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보다 편리한 야후 이미지 검색

IT 2009. 4. 6. 13:38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으려면 검색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는 일반 검색뿐 아니라 블로그 포스팅과 관련된 이미지를 찾기 위해 이미지 검색도 많이 하는 편인데요, 제 글을 계속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주로 구글 검색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 야후에서 이미지 검색 서비스를 새롭게 런칭했다고 해서 잠깐 사용해 봤습니다. 일단 간단한 사용기를 통해 야후 이미지 검색과 구글 이미지 검색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야후(Yahoo!) 이미지 검색
우선 야후 이미지 검색을 살펴보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편리해졌습니다. 검색창에 "web browser"라는 단어를 넣고 검색하니 아래와 같이 web browser라는 단어가 들어간 추천 검색어 리스트가 내려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검색어를 선택할수 있어 편리하고 그 옆에는 관련 이미지의 미리보기가 나열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수 있습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이미지 크기에 따라 쉽게 원클릭으로 찾을수 있도록 크기별 링크를 제공해 줍니다. (Wallpaper-Large-Medium-Small 순서) 그리고, 광고가 오른편에 위치해 있어 그리 눈에 거슬리지 않는 느낌을 주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검색된 이미지의 갯수가 구글에 비해 적고 한글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영문 검색에 비해 검색이 제대로 잘 안되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아직 야후 코리아에서는 새로운 검색 기능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 아래와 같은 이미지 미리보기가 되지 않습니다.
야후 이미지 검색

야후 이미지 검색 화면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은 아래와 같이 야후보다 많은 수의 이미지를 빠른 시간에 검색해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한글 검색도 영문 검색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거의 같은 이미지 검색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검색창 아래에 있는 Any content라는 드랍다운 메뉴를 누르면 이미지 종류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한가지 옵션을 더 제공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도 이미지 크기에 따른 선택을 할수 있지만 드랍다운 메뉴를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드랍다운 메뉴가 은근히 불편해서 야후의 직접 링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야후처럼 이미지 미리보기를 제공하면 더욱 편리할 것 같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검색창 아래에 보이는 광고가 눈에 거슬리는 점도 단점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 화면



위와 같이 간단하게 살펴본 바에 의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야후가 더 편하게 사용할수 있어서 첫인상은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미지 검색시 야후를 계속 사용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하지만 검색 성능에 있어서는 검색 이미지 갯수만 봐도 쉽게 알수 있지만 구글이 더 나은것 같았습니다.  간단한 몇개의 이미지 검색만 해봐서는 어느 쪽이 더 나은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겠더군요. 따라서, 앞으로 야후와 구글 이미지 검색을 병행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러다가, 어느한쪽이 확실히 나은 점이 보이면 그쪽을 계속 사용하겠죠.

이미지 저작권 문제
그리고, ReadWriteWeb에 따르면 야후 이미지 검색은 아직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필터링해서 걸러주는 기능이 없다고 하는데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잘못 사용하다가는 체리님의 경우처럼 저작권자에게 고발당하는 일을 겪을수도 있으니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인지 잘 살펴서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그러다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한 이미지는 저작권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까요? 아닙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도움말을 보면 아래와 같이 저작권에 관련된 설명이 있습니다.

나타나는 이미지에 해당하는 저작권이 있습니까?

구글 이미지 검색 서비스에 의해 수집된 이미지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사용자에게 이미지를 웹상에서 보는 것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없습니다. 구글 서비스를 통해 찾은 이미지를 사용하시고 싶다면, 이미지를 얻은 그 사이트의 주인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즉,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찾은 이미지도 저작권을 필터링해주는 방법은 아직 없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이미지 검색을 사용하던지, 이미지 검색을 통해 구한 이미지를 상업적인 용도에 사용할 경우에는 필히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