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리스 탄생, 벌써 25주년

IT 2009. 6. 8. 08:23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최초의 테트리스 게임
컴퓨터 게임중 가장 인기있는 게임은 무엇인지 얘기해보라고 하면 아마도 스타크래프트나 리니지등을 얘기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컴퓨터 게임중에 가장 쉬운 게임이고 또한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할수 있는 건 아마도 테트리스 (TETRIS)일겁니다. 게임 좋아하는 사람치고, 아니 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테트리스 한번 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테트리스는 누구나 잘아는 모든 사람 한번씩은 본적이 있는 게임일 것입니다. 그 인기만큼 테트리스 게임의 종류도 상당히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현충일이었던 지난 6월 6일은 2차 세계대전당시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있었던 날이기도 했는데, 테트리스도 같은날 태어난지 25주년을 맞았다고 합니다. 구 소련의 수학자였던 알렉세이 파지트노프 (Alexey Pajitnov)는 25년전 정부 연구소에서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컴퓨터 연구 도중 심심풀이용으로 테트리스를 만들었는데 당시에는 알렉세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 아무도 이 게임의 진가를 알지 못했다고 하지요.

굉장히 단순한 게임인 테트리스의 진가를 알아본 사람은 블루플래닛 소프트웨어의 소프트웨어 책임자였던 행크 로저스 (Henk Rogers)였습니다. 그는 1988년 국제 가전제품 전시회에서 테트리스를 보고는 이 게임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상품화를 추진합니다. 다음해인 1989년 닌텐도 아메리카의 계약 담당자와 모스크바로 달려가 계약한 테트리스는 닌텐도의 게임보이에 탑재되어 시장에 나오자 마자 인기를 끌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즐길수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행크 로저스는 테트리스가 여전히 시장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테트리스는 문화를 초월하고 폭력, 이념도 없으며 게임하는 사람은 그저 테트리스의 내려오는 블록을 질서 정연하게 배열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기술을 배울 필요도 없고 게임 메뉴얼 없이도 쉽게 할수 있는 게임이죠.

로저스와 파지트노프는 현재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즐길수 있는 게임으로 발전시켜 올림픽이나 월드컵같은 전세계적인 게임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군요. 또한, 테트리스를 통해 전세계 사람들이 만나 언어 장벽없이 친구가 될수 있도록 하는 비젼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테트리스의 인기는 매년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에서 테트리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A의 모바일 디비전 EA Mobile™은 테트리스의 모바일 버전 독점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7천5백만개 이상의 모바일 버전 테트리스를 판매했다고 합니다. 또한, 애플 앱스토어가 시작된 이래로 테트리스는 가장 인기있는 게임 어플리케이션 10위에 계속 자리하고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AT&T는 테트리스가 2009년 1/4분기에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EA와 테트리스의 특별한 관계때문에 EA는 지난 6월 2일 개막된 세계 최대 게임쇼 E3 개막식에서 알렉세이 파지트노프와 행크 로저스가 테트리스 탄생 25주년 기념행사를 열도록 EA 부스를 제공해 주었다고도 하는군요.

테트리스는 웹에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3월 개설된 테트리스 프렌즈닷컴에서는 매일 100만건 이상의 테트리스 게임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게임같은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서 아직도 인기리에 많은 사람들이 테트리스를 하고 있지요. 현재 테트리스는 30개 이상의 플랫폼에서 1억2천5백만개 이상이 판매되었고 50개 이상의 나라에서 플레이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리지널 테트리스 테마 동영상이 유투브에 올라와 있어 링크해 보았습니다. 게임 보이의 모습을 보니 옛날에 오락실에서 하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군요.



테트리스 라이센스 관련 참고 사항:
테트리스(TETRIS®)는 Tetris Holding, LLC가 전세계적인 소유권을 가지고 있고 The Tetris Company, LLC가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The Tetris Company, LLC는 에이전트읜 블루 플래닛 소프트웨어(Blue Planet Software, Inc.)를 통해 라이센스를 판매하고 테트리스의 지적소유권을 행사하고 전세계 프랜차이즈를 관리한다고 합니다.

테트리스 라이센스를 사들여 서비스중인 회사는 Electronic Arts Inc., Tetris Online, Inc., Tetris Online Japan, NHN Corporation, Mattel/Radica, Sega, DTI Software, Inc., THQ, Inc., Hallmark, Epoch Co., Ltd., Four Winds, Hand Held Co., Ltd., Kaon Media, TAG Networks, Sky Interactive, Imagination, and Men in Back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