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증후군

기타/Info 2008. 11. 9. 02:07 Posted by 와이엇  
Bookmark and Share
한지민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 1위를 클릭해 보니 탤런트 한지민이 메니에르증후군이란 희귀병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뉴스내용]
CNB뉴스,CNBNEWS ,씨앤비뉴스 - MBC 드라마 '이산'에서 열연한 배우 한지민(26)이 희귀병을 앓고 있는 것이 다시금 주목받으며 많은 연예인들의 희귀병이 큰 관심을 얻고 있다. 한지민은 '메니에르증'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메니에르 증'이란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겨 어지럼증이 오는 증상이다.

이 질병의 증상 중 현기증이 가장 견디기 힘든 증상이며 수 시간에 걸친 청각 상실과 귀 안이 꽉 찬것 같은 압력을 느끼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많은 팬들의 걱정 속에 다른 연예인들의 희귀병도 주목받았다. 개그우먼 정선희는 얼굴에 열꽃이 피는 '소양증'으로 투병한 과거를 방송에서 얘기한 바 있고 탤런트 이영하는 고관절에 혈액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는 '대퇴골절 무혈성골두괴사'라는 희귀병을 앓았었다.

그 외에도 한지민이 앓고 있는 희귀병 '메니에르증'을 유지태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개그맨 엄경천은 귀에 잡음이 들리는 '이명증', 박준석은 밤에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데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무기력감을 느끼는 증세를 보이는 '기면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배우라 관심이 가서 이 병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엠파스 검색에 찾아본 결과,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메니에르병이란?
귀 질환 중 주기적으로 이명과 난청이 있다가 돌연히 회전성의 심각한 어지러움과 귀의 팽만감을 증상으로 나타내는 질환이 있습니다.이를 메니에르병이라고 한다.

신체의 평형감각 장애 상태인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메니에르병은 주로 30~60대 사이에 잘 나타나며, 통계적으로는 1달에 3~10회까지 다양하며 매일 증상이 계속 되거나 또는 1년에 몇 번씩 경고도 없이 발생 할 수 있는 질환으로 대개 한쪽 귀에만 침범하지만 수 년 이상 오래 계속되면 다른 귀까지 나타날 수 있다.

병의 원인
흔히 어지러움증은 뇌속의 이상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 내이의 달팽이관과 전정기관등의 이상에 의한 이비인후과적 질환이 50%이상으로 가장 많다. 

그 외에 고혈압, 당뇨, 갑상선질환 및 빈혈 등 다양한 내과질환 및 청신경종양, 뇌졸증(중풍)등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또 나쁜(중추의) 자세나 정신적인 긴장이나 신경과민 등의 원인에서도 올 수가있다.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확실치 않다.

내이에서 달팽이관, 삼반규반 내에는 '림프액'이라는 액체로 차있는데 림프액의 과다생성 또는 흡수장애로 인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서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메니에르병을 유발할 수 있는 그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자가면역 반응

※ 면역반응의 정상적인 조절기능을 잃음으로 나타나는

용혈성 빈혈, 갑상선기능 항진, 근무력증, 전신홍반성 난창 등

② 알레르기 반응

③ 자율신경 불균형

④ 내이 림프 구조의 폐쇄나 손상

⑤ 바이러스 질환

⑥ 혈관의 불규칙성

⑦ 대사성질환등을 들 수 있다.

메니에르병은 자연 회복이 되는가?
물론 경증의 메니에르는 현훈의 소실과 함께 이명과 청력 감퇴도 자연히 없어 지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이러한 현훈증의 소실은 평형기관의 기능이 회복이 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내이의 평형기관이 손상을 입어 더 이상 기능이 없어지기 때문이 아닌가 추측된다.

현기증은 갈수록 빈도가 적어지는 반면 파도소리, 매미소리, 종소리 등의 이명은 계속되거나 청력도 점차 시간이 흐를수록 나빠져서 나중에는 침범된 귀의 완전한 청력 상실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출처 : http://www.medcity.com/jilbyung/meniere.html


다른 뉴스를 보니 메니에르증후군이란 병에도 불구하고 드라마 촬영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큰병이 아니라 다행이네요. ^^


,

카테고리

와이엇의 로그파일 (1548)
IT (910)
CES 2012 (17)
디지에코 (28)
삼성전자 (191)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5)
팬택 (23)
HP (28)
Olympus (3)
SK텔레콤 (53)
LG전자 (21)
인텔 (4)
레노버 (8)
화웨이 (2)
퀄컴 (3)
Adobe (어도비) (3)
Acer (에이서) (4)
ASUS (2)
블랙베리 (3)
Sony (25)
모토로라 (3)
샤오미 (Xiaomi) (2)
기타 리뷰 (94)
기타 (32)
내 블로그 이야기 (21)
News (16)
English (24)
Wine (19)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Yes24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도티 빌링턴 저/윤경미 역
예스24 | 애드온2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저
예스24 | 애드온2
와이엇'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