TiVo는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인  DVR을 만드는 회사로 구글이 애그니룩스를 인수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지만 TiVo의 엔지니어가 소속되어 있는것으로 보아 구글 TV에 DVR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애그니룩스가 개발하는 칩을 확보하기 위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니면 아이패드에 대항하는 구글 태블릿을 위한 칩개발을 위한것일수도 있겠죠. 어느쪽이 되었던 구글의 애그니룩스 인수는 애플에 맞서기 위한 인수로 생각됩니다. 애플도 TV 산업에 진출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애플도 모바일 칩(mobile chip) 개발 업체인 ARM을 인수할수 있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습니다. 아직은 루머에 불과하지만 만약 이 루머가 실제로 일어나게 되면 구글이 인수한 업체들과는 비교도 안되는 파장이 일어날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이 모바일 업계에서 발휘하게 될 파워는 그야말로 막강 그자체가 되는 것이죠.
ARM

ARM은 스마트폰의 핵심인 모바일 프로세서의 칩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아이폰에도 ARM Cortex A8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프로세서가 들어 있죠. 그리고, 요즘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에 장착되고 있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역시 Cortex A8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제작된 프로세서입니다. 이런 핵심 칩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ARM을 애플이 인수한다면 앞으로 다른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애플보다 좋은 칩을 공급받기가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ARM Cortex-A8

루머에 따르면 애플이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 보유고는 417억 달러이고 ARM 인수를 위해 필요할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은 80억달러 정도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애플의 현금 동원력으로 보면 80억 달러정도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지난 수요일 ARM 주식중 5백만주 이상이 거래된점을 지적하고 있군요. 그로 인해 ARM의 주가는 3% 이상 상승했고 그날 거래된 주식중 상승폭이 가장 컸다고 합니다. 

만약 애플이 루머대로 ARM을 인수한다면 ARM이 개발하는 모바일 칩은 모두 애플을 위한 칩이 되는것이죠. 다른 업체들은 새로운 업체를 찾아봐야 하는데 현재 ARM만한 모바일 칩 개발업체를 찾기는 매우 어려울것 같습니다. 아니면 자체 개발을 해야할텐데 그건 엄청난 시간과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동안 애플은 저만치 앞서 달려가고 있을것이고 나머지 업체들은 애플의 독주를 막을 방법이 없어집니다.

이는 애플을 위해서는 좋은 일이 되겠지만 모바일과 IT 산업 전체를 위해서는 바람직한 일이 아닐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소식이 루머로 끝날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렇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애플 혼자 스마트폰을 만들면 완전히 애플 뜻에 따라 살아야 하는것과 같으니까요.

구글이 애그니룩스를 인수한것과 애플이 ARM을 인수하는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구글의 애그니룩스 인수는 아이패드를 따라잡거나 아니면 구글 TV 개발을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이 ARM을 인수하면 그야말로 모바일 게임의 경쟁은 끝나버리고 시장의 승자는 완전하게 애플로 굳어지게 되는것이죠. 아무리 애플 제품이 좋다고는 하지만 이런일은 절대 일어나면 안되겠죠. 제품은 경쟁을 통해 발전하고 시장은 경쟁은 통해 커진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될것입니다.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