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ark and Share
CrowdEye
구글이 트위터같은 마이크로 블로깅을 검색할수 있는 검색 엔진을 만들고 있다는 소식광파리님 블로그에서 접했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직 검색 임원이었던 Ken Moss가 세운 벤쳐기업인 CrowdEye라는 회사에서 구글보다 먼저 트위터 검색 엔진을 그것도 실시간 (Real Time) 검색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그는 20년동안 MS에서 근무했으며 지난 5년간 MS Live 검색을 이끌어 오다가 작년 가을 회사를 떠난뒤 CrowdEye라는 벤쳐기업을 세우고 실시간 트위터 검색 엔진을 개발해왔다고 하는군요.

이 서비스는 회사명 그대로 CrowdEye라는 이름으로 어제밤 11시에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역시 처음에는 베타버전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미국시간으로 6월 18일 오전에 서비스 오픈 예정이라고 하더니 약속을 그대로 지켰군요.

실시간 검색 분야는 아직 개발이 덜 된 상태이고 연구해야 할 사항이 많은 분야중 하나로, 구글의 트위터 검색도 아직은 개발단계에 있기 때문에 CrowdEye가 베타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친뒤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다면 온라인 검색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수도 있을것 같네요. 물론 구글도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만요. Ken Moss는 실시간 검색은 차세대 검색의 중요한 화두가 될것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저도 검색을 해보면 가끔씩 옛날 뉴스나 자료가 검색 결과 상위에 포함되어 사용자를 허탈하게 만드는 일이 있었는데 실시간 검색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이런 헛수고를 하지 않아도 될것 같네요. 앞으로는 검색결과에 시간을 어떻게 잘 분리, 결합시키느냐가 새로운 검색 트렌드가 될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실시간 검색이 검색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구글의 서치옵션을 보면 타임라인 기능이 검색결과를 시간대별로 정리/분류해주긴 하지만 실시간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는 않고 있죠.

트위터 검색 엔진이 이것 하나만 있는건 아닙니다. 트위터도 자체적인 검색 엔진을 가지고 있고 TopsyOneRiot같은 트위터 검색엔진도 있긴 하지만 구글 타임라인에서 보여주는 것과 유사한 타임라인 뷰 그래프와 태그 클라우드등 CrowdEye가 가장 나은 실시간 검색을 제대로 느낄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타임라인 뷰 그래프는 어떤 주제의 이야기가 어떻게 진전되는지를 보여주는데 처음에는 3일간의 시간동안만 해당 주제의 이야기가 전개되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하고 점차 이 기간을 늘릴수 있다고 하는군요. 

CrowdEye 실시간 트위터 검색 엔진

위 그림을 보면 CrowdEye에서 twitter라는 검색어를 넣고 검색을 한 결과를 보여주는데 처음에는 디폴트로 1일(1 day)이라는 시간이 세팅되어 있고 그래프 위에 보면 최소 12시간부터 최대 3일까지 기간을 정할수 있습니다. 막대 그래프는 검색을 한 시점 기준으로 24시간 사이에 검색어(twitter)가 들어간 웹사이트와 트위팅을 합쳐 몇건이나 발생했는지 보여줍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는 검색어가 들어간 인기 링크가 보이고, 오른쪽 하단에 트위터 내용이 검색되서 나오고 있습니다. 막대 그래프 아래에는 검색어와 관련된 태그 클라우드가 보입니다. 잠깐 사용해 봤는데 검색 결과가 괜찮게 나오는것 같더군요.막대 그래프를 클릭하면 해당 시간대에 발생한 웹문서와 트위팅이 검색됩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역시 한글 지원 문제네요. 한글 검색은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비스가 성장하면 한글 지원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그런데, CrowdEye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 Ken Moss와 그의 부인 Becca Moss, 이렇게 단 두사람이라고 하는 사실이 조금 놀랍더군요. 그래도, 한때는 MS의 임원이었던 사람이 부인과 단 둘이서 이런 서비스를 만든다는 것도 놀랍고 (부인 역시 MS에서 근무했었다고 하는군요.), 이렇게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전직 MS 검색 임원이 이런 참신한 서비스를 시작하는데 누구도 도와주지 않았다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도와주지 않았는지 아니면 그가 도움을 거부한건지 그건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그는 또한, 트위터 실시간 검색뿐 아니라 앞으로 다른 일도 많이 준비하고 있다고 하네요. 

요즘 트위터가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성장하고 있고 이란에서는 방송, 통신을 제한하자 반정부 시위를 트위터를 이용해 펼치고 있기도 하지요. 트위터는 이미 인터넷 활동 및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이 되고 있고 이로 인해 젊은이들의 이메일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는 분석 내용도 있을만큼 트위터가 우리 생활로 급격히 파고드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실시간 트위터 검색이 활성화 된다면 앞으로 온라인 검색에 실시간 검색이 주요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도 충분히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실시간 검색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자못 기대가 되는군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19/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